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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 Announcement 퍼블리쉬 86 패치 노트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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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우선 “리턴 투 브리타니아” 프로그램이 다음 주에 시작된다는걸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늦어지게 된 점에 대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러나, 이 리턴 투 브리타니아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마케팅에서 약간 지체된 부분이 있기에 늦어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리턴 투 브리타니아”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면, 저희는 길드 모집소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신규 플레이어 및 복귀자들을 위해서 루나 및 뉴 해이븐에서 사람들이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길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 웹사이트에서 MyUO 베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 베타 기간 동안에 여러분은 단순한 캐릭터와 길드 검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페이퍼돌 아트를 추가할 예정이며, 베타 기간 동안에 발견된 버그를 수정하려고 합니다. 이 MyUO 베타는 search.uo.com에서 가능합니다.

오늘 아침 저희는 필수 아트 패치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게임에 로그인을 하시려면 패치가 선행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저녁 테스트 센터 1에서 미동부 시각 오후 7시 (한국 시각으로 오전 8시)에 시작되는 큰 행사를 놓치지 마세요! 여러분의 캐릭터를 복사하시거나, 새로 만드셔서 리차드 개리엇 “브리티쉬 왕”과 스타 롱 “블랙쏜 왕”을 직접 만나보시고 울티마 온라인의 17주년을 저희와 함께 기념할 수 있길 바랍니다!

모두 울티마 온라인의 새로운 기념일을 맞아 행복하시길 바라며, 여러분이 지난 17년동안 보여주신 큰 후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울티마 온라인 팀



*들어가기에 앞서 – 일부 번역들 중 개정된 부분이 있고, 잘못된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잘못되거나 또는 이번 퍼블리쉬 업데이트에서 앞서 공지와 다르게 개정되어 현재 차이가 있는 부분은 주황색으로 처리하였습니다. 파란색은 용어 번경인데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표시하던거고 출력은 영문으로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초록색의 경우에는 3D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했는데, 제가 3D 클라이언트를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이 안되기 때문에 사실상 이 패치 노트 전문만 보고 번역한거라 오역이 있거나, 또는 저도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은 실제 사용자분들이 참고하셔서 실제 게임 플레이와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을 염두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악덕 대 미덕
참여와 탈퇴
  • 플레이어는 악덕 대 미덕을 길드 메뉴 페이지에 있는 “내 길드 (My Guild)”에 있는 “악덕 대 미덕 참여 (Join Vice vs Virtue)”를 이용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승락! (Accept!)”를 누르게 되면 승인 창이 뜨게 되며, 악덕 대 미덕에 플레이어들이 등록됩니다. 악덕 대 미덕에 참여하게 되면, PvP 제한 대륙에서도 다른 악덕 대 미덕 플레이어들과 대전을 벌일 수 있게 됩니다.
  • 모든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이름 뒤에 [VvV] 명칭이 따라붙게 됩니다.
  •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로그인 시 전투가 벌어지고 있을 경우 그에 관련된 메세지를 보게 됩니다.
  •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사망 시 능력치 상실 대상이 됩니다.
  •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언제든 길드 메뉴에서 “내 길드 (My Guild)”에 있는 “악덕 대 미덕 탈퇴 (Resign Vice vs Virtue)”를 이용하여 그만둘 수 있습니다.
  • 악덕 대 미덕 탈퇴를 선택하게 되면, 3일의 탈퇴 진행 기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3일동안엔 여전히 PvP 제한 대륙에서도 다른 악덕 대 미덕 플레이어들에게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
  • 3일의 탈퇴 진행 기간이 종료된 이후, 다음 플레이어 로그인 시에 악덕 대 미덕에서 완전히 나가지게 됩니다.
  • 만약 플레이어가 악덕 대 미덕에 참여하고 있는 길드에서 탈퇴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3일의 탈퇴 진행 기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기간이 종료된 뒤에 다음 플레이어 로그인 시에 악덕 대 미덕에서 완전히 나가집니다.
  • 캐릭터 샤드 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악덕 대 미덕에서 완전히 나가진 뒤에 가능합니다.
전투
  • 최소 동맹 상태가 아닌 악덕 대 미덕 플레이어 2명 이상이 게임에 접속하게 되면, 9개의 미덕 도시 중 무작위로 전투가 발생합니다.
  • 악덕 대 미덕 플레이어가 전투 발발 지역에 들어서게 되면, 전투 상태 창이 나타나 현재 진행 중인 대전에서 길드의 점수 진행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전투가 시작되면, 일반인들에게 경고창이 뜨게 되며, 만일 지역에서 이탈하지 않을 경우 공격받을 수 있음을 알리게 됩니다.
  • 일반인들이 전투 발발 지역에 들어서게 되면 마찬가지로 경고창을 보게 됩니다.
  • 악덕 대 미덕 플레이어는 다음과 가튼 방법으로 자신의 길드의 전투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도시를 점유하고 있는 유일한 길드/동맹일 경우
    • 동맹 상태가 아닌 적대 관계에 있는 악덕 대 미덕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경우. 한 번 죽여서 점수를 획득한 경우, 5분이 지나야만 다시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징표 (Sigil)를 찾아서 반납하는 경우
      • 징표가 생성되면 징표 아이콘이 전투 상태 창 하단에 빛나기 시작합니다.
      • 플레이어가 최소 80.0%의 은신 감지 기술 (Detect Hidden)을 가지고 있는 경우, 플레이어 근처에 징표가 있다면 자동적으로 은신 탐지가 발동되며 “당신의 날카로운 감각이 이 지역에 뭔가가 있다는걸 감지합니다. (Their keen senses detect something hidden in the area)”라는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 징표의 모습을 드러내게 하려면 반드시 은신 감지 기술을 사용해야 하며, 훔치기 위해선 최소 100.0%의 훔치기 (Stealing) 기술이 필요합니다.
      • 징표를 획득했다면, 이를 악덕의 사제 (Priest of Vice) 혹은 미덕의 사제 (Priest of Virtue) 중 한 명에게 반납할 수 있습니다.
      • 징표는 저주받은 상태로써, 다른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이 집거나 훔칠 수 있습니다.
    • 제단 차지하기
      • “제단을 위해 싸우라 (Fight for the Altar)”라는 메세지가 전투 상태 창에 나타나게 되면, 화살표가 나타나 제단의 방향을 가르키게 됩니다.
      • 제단을 차지하려면 4개의 화로 (Brazier)가 모두 점화될 때까지 제단 위에 서있는 유일한 길드/동맹이어야 합니다.
      • 만약 적대 악덕 대 미덕 참여자가 제단에 올라서게 되면 이 과정이 초기화됩니다.
    •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대전 중 은화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어느 한 길드의 점수 상태바가 완전히 차거나, 전투 제한 시간이 종결되면 전투가 완전히 종료됩니다.
    • 짧은 대기 시간 후에 최소 2명의 적대 관계인 악덕 대 미덕 참여자가 게임 내에 있으면 다른 전투가 시작됩니다.
표식
  • 모든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이름 뒤에 [VvV]라는 명칭이 붙습니다.
  • 무제한 PvP 대륙 (펠루카)에선 카르마 수치에 기초해 평소와 같이 표시됩니다.
  • 제한된 PvP 대륙 (트라멜 규칙 대륙)에선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은 적대 관계에 있는 악덕 대 미덕 참여자들에게 주황색으로 표시되며, 동맹이나 같은 길드원은 다른 색으로 표시됩니다.
