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개발팀 M&G : 나파 밸리 샤드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지난 목요일에 나파 밸리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긴 헀는데 한창 진행 중일 때 늦게 참석했고, 또 설정을 안해서 로그가 없다보니 스트래틱스의 Deraj님께서 올려주신 내용을 참고하여 짧은 요약본을 만들었습니다. 초반에 수정 크리스탈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일부 로그가 소실되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일쉐나에 있는 카운셀러의 집에 있던 옛 아이템들이 왜 없어진거죠? 나파 밸리 고유의 역사적 건물과 장식이었는데 갑자기 다 사라졌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손을 대진 않았습니다. 이건 저도 모르는 일이네요.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Q: 길드 칭호에서 전문 직업 칭호를 허용하지 않는 이유라도 있나요? 예를 들면, 대장장이, 순찰자, 전사 이런 식으로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런 칭호가 금지된 이유는 아주 예전에 칭호를 이용한 사기 행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NPC처럼 변장해 사람들에게 아이템을 갈취하는 사기 행각이 있었음)





Q: 게임 마스터에 관한 질문입니다. 게임 마스터를 부를 때 몇 가지 문제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대기열에 관련된 어떤 통보도 없고 설령 게임 마스터가 호출 요청을 처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알 길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답변을 받는 것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포럼에서도 이에 관한 문제가 올라옵니다. GM 서비스나 대기열 알림을 개선할 계획이나 생각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제가 설명을 해드려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 저희는 과거 울티마 온라인이 사용하던 글로벌 시스템에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했었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게임 마스터를 요청했을 때 종종 호출이 중간에 사라지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엔지니어를 통해서 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는 있지만, 그것이 가능할지 안할지는 아직 답변드리긴 어렵습니다.



그리고 게임 마스터 서비스에 대해서 여러분의 불만에 대해서 알고 있고, 제 개인적으로도 시간이 남을 때마다 도움 요청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게임 마스터 몇몇이 병환으로 그만둔 부분은 저희로써도 상당히 곤란해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프로듀서이자, 또 한 명의 플레이어로써 여러분의 의견에 공감하고 있고 저희는 더 개선된 시스템을 통해서 이런 부분들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BOD에 관한 질문입니다. 저는 BOD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 이건 구닥다리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낚시 퀘스트/교역 퀘스트 스타일처럼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전 개발팀 M&G에서 다루었던 문제로 저도 동감합니다. 저희는 BOD 보상 시스템을 토쿠노에 적용한 것과 같이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계획하고 있는 기술 숙련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런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블릭이 절 괴롭히는군요. (엔지니어 블릭 사망) 조만간 관련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Q: 신규 플레이어 체험에 대한 이야기를 좀 들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로썬 다른 부분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 새 시스템에 굉장히 많은 힘을 들이고 있습니다. 퍼블리쉬 90은 아니고, 6월이나 7월 후반에나 공개할 수 있을거 같네요.





Q: 이건 질문보다는 제안입니다. 새로운 의류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함장 외투를 의류 목록에 추가해줄 수 없을까요? 게임에 굉장히 어울릴거 같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 좋은 제안이군요. 한 번 구상해보겠습니다.





Q: 모든 EM들이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달력에 자신들의 이벤트를 알리게끔 할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만들고 있는 새 웹사이트에선 이벤트 일정을 알기 쉽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 공식 페이스북에선 각 이벤트 일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Q: 화폐 전환에 대한 질문입니다. 언제쯤 그걸 볼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다음 대규모 퍼블리쉬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엔지니어 블릭이 한창 작업 중입니다.





Q: IDOC에 관한 질문입니다. 15시간이라니요? 이건 논리적으로 말이 안되지 않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첫 질문으로 여기에 답변한거 같은데요. 사실 원래는 20시간에서 더 줄인겁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무인 집 털이범들에 대한 우려로 원래 20시간이었던 걸 각각 5시간, 10시간, 15시간으로 바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만이 많은거 같군요. 플레이어들의 말처럼 6시간 8시간 같이 할 경우엔 IDOC 상태의 집 주인에게 계정을 확인하고 다시 활성화시키는 시간이 너무 짧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Q. IDOC에서 영 플레이어들이 보이는데 퍼블리쉬에선 분명 영 플레이어들은 무너지는 집에서 아이템을 집을 수 없게 되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영 플레이어 상태를 포기하고 무인 집 털이범들과 파티를 맺고 아이템을 주워가는거 같습니다. 어떻게 된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체험 계정으로 저희가 직접 테스트를 했고, 영 플레이어 상태와 관련 없이 체험 계정은 무너지는 집에 대한 아이템을 집을 권한을 갖지 못합니다. 체험 계정에 게임 타임을 넣지 않고는 말이죠.





Q: 요정 플레이어 (Fey Slayer)를 마법부여(Imbue)할 수 있게 해줄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사실 이미 저희 목록에 있습니다. 그렇게 되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Q: 다가올 퍼블리쉬나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좀 들을 수 있을까요? 아무거나 뭔가 흥미로운 것이나 말하고 싶어서 입이 근질근질한 그런거 말입니다. 예를 들자면 열기구라던지?



