지난 목요일에 나파 밸리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긴 헀는데 한창 진행 중일 때 늦게 참석했고, 또 설정을 안해서 로그가 없다보니 스트래틱스의 Deraj님께서 올려주신 내용을 참고하여 짧은 요약본을 만들었습니다. 초반에 수정 크리스탈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일부 로그가 소실되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일쉐나에 있는 카운셀러의 집에 있던 옛 아이템들이 왜 없어진거죠? 나파 밸리 고유의 역사적 건물과 장식이었는데 갑자기 다 사라졌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손을 대진 않았습니다. 이건 저도 모르는 일이네요.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Q: 길드 칭호에서 전문 직업 칭호를 허용하지 않는 이유라도 있나요? 예를 들면, 대장장이, 순찰자, 전사 이런 식으로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런 칭호가 금지된 이유는 아주 예전에 칭호를 이용한 사기 행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NPC처럼 변장해 사람들에게 아이템을 갈취하는 사기 행각이 있었음)
Q: 게임 마스터에 관한 질문입니다. 게임 마스터를 부를 때 몇 가지 문제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대기열에 관련된 어떤 통보도 없고 설령 게임 마스터가 호출 요청을 처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알 길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답변을 받는 것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포럼에서도 이에 관한 문제가 올라옵니다. GM 서비스나 대기열 알림을 개선할 계획이나 생각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제가 설명을 해드려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 저희는 과거 울티마 온라인이 사용하던 글로벌 시스템에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했었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게임 마스터를 요청했을 때 종종 호출이 중간에 사라지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엔지니어를 통해서 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는 있지만, 그것이 가능할지 안할지는 아직 답변드리긴 어렵습니다.
그리고 게임 마스터 서비스에 대해서 여러분의 불만에 대해서 알고 있고, 제 개인적으로도 시간이 남을 때마다 도움 요청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게임 마스터 몇몇이 병환으로 그만둔 부분은 저희로써도 상당히 곤란해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프로듀서이자, 또 한 명의 플레이어로써 여러분의 의견에 공감하고 있고 저희는 더 개선된 시스템을 통해서 이런 부분들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BOD에 관한 질문입니다. 저는 BOD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 이건 구닥다리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낚시 퀘스트/교역 퀘스트 스타일처럼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전 개발팀 M&G에서 다루었던 문제로 저도 동감합니다. 저희는 BOD 보상 시스템을 토쿠노에 적용한 것과 같이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계획하고 있는 기술 숙련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런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블릭이 절 괴롭히는군요. (엔지니어 블릭 사망) 조만간 관련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Q: 신규 플레이어 체험에 대한 이야기를 좀 들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로썬 다른 부분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 새 시스템에 굉장히 많은 힘을 들이고 있습니다. 퍼블리쉬 90은 아니고, 6월이나 7월 후반에나 공개할 수 있을거 같네요.
Q: 이건 질문보다는 제안입니다. 새로운 의류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함장 외투를 의류 목록에 추가해줄 수 없을까요? 게임에 굉장히 어울릴거 같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 좋은 제안이군요. 한 번 구상해보겠습니다.
Q: 모든 EM들이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달력에 자신들의 이벤트를 알리게끔 할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만들고 있는 새 웹사이트에선 이벤트 일정을 알기 쉽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 공식 페이스북에선 각 이벤트 일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Q: 화폐 전환에 대한 질문입니다. 언제쯤 그걸 볼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다음 대규모 퍼블리쉬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엔지니어 블릭이 한창 작업 중입니다.
Q: IDOC에 관한 질문입니다. 15시간이라니요? 이건 논리적으로 말이 안되지 않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첫 질문으로 여기에 답변한거 같은데요. 사실 원래는 20시간에서 더 줄인겁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무인 집 털이범들에 대한 우려로 원래 20시간이었던 걸 각각 5시간, 10시간, 15시간으로 바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만이 많은거 같군요. 플레이어들의 말처럼 6시간 8시간 같이 할 경우엔 IDOC 상태의 집 주인에게 계정을 확인하고 다시 활성화시키는 시간이 너무 짧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Q. IDOC에서 영 플레이어들이 보이는데 퍼블리쉬에선 분명 영 플레이어들은 무너지는 집에서 아이템을 집을 수 없게 되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영 플레이어 상태를 포기하고 무인 집 털이범들과 파티를 맺고 아이템을 주워가는거 같습니다. 어떻게 된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체험 계정으로 저희가 직접 테스트를 했고, 영 플레이어 상태와 관련 없이 체험 계정은 무너지는 집에 대한 아이템을 집을 권한을 갖지 못합니다. 체험 계정에 게임 타임을 넣지 않고는 말이죠.
Q: 요정 플레이어 (Fey Slayer)를 마법부여(Imbue)할 수 있게 해줄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사실 이미 저희 목록에 있습니다. 그렇게 되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Q: 다가올 퍼블리쉬나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좀 들을 수 있을까요? 아무거나 뭔가 흥미로운 것이나 말하고 싶어서 입이 근질근질한 그런거 말입니다. 예를 들자면 열기구라던지?