  • 일반인이 악덕 대 미덕 참여자를 공격하게 되면, 악덕 대 미덕 임시 참여자로 간주되어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로운 행동을 하는 것 역시 임시 참여자로 간주됩니다. 이렇게 간주되어 주황색으로 표시되는 경우, 죽기 전까지 해당 상태가 유지되며, 사망 시 능력치 상실 대상이 됩니다.
보상
  • 브리타니아 전역에 있는 은행 근처에서 “은화 거래인 (Silver Trader)”에게서 다양한 보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보상은 “샤드 귀속 (Shard Bound)”로 표시되며, 샤드 이동 대상이 아닙니다.
  • 보상은 “악덕 대 미덕 (VvV)”로 표시되며, 악덕 대 미덕 참여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상은 “주인: (Owner:)”로 표시되며, 해당 캐릭터에게 귀속됩니다.
  • 보상은 “계정 귀속 (Account Bound)”로 표시되며, 해당 보상을 수령한 계정의 해당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은화 거래인은 악덕 대 미덕 은화 점수로만 아이템을 거래합니다.
  • 한 명의 플레이어당 최대 10,000 은화 점수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는 2,000 은화 점수로 시작하게 됩니다.
  • 은화 점수는 플레이어가 악덕 대 미덕에 재참여 할 때마다 0점으로 초기화됩니다.
  • 함정
    • 악덕 대 미덕 전투 발발 지역 내에 함정을 설치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근접 신관 (Proximity)와 인계철선 (Tripwire)입니다.
    • 함정의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하여 설치 종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근접 신관은 유효한 대상이 폭발 반경에 들어오게 되면 폭발하여 일정량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 인계철선은 유효한 대상이 인계철선을 밟게 되면 폭발하여 상당량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 함정은 다양한 피해 종류를 입힐 수 있습니다:
      • 폭발 (Explosion) – 화염 및 물리 피해를 동일 수치로 입힙니다.
      • 독 (Poison) – 독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중독시킵니다.
      • 냉기 (Cold) – 냉기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마비시킵니다.
      • 에너지 (Energy) – 에너지 피해를 입히고, 짧은 시간동안 치료를 하지 못하게 합니다.
      • 칼날 (Blades) –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출혈 효과를 일으킵니다.
    • 악덕 대 미덕 전투 발발 지역에서 설치할 수 있는 함정의 최대 숫자는 20개입니다.
    • 함정은 은신 감지 기술이 최소 80.0% 이상이면 자동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같은 길드원이나 동맹이 설치한 함정은 은신 감지 기술에 상관없이 항상 함정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함정은 은신 감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모습을 드러내게 할 수 있습니다.
    • 함정은 함정 제거 기술 (Remove Traps)를 사용함으로써 해체할 수 있습니다.
    • 함정을 성공적으로 해체하게 되면 해체한 사람에게 돌아가게 되며, 함정을 재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실패 시엔 폭발합니다.
    • 함정 설치자와 같은 길드원이나 동맹은 함정의 모습을 드러내게 하거나 해체할 수 없습니다.
  • 물약
    • 물약은 특수한 물약통 형태로 한 번에 10개씩 제공됩니다. 물약통을 두 번 클릭하게 되면, 물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은화 거래인으로부터 구입할 수 있는 물약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 마비회복제 (Antiparalysis) – 마비 효과를 제거하고, 현재 스태미나의 반을 소모합니다.
      • 초신성 (Supernova) – 5타일 내에 있는 적들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2분에 한 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능력치 상실 제거제 (Stat Loss Removal) – 능력치 상실 효과를 제거합니다. 20분에 한 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용량 기력제 (Greater Stamina) – 10초간 100-125의 스태미나를 회복합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다른 물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전투용 탈 것
    • 전투 오스타드 (War Ostard)와 전투마 (War Horse)는 애완동물 석상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 애완동물 석상을 사용하게 되면 유대 관계 (Bonded) 상태의 동물이 나타납니다.
    • 전투용 탈 것는 거래할 수 없으며, 해방시킬 경우 사라집니다.
    • 전투용 탈 것은 생명체 종류에 맞는 음식을 주기적으로 먹여야만 합니다.
    • 또 전투용 탈 것은 전투 태세 (Battle Readiness)를 유지하려면 “용맹의 정수 (Essence of Courage)”를 먹어야만 합니다.
    • 만약 전투용 탈 것이 전투 태세를 모두 상실하게 되면 사라집니다.
  • 머리 염색약
    • 머리 염색약은 악한 적색 (Vice Red)와 선한 청색 (Virtue Blue) 두 가지 색상이 가능합니다.
  • 마나 파동 (Mana Spike)
    • 마나 파동은 전투 중에 전개할 수 있습니다.
    • 마나 파동은 최소 50 마나가 필요하며, 전개 시 사용자의 모든 마나를 소모시킵니다.
    • 마나 파동은 전투 지역 내에 숨어있는 모든 플레이어를 드러내게 만들며, 에너지 피해를 입힙니다.
    • 플레이어는 마나 파동의 영향을 받는 중에는 은신할 수 없습니다.
    • 마나 파동은 오직 매 5분마다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물들 (은화 거래인에게 보상 유물을 주면 가고일용으로 바꿔줍니다)
    • 철퇴 & 방패 확대경 (Mace & Shield Reading Glasses)
    • 심문자의 해법 (The Inquisitor’s Resolution)
    • 마법사의 장신구 (Ornament of the Magician)
    • 질서의 방패 (Order Shield)
    • 클레이닌의 마법책 (Clainin’s Spellbook)
    • 접힌 철제 확대경 (Folded Steel Reading Glasses)
    • 투명한 반지 (Crystalline Ring)
    • 토템의 영혼 (Spirit of Totem)
    • 마술사의 수정 확대경 (Wizard’s Crystal Reading Glasses)
    • 무기 입문서 & 피해 추출기 Primer on Arms & Damage Removal
    • 잊혀진 지식의 학술서 (Tome of Lost Knowledge)
    • 사냥꾼의 머리장식 (Hunter’s Headdress)
    • 용맹한 심장 (Hear of the Lion)
    • 진홍색 띠 (Crimson Cincture)
    • 비열한 자의 반지 (Ring of the Vile)
    • 마력이 깃든 다리보호구 (Fey Leggings)
  • 장비품
    • 가죽 장갑 (Leather Gloves)
    • 룬 딱정벌레 껍질 (Rune Beetle Carapace)
    • 라진의 삿갓 (Kasa of the Rej-In)
    • 마법봉 (Wands)
    • 마술사 모자 (Wizard Hat)
    • 수목 팔 보호구 (Woodland Arms)
    • 용비늘 팔 보호구 (Dragon Sleeves)
    • 가고일식 판금 팔 보호구 (Gargish Platemail Arms)
    • 판금 팔 보호구 (Platemail Arms)
    • 견장 (Epaulettes)
    • 가고일식 돌 가슴보호구 (Gargish Stone Chest)
    • 징 가죽 상의 (Studded Tunic)
    • 가고일식 귀걸이 (Gargish Earrings)
  • 두건 로브 (Hooded Robes)
    • 악한 적색 (Vice Red)와 선한 청색 (Virtue Blue)
  • 회전 포탑 (Cannon Turret)
    • 회전 포탑은 전투 발발 지역 내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회전 포탑은 악덕 대 미덕 참여자와 일시 참여자들에게 포를 발사해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회전 포탑은 돌 지지대 (Stone Base)를 공격하여 파괴할 수 있습니다.
    • 회전 포탑은 20발의 탄환을 갖고 있으며, 탄환을 모두 소진하면 스스로 파괴됩니다.
    • 전투 발발 지역 내에 최대 10개의 회전 포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왕실 사면장 (Royal Forged Pardon)
    • 플레이어가 갖고 있는 모든 살인 건수 (Murder Count)를 없애줍니다.