A: (메사나 - 프로듀서) 제가 당신을 죽이게 하지 마세요. (북미 지역에서 한창 울티마 온라인에도 열기구가 추가되야 한다는 일종의 트롤이 있어서 그 뒤로 열기구 추가 열풍을 넘어 난동을 부린 적이 있음)





Q: 어떤 요인이 아이템을 강화 (Enhanced)했을 때 재료의 이름을 부여하게 되나요?? 왜냐하면 제가 강화를 한 몇 가지 아이템들은 이름이 바뀌지 않고, 어떤 때는 이름이 서버 점검 이후 바뀌기도 했어요. 예를 들면 알코올 원기회복제 (Alchy Bracer)로 강화를 했더니 처음엔 오크 족장 투구 (Orc Chieftain Helm)가 되더니 한 일주일 뒤엔 "뿔 달린 (Horned)"로 바뀌었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에 관련해선 제가 바로 답변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만약 이에 관련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실 수 있다면 저희가 확인해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제 메일로 관련 내용을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Q: 광폭한 회오리 (Frenzied Whirlwind) 공격이 주는 피해가 흡수 효과 (Leech)도 계산하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아니요, 별개입니다.





Q: 베테랑 시스템에 대한 질문입니다. 선택한 베테랑 아이템을 반납하고 다른 아이템을 받을 수 있게 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죄송하지만, 저희는 그런 식으로 시스템을 바꾸진 않을 겁니다. 다만 그런 점을 고려하여 이전에 이미 베테랑 보상을 사고 팔 수 있게 해드렸으므로 매매를 통해 바꾸시길 권장합니다.





Q: 새 베테랑 보상으로 마네킹처럼 갑옷용 마네킹같은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마네킹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Q: 마네킹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마네킹들의 이름을 바꿀 수 있게 해줄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 아이디어 목록에 추가하겠습니다.





Q: 반납 점수 메뉴에 대한 질문입니다. 아이템을 사려면 페이지를 일일히 넘기다보니 염색약 10개를 사려면 한 40번은 클릭해야 되는데요. 이 메뉴를 좀 고쳐줄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전체 시스템을 개선 중에 있습니다. 단지 시간이 좀 걸릴 따름입니다.





Q: 능력치 타이머를 5-7분으로 늘리는 걸 고려해본 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현재 능력치 Pots가 있는데 3분은 너무 짧은거 같습니다. (Stat Pots가 뭔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5분정도로 늘리면 사람들이 그걸 사용할텐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확인해보고 이에 관련해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Q: 헤이븐 버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봐주시겠습니까?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버그는 이미 수정되었고 조만간 퍼블리쉬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Q: 다가올 애완동물 시스템 개선에 대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아직 모두 최종적으로 마무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언급은 좀 어렵지만, 새로운 아트, 새로운 생명체 등등에 대한 정보는 모두 완료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Q: 올해의 새 베테랑 보상은 무엇인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올해엔 아직 저도 잘 모르겠네요.





Q: 대규모 퍼블리쉬 업데이트 전에 저희가 알 수 있게 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래서 저희가 테스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퍼블리쉬 업데이트 전에 테스트 센터를 통해 변경점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저희에게 주실 수 있습니다.





Q: 이벤트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이벤트에서 최종 보스 몹이 다른 체력바를 갖게 해줄 수 있을까요? 주황색이나 다른 색으로 사람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도 이 부분을 이야기해본 적이 있지만, 그건 바꾸는게 대단히 어렵습니다.





Q: 생산 메뉴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대한 만들기를 선택했을 때 만드는 속도를 좀 더 빨리 해줄 순 없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안됩니다.





Q: 정의의 미덕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살인자들을 죽임으로써 얻는 정의의 미덕을 대부분의 샤드들에 살인자들이 없어서 어렵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아니오, 우선 저희는 미덕 시스템을 완성하는데에 집중하는 중입니다. 지금 미덕 시스템을 바꾸는 일은 계획된 바가 없습니다.





Q: Harrower를 좀 더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지금 옛 던전들이 개선되고 있는데 이 점도 고려했으면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하지만 아직 저희는 모든 옛 던전을 개선한건 아닙니다. 개선을 끝마친 이후에 다룰 문제입니다.





Q: 맞춤집 설정에서 계단을 앞으로만 할 수 있는데 다른 방향으론 추가할 수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앞으로만 됩니다. 동쪽 방향에는 문제가 있어서 작동을 안해요. 그리고 집을 지을 때 거리 제한이 발생하는 부분이 있어서 까다로운 것도 있습니다.





Q: 3D 클라이언트를 완성하거나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근본적으로 리메이크해서 하나로 통합할 계획은 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죄송하지만, 3D 클라이언트는 아시아나 북미 플레이어 모두에게 별로 좋지 않아 보입니다.



A: (블릭 - 엔지니어) 지난 몇 차례의 퍼블리쉬에서 3D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강화했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 관해 어떤 점을 제안하고 싶으신건가요? 만일 제안이 있다면 피드백을 메일로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Q: 그냥 제안 사항입니다. 저희에겐 많은 퀘스트가 있디만 대다수는 단순히 찾기나 찾아서 죽이거나 그런 단순한 퀘스트만 옛 대륙에 있습니다. 일쉐나, 말라스, 토쿠노에 말이죠. 좀 더 플레이어가 역사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주요 퀘스트가 있으면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알겠습니다.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