A: (메사나 - 프로듀서) 제가 당신을 죽이게 하지 마세요. (북미 지역에서 한창 울티마 온라인에도 열기구가 추가되야 한다는 일종의 트롤이 있어서 그 뒤로 열기구 추가 열풍을 넘어 난동을 부린 적이 있음)
Q: 어떤 요인이 아이템을 강화 (Enhanced)했을 때 재료의 이름을 부여하게 되나요?? 왜냐하면 제가 강화를 한 몇 가지 아이템들은 이름이 바뀌지 않고, 어떤 때는 이름이 서버 점검 이후 바뀌기도 했어요. 예를 들면 알코올 원기회복제 (Alchy Bracer)로 강화를 했더니 처음엔 오크 족장 투구 (Orc Chieftain Helm)가 되더니 한 일주일 뒤엔 "뿔 달린 (Horned)"로 바뀌었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에 관련해선 제가 바로 답변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만약 이에 관련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실 수 있다면 저희가 확인해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제 메일로 관련 내용을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Q: 광폭한 회오리 (Frenzied Whirlwind) 공격이 주는 피해가 흡수 효과 (Leech)도 계산하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아니요, 별개입니다.
Q: 베테랑 시스템에 대한 질문입니다. 선택한 베테랑 아이템을 반납하고 다른 아이템을 받을 수 있게 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죄송하지만, 저희는 그런 식으로 시스템을 바꾸진 않을 겁니다. 다만 그런 점을 고려하여 이전에 이미 베테랑 보상을 사고 팔 수 있게 해드렸으므로 매매를 통해 바꾸시길 권장합니다.
Q: 새 베테랑 보상으로 마네킹처럼 갑옷용 마네킹같은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마네킹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Q: 마네킹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마네킹들의 이름을 바꿀 수 있게 해줄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 아이디어 목록에 추가하겠습니다.
Q: 반납 점수 메뉴에 대한 질문입니다. 아이템을 사려면 페이지를 일일히 넘기다보니 염색약 10개를 사려면 한 40번은 클릭해야 되는데요. 이 메뉴를 좀 고쳐줄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전체 시스템을 개선 중에 있습니다. 단지 시간이 좀 걸릴 따름입니다.
Q: 능력치 타이머를 5-7분으로 늘리는 걸 고려해본 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현재 능력치 Pots가 있는데 3분은 너무 짧은거 같습니다. (Stat Pots가 뭔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5분정도로 늘리면 사람들이 그걸 사용할텐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확인해보고 이에 관련해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Q: 헤이븐 버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봐주시겠습니까?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버그는 이미 수정되었고 조만간 퍼블리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Q: 다가올 애완동물 시스템 개선에 대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아직 모두 최종적으로 마무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언급은 좀 어렵지만, 새로운 아트, 새로운 생명체 등등에 대한 정보는 모두 완료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Q: 올해의 새 베테랑 보상은 무엇인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올해엔 아직 저도 잘 모르겠네요.
Q: 대규모 퍼블리쉬 업데이트 전에 저희가 알 수 있게 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래서 저희가 테스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퍼블리쉬 업데이트 전에 테스트 센터를 통해 변경점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저희에게 주실 수 있습니다.
Q: 이벤트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이벤트에서 최종 보스 몹이 다른 체력바를 갖게 해줄 수 있을까요? 주황색이나 다른 색으로 사람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도 이 부분을 이야기해본 적이 있지만, 그건 바꾸는게 대단히 어렵습니다.
Q: 생산 메뉴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대한 만들기를 선택했을 때 만드는 속도를 좀 더 빨리 해줄 순 없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안됩니다.
Q: 정의의 미덕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살인자들을 죽임으로써 얻는 정의의 미덕을 대부분의 샤드들에 살인자들이 없어서 어렵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아니오, 우선 저희는 미덕 시스템을 완성하는데에 집중하는 중입니다. 지금 미덕 시스템을 바꾸는 일은 계획된 바가 없습니다.
Q: Harrower를 좀 더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지금 옛 던전들이 개선되고 있는데 이 점도 고려했으면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하지만 아직 저희는 모든 옛 던전을 개선한건 아닙니다. 개선을 끝마친 이후에 다룰 문제입니다.
Q: 맞춤집 설정에서 계단을 앞으로만 할 수 있는데 다른 방향으론 추가할 수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앞으로만 됩니다. 동쪽 방향에는 문제가 있어서 작동을 안해요. 그리고 집을 지을 때 거리 제한이 발생하는 부분이 있어서 까다로운 것도 있습니다.
Q: 3D 클라이언트를 완성하거나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근본적으로 리메이크해서 하나로 통합할 계획은 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죄송하지만, 3D 클라이언트는 아시아나 북미 플레이어 모두에게 별로 좋지 않아 보입니다.
A: (블릭 - 엔지니어) 지난 몇 차례의 퍼블리쉬에서 3D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강화했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 관해 어떤 점을 제안하고 싶으신건가요? 만일 제안이 있다면 피드백을 메일로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Q: 그냥 제안 사항입니다. 저희에겐 많은 퀘스트가 있디만 대다수는 단순히 찾기나 찾아서 죽이거나 그런 단순한 퀘스트만 옛 대륙에 있습니다. 일쉐나, 말라스, 토쿠노에 말이죠. 좀 더 플레이어가 역사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주요 퀘스트가 있으면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알겠습니다.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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