  • 악덕 타일 집 설치물 (Vice Tile House Addons)
    • 집 안에 악덕 타일 집 설치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부정 (Wrong), 수치 (Shame), 자만 (Pride), 히슬로스 (Hythloth), 비겁 (Destard), 경멸 (Despise), 기만 (Deceit), 탐욕 (Covetous)가 있습니다.
  • 깃발
    • 미덕 – 용맹 (Valor), 숭고 (Spirituality), 희생 (Sacrifice), 정의 (Justice), 겸손 (Humility), 명예 (Honor), 정직 (Honesty), 연민 (Compassion)
    • 악덕 – 부정 (Wrong), 수치 (Shame), 자만 (Pride), 히슬로스 (Hythloth), 비겁 (Destard), 경멸 (Despise), 기만 (Deceit), 탐욕 (Covetous)
    • 깃발을 두 번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깃발은 실내 장식기 (Interior Decorator)를 사용하면 방향을 돌리거나 고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초월의 두루마리 (Scroll of Transcendence)
    • +10 무작위 초월의 두루마리
당파 시스템 제거
  • 당파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탈퇴됩니다.
  • 당파마들은 일반 애완동물로 전환됩니다.
  • 당파용 대용량 기력 물약 (Faction Greater Stamina Potions), 당파용 초신성 물약 (Faction Supernova Potions), 신전 보석 (Shrine Gems), 지휘의 망토 (Cloaks of Command)가 제거됩니다.
무역 퀘스트
무역 장관들 (Trade Ministers)는 이제 플레이어들에게 도시간 무역품을 배달하는 퀘스트를 제공하며, 다양한 보상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무역 퀘스트는 트라멜에서도 가능합니다.

  • 플레이어는 도시 무역 장관들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무역 주문 (Trade Order)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역 장관들은 각 충성 도시들 (브리튼, 트린식, 베스퍼, 유, 매진시아, 문글로우, 젤롬, 스카라 브래, 미녹)에 항구나 마구간 근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무역 주문을 받게 되면, 플레이어는 공용 문게이트를 제외하곤 어떠한 마법 주문을 이용한 이동 수단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처음으로 무역 주문을 받게 되면 플레이어는 “친구에게… (A Friend…)”라는 쪽찌를 받게 됩니다.
  • 무역 주문은 언제든 무역 주문 상자 (Trade Order Container)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서 “무역 주문 취소 (Cancel Trade Order)”를 선택해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무역 주문에 채워야 할 아이템들은 실시간으로 해당 지역의 상점 주인들에게 생성됩니다.
  • 무역 주문에 적용되는 아이템 종류는 최대 5가지며, 종류와 수량은 플레이어가 달성한 무역 주문의 총 숫자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 겹쳐지거나, 보장되거나, 축복받은 아이템들은 “가방에서 채우기 (Fill From Backpack) 항목으로 무역 상자에 넣을 수 없습니다.
  • 캐릭터 샤드 이동을 할 경우, 무역 주문은 플레이어의 가방에서 삭제되며, 상자는 파괴됩니다.
  • 각 무역 주문의 목적 도시 (Destination City)는 무역 주문 상자에 아이템 속성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무역 주문을 배달하는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몬스터에게 매복당할 수 있습니다.
  • 매복 몬스터들은 특수한 “매복꾼 (Ambusher)” 속성을 갖게 되며, 10분간 전투가 없으면 사라집니다.
  • 몬스터의 난이도는 플레이어의 기술 수치와 능력치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 무역 주문을 배달하는 과정에서 몬스터를 처치하게 되면 처치한 몬스터 수에 비례하여 목적지 도시에 기부되는 금화의 액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기부되는 금화는 여러분의 주머니에서 나가지 않으며, 단지 퀘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금화가 축적됩니다)
  • 무역 주문 수행 시 출발 도시와 목적 도시의 거리가 멀수록 도시 금고에 기부되는 금화의 액수와 보상으로 받는 자원의 숫자가 증가합니다.
  • 플레이어가 성공적으로 무역 주문을 채워서 올바른 목적 도시의 무역 장관에게 배달하게 되면, 다양한 보상을 받을 확률을 갖게 됩니다:
    • 각 충성 도시들에 관련된 고유한 이야기들이 적혀있는 책 한 권. 만약 전에 책 한 권을 보상으로 받았다면, 다음 보상 시에 다른 책을 받게 됩니다.
    • 나무 상자 조각 도구 (Wooden Container Engraving Tool)로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무작위 NPC 길드 간판
    • 대장장이 (Blacksmith), 목공술 (Carpentry), 재봉술 (Tailoring), 그리고 마법 부여 (Imbuing)에 사용되는 무작위 자원들 중 하나
    • 무작위 0.1 에서 1.0의 초월의 두루마리 (Scroll of Transcendence)
  • 목적 도시뿐만 아니라 출발 도시의 금고에도 일정량의 금화가 기부됩니다.
  • 무역 장관에게 무역 주문을 배달하게 되면 목적 도시 및 출발 도시에 애정 (City Love)와 긍정적인 카르마 수치를 얻게 됩니다.
  • 반대로 무역 주문을 장물아비 슬림 (Slim the Fence)에게 배달하게 되면 다음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해골 열쇠 (A Skeleton Key)
    • 무작위 마법 아이템
    • 무작위 0.1 에서 1.0의 초월의 두루마리
    • 희귀한 확률로 “기한이 지난 행운의 불꽃 카지노 무료 시음권 (An Expired Voucher for a Free Drink at the Fortune’s Fire Casino)”
    • 희귀한 확률로 “블랙쏜 성에 있는 그림 위조품 (Forged Artwork from King Blackthorn’s Castle)”
    • 희귀한 확률로 “장물아비 슬림의 작은 흑서 (Slim the Fence’s Little Black Book)”
    • 희귀한 확률로 “슬림의 그림자 장막 (Slim’s Shadow Veil)”
      • 매우 희귀한 그림자 색상의 가죽 전투가면 (Leather Mempo)
      • 빠른 주문 시전 1
  • 장물아비 슬림에게 무역 주문을 배달하게 되면 출발 도시와 목적 도시의 혐오 (Hate)와 부정적인 카르마 수치가 올라갑니다.
  • 무역 주문을 완수하게 되면 칭호 시스템 메뉴 (Title System Menu)에서 특수한 칭호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거래인 (Trader) – 도시 무역 장관에게 1개의 무역 주문을 배달
    • 수출상 (Exporter) – 도시 무역 장관에게 25개의 무역 주문을 배달
    • 중개인 (Broker) – 도시 무역 장관에게 50개의 무역 주문을 배달
    • 거물 (Tycoon) – 도시 무역 장관에게 100개의 무역 주문을 배달
    • 무역왕 (Magnate) – 도시 무역 장관에게 150개의 무역 주문을 배달
    • 밀수업자 (Smuggler) – 장물아비 슬림에게 50개의 무역 주문을 배달
글로벌 루팅 변경
모든 마법 아이템들 (무기, 방어구, 그리고 장신구)는 이제 새로운 루팅 속성 생성기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새로운 규칙들은 다음에 적용됩니다:

  • 몬스터
  • 조난신호 상자 (SoS Chest)
  • 보물 상자
  • 던전 상자
  • 칼둔 퍼즐 상자
  • 파라곤 상자
  • 준설 낚시바늘 (Dredging Hook)
  • 퀘스트 보상 (Quest rewards)
  • 몬스터, 조난 신호 상자, 보물 상자, 준설 낚시바늘, 그리고 퀘스트 보상에서 얻는 아이템들은 개인의 운에 영향을 받습니다.
  • 던전 상자 및 칼둔 퍼즐 상자에서 얻는 아이템들은 0에서 240 사이의 무작위 운 수치로 결정됩니다.
  • 펠루카에서는 운이 1,000이 선적용된 상태에서 위의 규칙을 따릅니다. 또한 아이템 속성에서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 이제 다음의 부정 아이템 속성 (Negative Item Properties)이 마법 아이템에 등장합니다:
    • 취약함 (Brittle) – 강화 가루 (Powder of Fortification)을 아이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귀중품 (Prized) – 축복될 수 없으며, 아이템 보장비가 증가합니다.
    • 육중함 (Massive) – 힘 요구치가 증가합니다. 증가된 힘 요구치는 아이템 속성에 표시됩니다.
    • 취급주의 (Unwieldy) – 아이템 무게가 증가합니다. 증가된 무게는 아이템 속성에 표시됩니다.
    • 저주받음 (Cursed) – 보장 및 축복이 불가능합니다.
    • 골동품 (Antique) – 내구력 상실이 증가하며, 강화 가루를 3번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매번 강화 가루를 적용할 때마다 최대 내구력이 250, 200, 그리고 150씩 감소합니다. 수리는 가능합니다.
  • 취약함 속성을 가진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최대 내구력인 255가 적용됩니다.
  • 하루살이 (Ephemeral) 속성을 가진 모든 아이템들은 골동품으로 전환됩니다.
  • 아이템에 부정 속성은 최대 1개만 적용됩니다.
  • 아이템 보장비는 이제 아이템이 얼마나 강한가에 따라 증가합니다.
  • 마법 장신구 (반지와 팔찌)는 이제 기본적으로 최대 내구력인 255가 적용됩니다.
  • 추가 몬스터 루팅 아이템들은 파티의 사이즈와 전체 운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브리타니아 대청소 추가/업데이트:
저희는 새로운 브리타니아 대청소 보상을 청소 관리인 (Cleanup Officers)에게 추가하였습니다.

  • 우체통 (Mailbox – 1000점)
  • 3가지 종류의 장식 버섯 (Decorative Mushrooms – 각각 1000점)
  • 원시 부패 (Primordial Decay) – 정령 퇴치 악기 (Elemental Slayer Instrument – 20,000점)
  • 거미들의 최후 (Arachnid Doom) – 거미류 퇴치 악기 (Arachnid Slayer Instrument – 20,000점)
  • 발표석 (Presentation Stone – 토쿠노, 천연, 가구 염색약으로 염색 가능한 받침대) – 75,000점
  • 선명한 황토색 염료 (Vibrant Ocher Pigment – 250,000점)
  • 황록색 염료 (Olive Green Pigment – 250,000점)
  • 행운 부적 (Lucky Charm) – 부적 : 체력 재생 1, 기력 재생 1, 마나 재생 1 그리고 운 150 (300,000점)
  • 병사의 훈장 (Soldier’s Medal) – 부적 : 전술 10, 기력 재생 2, 공격 성공률 증가 5% 그리고 피해 증가 20% (300,000점)
  • 싸움꾼의 우위 (Duelist’s Edge) – 부적 : 해부학 +10, 기력 재생 2, 공격 성공률 증가 5% 그리고 피해 증가 20% (300,000점)
  • 강령술사의 성물함 (Necromancer’s Phylactery) – 부적 : 영혼 대화 +10, 마나 재생 1, 주문 피해 증가 5% 그리고 시약 소모 감소 10% (300,000점)
  • 마술사의 골동품 (Wizard’s Curio) – 부적 : 지능 평가 +10, 마나 재생 1, 주문 피해 증가 5% 그리고 시약 소모 감소 10% (300,000점)
  • 신비주의자의 기념품 (Mystic’s Memento) – 부정 : 집중 +10, 마나 재생 1, 주문 피해 증가 5% 그리고 시약 소모 감소 10% (300,000점)
  • 수정에 구속된 볼렘 (Vollem Held in a Crystal – 500,000점)
또 저흰 브리타니아 대청소에 반납 가능한 아이템들을 더 추가했습니다:

  • 탐욕의 던전 유물 – 한랭지 해충, 보호의 팔찌, 눈부신 검날, 헤파이스토스와 분광 수정체 (Covetous Artifacts – Blight of the Tundra, Bracelet of Protection, Brightblade, Hephaestus and Prismatic Lenses) (2,000점)
  • 경멸의 던전 유물 – 연민의 눈, 야비의 화살통, 우박폭풍, 용서받지 못한 자의 장막, 유니콘 갈기로 엮은 샌들, 유니콘 갈기로 엮은 발톱 (Compassion’s Eye, Despicable Quiver, Hailstorm, Unforgiven Veil, Unicorn Mane Woven Sandals, Unicorn Mane Woven Talons) (2,000점)
  • 아라랏 산 유물 – 혐오, 존 선장의 검, 겁쟁이, 불확실과 Princer (Abhorrence, Captain Johne’s Blade, Craven, Equivocation and Princer) (2,000점)
  • 엑소더스 유물과 복제 유물 – 듀프레의 검, 태엽장치 발 보호구, 파괴적인 연금술 팔찌 (복제품), 아스클레피오스 (복제품), 히게이아의 목걸이 (복제품) (Dupre’s Sword, Clockwork Leggings, Bracer of Alchemical Devastation (Replica), Asclepius (Replica) and Hygieia’s Necklace (Replica) (2,000점)
  • 미낙스 문장과 관련된 아이템 (1,000점)
  • 아라랏에서 훔칠 수 있는 아이템 – 아라랏 닻, 아라랏 종, 아라랏 선수상 (Ararat Anchor, Ararat Bell, Ararat Figurehead) (750점)
  • 황금색 낚시대 (Golden Fishing Pole)와 황금색 기계공 도구함 (Golden Tinker Tool Kit) (500점)
  • 2004년 발렌타인의 날 고양이와 강아지 (Valentine’s Day Kittens and Puppies) (400점)
  • 2013년 조각된 호박 (Carved Pumpkin) (400점) – 두 개의 희귀한 호박은 1,400점
  • 2013년 창에 꽂힌 머리 (Heads on a Spike) (300점) – 두 개의 희귀한 창에 꽂힌 머리는 6,000점
  • 2013년 호박 조각 세트와 2013년 조각 가능한 호박 (Pumpkin Carving Kits & Carvable Pumpkin) (200점)
  • 꼬치 돼지 (Pig on a Spit) 문서와 쿠스토의 편지 (Note from Cousteau) (100점)
  • 2014년 초콜릿 젤리콩 (Chocolate Jelly Beans), 2014년 부활절 바구니 (Easter Basket), 2014년 랍스터 정식 (Lobster Dinner), 2013년 크리스마스 촛대 (Holiday Candle), 2013년 갈퀴발 욕조 문서 (Claw Foot Tub), 2013년 신속 문서 두루마리 책 (Alacrity Deed Scroll Book), 16주년 기념 선물 가방, 16주년 기념 파리지옥풀 (Venus Flytrap), 16주년 기념 박쥐란 (Staghorn Fern), 16주년 단풍나무, 16주년 열대 식물 (Dieffenbachia), 16주년 식물 문서 (Plant Deed), 16주년 대형 접시 (Platter), 16주년 기념 카드 (Card), 16주년 조랑말 석상 (Pony Statuette) (50점)
  • 2014년 부활절 토끼 (50점) – 희귀한 위치는 1,000점
  • 2014년 마쉬멜로 새끼오리 (1점)
각 브리타니아 대청소에서 얻을 수 있는 퇴치 악기 (Slayer Instruments)의 사용 횟수가 250에서 450으로 증가했습니다.

플레이어는 더이상 골동품 (Antique) 아이템을 반납하여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이제 비슷한 코투노 스타일 염료를 최대 50번 혼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한 염료를 두 번 클릭한 뒤에 다른 염료를 클릭하여 혼합할 수 있습니다.

17주년 기념 선물
최소 30일 이상, 2014년 9월 1일 미동부시각 12:00AM (한국 시각 9월 2일 01:00AM)부터 10월 15일 11:59PM (한국 시각 10월 15일 00:59AM) 사이에 로그인한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다음의 선물이 주어집니다.

  • 가구 염색약, 천연 염색약 및 염료로 염색할 수 있는 대리석 카운터 (Marble Bar)
    • 2개의 붙박이형 칸
    • 1개의 붙박이형 상자
    • 물 주전자 (Water Pitcher)로 물을 채울 수 있는 1개의 싱크대
  • 두 번 클릭하게 되면 반짝이는 카운터 간판 (Bar Sign)
  • UO 팀의 이름이 적힌 기념 브로드소드
  • 울티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이 수로 놓인 카운터 수건 (희귀한 확률로 자기 캐릭터 이름이 적혀 있음)
    • 마리아 (Mariah)
    • 조프리 (Geoffrey)
    • 카트리나 (Katrina)
    • 자아나 (Jaana)
    • 샤미노 (Shamino)
    • 듀프레 (Dupre)
    • 블랙쏜 (Blackthorn)
    • 도온 (Dawn)
    • 이올로 (Iolo)
    • 미낙스 (Minax)
    • 몬데인 (Mondain)
    • 그웨노 (Gwenno)
    • 쥴리아 (Julia)
    • 호크윈드 (Hawkwind)
    • 나이스툴 (Nystul)
    • 아논 (Anon)
    • 클레이닌 (Clainin)
    • 렐비니안 (Relvinian)
    • 엑소더스 (Exodus)
    • 존 대위 (Captain Johne)
    • 아스타로스 (Astaroth)
    • 파울리니 (Faulinei)
    • 노스펜토르 (Nosfentor)
버그 수정
  • 특수 공격: 낙마 (Dismount)의 마나 소모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근접 공격으로 인한 낙마 공격은 10초동안 지속되며, 원거리 공격은 8초간 지속됩니다.
  • AOE 특수 공격을 사용한 플레이어가 자기 애완동물에게 공격자로 인식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모든 야비의 화살통 (Despicable Quivers)와 용서박지 못한 자의 장막 (Unforgiven Veils)은 이제 기본적으로 축복받은 상태가 됩니다.
  • 서버 경계를 지나더라도 아이템 보장비가 더이상 재설정되지 않습니다.
  • 블랙쏜 던전에 타락한 수정 차원문 (Corrupted Crystal Portal)이 추가되었습니다.
2D 클라이언트 7.0.35
  • 클라이언트 로그 변경
  • 아트 추가
3D 클라이언트 4.0.35
3D 클라이언트는 커뮤니티의 일원인 핀코와 협조하여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참고: 옛 UI는 더이상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기술창 (Skill Window):
  • 사용자 설정 가능한 자동-잠금 값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기술 잠그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기술 내리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0 이상의 모든 기술 보기 옵션이 추가되어 기술 추적이 더 용이해졌습니다.
컨테이너:
  • Grid Legacy
  • 컨트롤 + 우클릭으로 겹쳐진 아이템에서 1개만 떼어낼 수 있습니다.
  • 격자 형태로 보기 (Grid View)에서 Stackable double icon
  • 내용 표기에 아이템의 갯수와 무게가 표기됩니다.
  • 목록 형태로 보기 (List View)에서 수량에 콤마가 추가되었습니다.
  • 목록 형태로 보기에서 수표 가격, 충전량, 사용량, 민첩의 두루마리 (Scoll of Alacrity)와 초월의 두루마리 (Scroll of Transcendence)에 영향을 받는 기술을 볼 수 있습니다.
  • 격자 형태로 보기에서 모퉁이에 충전량과 사용량을 볼 수 있습니다. (수량처럼)
  • 격자 형태로 보기에서 컨테이너 사용량/수량은 이제 “K (천 단위)”로 표기됩니다.
  • 컨테이너 그리드 형태로 보기 대체 (Alternate container grid)
  • 컨테이너 그리드 형태로 보기 켜고 끄기 (Toggle container grid)
  • 가방 (그리고 하위 컨테이너)과 은행 상자는 이제 스크롤 위치를 저장합니다.
  • 컨테이너 안에 무언가가 있을 경우에만 컨테이너 그리드로 볼 수 있습니다.
  • 상자를 옮기는 대신 컨테이너를 두 번 클릭하면 여는게 아닌 안의 내용물을 풀게 됩니다. 알려진 문제: 컨테이너가 반드시 두 번 더블 클릭되어야 합니다.
  • 그리드 형태로 보기에서 컨테이너에서 보여질 수 있는 아이템 슬롯은 최대 300개입니다. 어떤 컨테이너든지 300개 슬롯을 초과하게 되면 (예를 들어, 9999개의 아이템이 들어있는 이동틀) 자동적으로 목록 형태로 바뀌게 되며, 목록 형태로 보기와 그리드 형태로 보기 버튼이 하단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 아이템의 갯수는 증가될 수는 있지만, 플레이어가 컨테이너를 열게 되면 클라이언트가 멈춰버릴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Agents):
  • 구성 (Organizer) – 이 에이전트는 특정 아이템 목록 또는 아이템 종류를 한 컨테이너에서 다른 컨테이너로 움직이는데 도와줍니다.
  • 보충 (Restock) – 이 에이전트는 컨테이너에 아이템 갯수 제한을 설정하고, 해당 아이템 사용 시 제한된 갯수만큼 채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채집 (Scavenger) – 이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아이템 종류를 설정하면 객체 처리 (Object Handle)을 사용할 때 집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구입 (Buy) – 이 에이전트는 아이템 종류 목록 내용에 따라 상인으로부터 아이템들을 구매를 도와줍니다.
  • 판매 (Sell) – 이 에이전트는 아이템 종류 목록 내용에 따라 상인으로부터 아이템들을 판매를 도와줍니다.
  • 탈의 (Undress) – 이 에이전트는 아이템 목록 내용에 따라 장비된 아이템들을 탈의하여 지정된 특정 컨테이너에 넣습니다.
  • 진공 동작 (Vacuum action) – 이 동작은 여러 개의 에이전트를 동시에 실행합니다.
버프/디버프 상태창 (Buff/Debuff Window):
  • 새로운 스타일
  • 각 버프의 시간을 표시해줌
  • 회전 가능
  • 무언가가 추가되면 경고 효과
스크린 바에서 이동체 (Mobile):
  • 거리 순으로 정렬
  • 평판에 따라 Dock Spot 보기
  • 이동체 이름에 필터링 적용 가능
  • 애완동물의 Dock spot에서 명칭에 현재 추종자 수와 최대 수를 보여줍니다.
체력창 (Health Bar):
  • 새로운 스타일
  • 이동체 화살표를 추가:
    • 체력바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동체 화살표 (Mobile Arrow)가 보이게 되며, 게임 지역에서 해당 이동체가 어디에 있는지 보여줍니다.
    • 이동체 화살표의 색상은 이동체의 평판에 따라 결정됩니다.
  • 생명력을 퍼센테이지로 표시해줍니다.
  • 소환 타이머
  • 버튼들:
    • 주문 조합 (Spellweaving)의 죽음의 언어 (Word of death) 버튼
    • 여분의 가방을 애완동물용 가방으로 지정하는 버튼 (Inventory for pets with available backpacks)
    • 대규모주문서 (BOD) 요구 (Bod request)
    • 예전 퀘스트를 위한 대화 버튼 (Talk for older quests)
    • 주문용으로 사용자 지정 가능한 적색, 녹색, 청색 버튼들:
      • 각 버튼은 3가지 주문 중 하나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3가지 선택 사항은 각 버튼에 있는 컨텍스트 메뉴로 변경하거나, 사용자 설정 (User settings)에서 체력창 (Healthbars)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각 주문을 선택하면 해당 시점의 이동체에게만 적용됩니다.
      • 사용자 설정에서 3가지 주문을 변경하면 모든 이동체에 적용됩니다. 예: 만약 2번 붉은 버튼을 이동체 부활로 설정했다고 가정했을 때, 사용자 설정에서 대규모 해독 (Greater Cure)으로 선택을 바꿨다면 이동체에 대한 부활이 아닌 대규모 해독으로 변합니다.
파티 체력창:
  • 새로운 스타일
  • 파티 체력창에 자신이 중복 표시되는 체력창이 삭제되었습니다.
  • 파티원들의 초상화와 초상화에 평판에 따른 분위기 변화가 추가되었습니다.
  • 주문용으로 사용자 지정이 가능한 적색, 녹색, 청색 버튼들
  • 파티를 이끄는 파티장에게 작은 왕관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지형 지도 업데이트:
  • 경로 표기
  • 해당 지역 명칭이 있을 경우, 지도에 지역/도시/상점의 이름을 알려줍니다.
  • 나침판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지도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
  • 경로 검색 도구
  • 지도를 확대하면 설정이 유지됩니다.
  • 몬데인의 사제 (Priest of Mondains)의 표시가 적색으로 표시되며, 일반 방랑 치료사 (Wandering Healer)는 청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들은 오직 죽었을 때에만 지도에 표시됩니다.
  • 파티원의 표시에 현재 체력치가 표시됩니다. (데이터가 유효할 경우)
  • 조난 신호 쪽지 (SoS message)를 열게 되면 난파선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할 것인지 묻는 창을 보게 됩니다.
추적:
  • 추적술 (Tracking)에 의해 추적되는 모든 것들과 배로 이동 시에 지도에 표기된 물체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객체 처리 (Object Handle):
  • 새로운 필터 (빠른 동작 변화와 텍스트 필더)
  • 객체 처리를 통해 시체를 열게 되면 자동적으로 동일 PC를 사용하는 모든 캐릭터가 30분동안 해당 시체의 표시를 안보이게 해줍니다.
대상 창:
  • 인터페이스가 재설정되면 그 재설정된 부분에 따라 자동적으로 창이 갱신됩니다.
  • 거리 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대상 설정 시 모든 대상에게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작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상 창을 잠글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
  • 이제 캐릭터마다 크기가 달리 저장됩니다.
  • 실수로 움직이는걸 방지하는 이동 잠금 버튼이 생겼습니다.
캐릭터창:
  • 새로운 아이템 속성 정보 (? 버튼):
    • 활성화된 아이템 속성들을 보여줍니다.
    • 모든 현존하는 속성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상자
  • 위치 고정 가능
  • 새로운 레이아웃
  • 내구력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슬롯:
    • 아이템이 50% 이상의 내구력을 갖고 있을 경우 색상 표기가 되지 않습니다.
    • 만일 10% 이상, 50% 이하의 내구력을 갖고 있는 아이템일 경우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 10% 이하의 내구력을 갖고 있는 아이템일 경우 적색으로 표시됩니다.
단축키:
  • 어떤 단축키든 컨트롤 + 드래그를 하면 잠겨있는 키라도 단축바에서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 단축키 핸들이나 어떤 단축키든 쉬프트 + 드래그를 하게 되면, 단축바 전체 및 해당 단축바에 고정된 다른 모든 단축바를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 단축바 그룹을 드래그할 경우 이 유틸리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각 단축키 슬롯의 테두리를 개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지정된 대상 주문 거리 확인 (Current target spell distance check): 현재 지정 대상이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버튼이 비활성화됩니다.
  • 마나 확인 (Mana check): 만약 플레이어가 해당 주문/능력을 사용하는데 충분한 마나를 갖고 있지 않은 경우 비활성화됩니다. (회색 대신 어두운 청색)
  • 기술 확인 (Skill check): 만약 플레이어가 주문이나 특수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기술치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해당 슬롯은 비활성화됩니다 (회색). *알려진 문제: 만약 사용자가 망령 형태 (Wraith Form)일 경우, 단축바 동작으로 공간 이동 (Recall)할 수 없게 됩니다.
  • 다음의 아이템에 재사용 재기 시간이 표시됩니다:
    • 붕대
    • 치료 물약
    • 마법이 깃든 사과 (Enchanted Apple)
    • 분노의 포도 (Grapes of Wrath)
    • 부적 (Talisman)
  • 다음 주문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표시됩니다:
    • 회피 (Evasion)
    • 조율 (Attunement)
    • 천상의 여행 (Ethereal Voyage)
    • 마법 반사 (Magic Reflection)
  • 사용 가능한 기술들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표시됩니다.
  • 대상이 필요하지 않은 주문들/능력들에서 대상 종류 설정 (Target type selection)이 삭제되었습니다.
  • 만일 주문/특수 기술이 비활성화되면, 도움말이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 단축바의 단축키에 수량 경고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템만 가능합니다.
    • 활성화된 경우 아이템의 갯수가 20개 이하라면 항시 더 눈에 띄도록 붉은 색으로 표시됩니다.
  • 단축키의 설정키가 아닌 보조키 (컨트롤/쉬프트/알트/없음)에 기초하여 단축키의 색상이 변합니다:
    • 아무 키도 누르지 않았을 때: 흰 색
    • 컨트롤: 적색
    • 쉬프트: 청색
    • 알트: 녹색
    • 컨트롤 + 알트: 노란색
    • 컨트롤 + 쉬프트: 자홍색
    • 쉬프트 + 알트: 청록색
    • 컨트롤 + 쉬프트 + 알트: 어두운 자주색
  • 단축바에 새로운 기능 추가 (핸들에 있는 화살표를 우클릭하여 사용 가능):
    • 핸들에 있는 화살표는 플레이어가 단축바를 열고/닫게 해줍니다.
    • 핸들의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단축바의 텍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는 핸들 색상을 사용합니다)
    • 텍스트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왼쪽의 단축바를 닫을건지 오른쪽을 닫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핸들로 단축바를 잠금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옵션 추가: 자동 감추기 (Auto-Hide). 이 옵션은 마우스를 올려놓지 않는 한 단축키를 보이지 않게 해줍니다.
  • 단축바는 게임창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실수를 방지하기 위함)
  • 단축바는 이제 핸들에 있는 작은 화살표 버튼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 단축바를 접으려면 화살표를 쉬프트 + 클릭을 누르면 됩니다. 선택한 단축바와 연결된 다른 모든 단축바가 같이 접히게 됩니다.
  • 만약 단축바가 1개 이상의 연결된 단축바가 있다면, “단축바 그룹 해제 (Destroy Hotbars Group)”이라는 옵션이 보이게 됩니다.
  • 만약 아이템 (가방/캐릭터창 안에서)/매크로/동작/주문/기술/특수 공격을 컨트롤 + 드래그를 하게 되면 2D 클라이언트와 같은 단일 아이콘과 같은 “네모 단축키 (Block Bar)”가 생성됩니다.
    • 네모 단축키는 잠그거나 풀 수 없습니다.
    • 네모 단축키는 1개의 슬롯을 차지하며 사이즈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 네모 단축키는 생성될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컨트롤 + 드래그)
    • 네모 단축키는 테두리 사용자 설정, 재사용 대기시간, 기타를 포함한 단축바의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단축바처럼 쉬프트 + 드래그를 사용해 그룹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단축바를 사용하여 새로운 메뉴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메뉴 단축키 역시 다른 단축키들처럼 개별 설정할 수 있지만, 없앨 순 없습니다.
동작:
  • 메인 메뉴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적인 “아이템 장비” 동작에 더 많은 버전 (그리고 각기 다른 아이콘)이 장비 분류 (Equipment Category)에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장비 아이템 동작에 “아이템 목록 제거 (Clear Items List)” 버튼을 갖게 됩니다.
  • 아이템 장비에 다음의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 최상급 퇴치자 (Super slayers)
    • 하위 퇴치자 (Lesser Slayers)
    • 부적 퇴지자 (Talisman Slayers)
    • 일꾼의 부적 (Worker’s Talismans)
  • 커서 대상 설정 (Cursor Targeting):
    • “커서 대상 설정 취소 (Cancel cursor target)”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동작 지연 (Delay Action)은 이제 이전처럼 슬라이더를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어가 직접 시간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하는 시간값은 초 단위로 계산됩니다.
  • 대상 설정 (Targeting):
    • 스마트 이전 대상 설정 (Smart previous target) 추가: 이 동작은 현재 지정된 대상에서 이전 대상으로 되돌아가게 합니다. (가능할 경우에만 한정)
    • 스마트 다음 대상 설정 (Smart next target) 추가: 이 동작은 현재 지정된 대상에서 다음 대상을 지정하게 됩니다. (가능할 경우에만 한정) 다음 대상은 화면에서 보이는 이동체가 있어야만 합니다.
    • 스마트 근접 대상 설정 (Smart nearest target): 이 동작은 현재 지정된 대상에서 가장 가까운 이동체를 대상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해당 대상은 화면에서 보이는 이동체여야 합니다.
    • 심각한 부상을 입은 추종자 지정 (Target severely injured follower)이 추가되었습니다.
    • 심각한 부상을 입은 이동체 지정 (Target severely injured mobile)이 추가되었습니다.
    • 심각한 부상을 입은 파티원 (Target severely injured party member)이 추가되었습니다.
    • 첫 아이템 지정 (Target first item)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정 컨테이너 내에서 첫 번째 아이템을 지정합니다.
    • 종류별 지정 (Target by type)이 추가되었습니다. 가방 또는 하위 컨테이너 내에 특정 종류 아이템을 지정합니다.
  • 애완동물 대상 설정 (Pet Targeting)
    • 5개의 기본 애완동물에 5개의 대상 기본 애완동물 동작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은들은 애완동물 치료 매크로와 같은 것들이며, 만일 기본 애완동물을 변경할 경우 애완동물에 저장된 매크로들은 즉시 변경됩니다.
  • 객체 대상 설정 (Object Targeting)
    • 5개의 기본 객체에 5개의 대상 기본 객체 동작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동작들은 애완동물 대상 설정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 애완동물 수정구슬 (Petballs)
    • 애완동물 소환 수정구에 대상 동작에 몇 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동작을 사용하려면 매크로 내에서 “지정된 객체 사용 (Use Targeted Object)”의 지정 애완동물 소환 수정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 탈 것:
    • 매크로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탈 것 지정 동작들이 제공됩니다. 특정 애완동물을 타려면 “지정된 객체 사용 (Use Targeted Object)”를 사용하면 됩니다.
  • 음유시인의 퇴치자 및 최상위 퇴치자 (Bard’s Slayers and Super Slayers)
    • 음유시인의 악기 대상 동작에 몇 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동작을 사용하려면 매크로 내에서 “지정된 객체 사용 (Use Targeted Object)”의 지정 악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 애완동물 명령어:
    • 마구간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배 명령어:
    • 지정 배 조타륜 추가 (Target boat wheel) (탈 것 동작들처럼 작동합니다)
    • 일부 누락된 명령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천천히 뒤/앞으로 (slow back/forward), 전진/후진 (forward/back), 추적 시작/중지 (start/stop tracking)
  • 대포 (Cannon):
    • 9개의 대상 저장 동작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많은 매크로를 설정하지 않더라도 대포 아이콘을 통해서 저장된 숫자 표시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화:
    • 누락된 집 명령어들이 추가되었으며, “recsu”, “recdu”, “ord”, “ord”와 같은 기타 명령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규모 주문서 (BOD)와 매수하기 (Bribe)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컨텍스트 메뉴:
    • 플레이어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모든 행동이 가능합니다.
  • 아이템/능력:
    • 닌자 허리띠 (Ninja Belt)에 수리검 (shrunken)을 너을 수 있는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제작 도우미:
    • 아이템 분리 (Unravel Item)
    • 마지막 물건 마법부여 (Imbue Last)
    • 아이템 변경 (Alter Item)
    • 아이템 강화 (Enhance Item)
    • 아이템 수리 (Repair Item)
    • 아이템 녹이기(Smelt Item)
    • 마지막 물건 제작 (Make Last)
  • “기타 (Other)” 카네고리에 다음의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Toggle Foliage
    • 플레이어 무시 (Ignore player)
    • 레거시 컨테이너 켜고 끄기 (Toggle legacy containers)
    • 자체 마우스 동작 무시 (Ignore Mouse Actions On self)
    • 소리 켜고 끄기 (Toggle Sound)
    • 효과음 켜고 끄기 (Toggle Sound Effects)
    • 배경 음악 켜고 끄기 (Toggle Music)
    • 발소리 켜고 끄기 (Toggle Footsteps)
    • 아이템 이름 영문 표기 (Use English Item Names)
    • 파일에 아이템 목록 내보내기 (Export Items to file)
    • 모든 컨테이너 닫기 (Close all containers)
    • 모든 시체창 닫기 (Close all corpses)
    • 진공 (Vacuum) (다중 구성 동작)
    • 탈의 에이전트 (Undress agent)
    • 모든 체력창 닫기 (Close all health bars)
    • 컨테이너에 넣기 (Drop into container)
    • 현재 들고 있는 옷 입기 (Dress what you are currently holding)
    • 현재 들고 있는 물건 내려놓기 (Drop what you are currently holding)
    • 함정 상자 켜고 끄기 (Toggle Trap Box)
    • 가방 루팅 켜고 끄기 (Toggle loot bag)
    • 알파 모드 켜고 끄기 (Toggle alpha mode)
    • 크기 비율 모드 켜고 끄기 (Toggle scale mode)
    • 객체 처리 전환 (Switch object handle)
    • 현재 대상에서 체력창 (Healthbar from current target)
    • 종류 ID 획득 (Get type id)
    • 색상 ID 획득 (Get hue id)
    • 아이템 무시 (Ignore item)
    • 아이템 무기 목록 제거 (Clear ignored item list)
    • 다른 캐릭터창 안보이게 하기 켜고 끄기 (Toggle block other paper dolls)
상태창:
  • 기본 버전 스타일 업데이트:
    • 3개의 빠른 주문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파티 체력창처럼)
    • 경비병을 빠르게 부를 수 있도록 경비병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버튼은 오직 보호 구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잠금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자신의 컨텍스트 메뉴를 열 수 있도록 메뉴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지연 시간 바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우스를 대면 지연 시간과 패킷 로스 수치가 표시됩니다.
      • 이 바는 3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 낮은 지연 (250 이하): 녹색, 바가 꽉 차있음
        • 중간 지연 (650 이하): 노란색, 바가 반만 차있음
        • 높은 지연 (650 이상): 적색, 바가 1/3만 차있음
    • 현재 플레이어의 평판색에 따라 초상화의 분위기가 다르게 보여집니다.
    • 향상된 능력치창:
      • 체력, 마나 그리고 스태미나 는 분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이동시키거나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 체력, 마나, 스태미나의 숫자 표시가 캐릭터의 얼굴에 마우스를 대면 보이게 됩니다. 또는 “항시 HP, 마나, 스태미나 표시 (Always show hp, mana, stamina)” 옵션을 활성화하면 항상 보이게 됩니다. (기본 능력치들처럼)
      • 또 향상된 능력치창엔 3가지 주문 버튼, 캐릭터 메뉴와 경비병 버튼이 있습니다.
      • 향상된 능력치 창은 기본 능력치창처럼 지연 시간 바가 있습니다.
      • 향상된 능력치창은 기본 능력치창처럼 평판에 따라 분위기가 다르게 보여집니다.
새로운 상점창 추가:
  • 이 창은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찾고자 하는 물건을 검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아이템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하면, 수량을 적을 수 있게 해줍니다.
  • 구입 에이전트 트리거를 제공합니다. (구입 시)
  • 판매 에이전트 트리거를 제공합니다. (판매 시)
설정:
  • 표시되는걸 클릭해도 체크박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옵션 (Option)” 카테고리에 더 많은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지형지도 설정
    • 게임창 텍스트 설정
    • 애완동물/파티/길드에 대한 전투 차단
  • 새로운 옵션 분류 추가:
    • 머리 위 텍스트 (Overhead Text): 머리 위 텍스트에 관련된 모든 옵션
    • 체력창 (Healthbars): 체력창과 플레이어 능력치에 관련된 모든 옵션
    • 컨테이너 (Containers): 컨테이너에 관련된 모든 옵션
    • 이동체 바 (Mobiles Bar): 이동체 바에 관련된 설정
  • 다음의 상황 발생 시 게임창에 텍스트 경고 추가:
    • 서버 점검 메세지
    • 유물 메세지 (“for your valor …”, “A special gift…”, “You notice the crest of Minax…”, “You recover an artifact bearing …”)
    • 고르곤 수정체 파괴 (Gorgon lenses destroyed) (“당신의 수정체가 바스라집니다… – “your lenses crumble…”)
    • 뼈 마체테 파괴 (Bone machete) (“뼈 자루가 달린 마체테가 뚝 뿌러졌습니다.. – “your bone handled machete snaps…”)
    • 공허못 전투 시작 (Void pool battle begins)
    • 공허못 전투 종료 (Void pool battle lost)
    • 봉화가 취약해짐 (Beacon vulnerable) (“멀리서 소리가 울립니다…미낙스의 봉화가 취약해져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 sound roars in the distance…Minax’s Beacon is vulnerable to attack!!*”)
    • 마비 상태 해제 (You are free)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메세지)
    • 무장 해제 (Disarmed) (디버프 기반)
    • 거미줄에 사로잡힘 (Webbed) (디버프 기반)
    • 취함 (Stoned) (디버프 기반)
    • 감속 (Slowed down) (디버프 기반)
    • 공황 상태 (Panic) (디버프 기반)
    • 피의 서약 (Blood Oath) (디버프 기반)
    • 낮은 체력 (Low HP) (<= 플레이어 체력치의 퍼센테이지 기반)
    • 애완동물 낮은 체력 (Low HP Pet) (<= 애완동물 체력치의 퍼센테이지 기반)
    • 참고: 애완동물 낮은 체력과 낮은 체력은 게임 화면에서 다른 텍스트보다 우선시됩니다. 낮은 체력은 애완동물의 낮은 체력보다 우선시됩니다.
전투/평화 방패 추가:
  • 방패 상단에 마우스를 움직여서 나타나는 핸들로 방패의 위치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설정에서 끌 수 있습니다.
다음의 감정 표현 시 소리 추가:
  • 해당 음성을 사용하려면 영문으로 사용해야 하며, 해당 지역 클라이언트 음성으로 들리게 됩니다. (한국 클라이언트는 해당 없음)
  • 하품 (*yawn*)
  • 한숨 (*sigh*)
  • 쉬/쉿 (*shh* / *shush*)
  • 비명 (*scream*)
  • 웩 (*puke*)
  • 아이고 (*oops*)
  • 이야 (*oooh*)
  • 오 (*oh*)
  • 아니 (*no*)
  • 웃음 (*laugh*)
  • 입맞춤 (*kiss*)
  • 흥 (*huh*)
  • 딸꾹 (*hic*)
  • 어이 (*hey*)
  • 으르렁 (*growl*)
  • 신음 (*groan*)
  • 낄낄 (*giggle*)
  • 헉 (*gasp*)
  • 예이 (*yeah*)
  • 휘파람 (*whistle*)
  • 퉤 (*spit*)
  • 드르렁 (*snore*)
  • 킁킁 (*sniff*)
  • 재채기 (*sneeze*)
  • 함성 (*yell*)
  • 방구 (*fart*)
  • 엉엉 (*cry*)
  • 사레 (*cough laugh*)
  • 기침 (*cough*)
  • 헛기침 (*clear throat*)
  • 환호 (*cheer*)
  • 꺼억 (*burp*)
  • 콧바람 (*blownose*)
  • 박수 (*applaud*)
  • 아하 (*ahha*)
  • 아 (*ah*)
기타
  • 2D 색상에 맞춰서 피해 숫자 색상을 변경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피해를 받을 경우: 적색
    • 플레이어가 피래를 주는 경우: 노란색
    • (신규) 플레이어의 애완동물이 피해를 주는 경우: 보라색
  • 플레이어가 특수 공격을 가할 때, 해당 공격이 성공하면 대상의 머리 위에 특수 공격 이름이 표시됩니다.
  • 애완동물 이름에 공백을 넣는게 가능해졌습니다.
  • 로그아웃 경고 추가:
    • 만약 플레이어가 전투 후 2분이 되기 전에 로그아웃하려고 하면, 로그아웃 시에 해당 캐릭터가 게임 상에 남게 되며 다른 캐릭터로 전환할 수 없다는 경고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 경고 메세지를 받더라도 “OK” 버튼을 누르게 되면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 이 경고 메세지는 전투 후 2분 내에 로그아웃할 때에만 보여집니다. 2분 뒤에는 경고 메세지 없이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염색통 창에 더 많은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름으로 선택 가능한 색상 일부 추가.
    • “고르기! (Pick!)” 버튼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특정 아이템의 색상을 복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반 염색통으로 가능한 색상일 경우에)
  • 보물 지도 창에서 더이상 “pin id”가 보여지지 않으며, 틀이 고정됩니다.
  • 매크로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이 몇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템을 드래그할 때, 드래그하는 아이템의 수량을 보여줍니다. *알려진 문제: 수량 표시가 안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레가시 룬책 창이 추가되었습니다.
  • 은행원/화폐원 (Banker/Mint) 대상 창을 두 번 클릭하면 은행 상자를 열게 됩니다.
  • 상점의 대상 창을 두 번 클릭하면 구매창을 열게 됩니다.
  • 퀘스트 제시자 (Quest Givers)의 머리 위에 느낌표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버전의 개인 상점 검색 (Vendor Search) 창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법책 (Spellbook)은 이제 2D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 테스트 센터 도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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