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EM Site Feed EM 공지 - 울티마 온라인과 한국 샤드

UO News

RSS Feed
RSS Feed
Stratics Veteran
Stratics Legend





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어제 있었던 이벤트에서도 언급하긴 했지만,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별도로 정리하여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울티마 온라인의 향후 변화와 더불어 한국 샤드에 대한 이야기를 좀 나눠보고자 합니다. 아마도 기존의 내용들은 익히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추가적인 내용을 담아 정리하려고 합니다.




울티마 온라인의 그래픽 업데이트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현재의 울티마 온라인은 저해상도 그래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이 발매된 이후, 변함없는 클래식 클라이언트 그래픽은 다소 옛 게임의 단점으로 지적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정감있는 그래픽이기도 합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클래식 클라이언트의 그래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어느 정도 그래픽적인 부분에서 손을 대야 한다는 점에선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클래식 클라이언트는 강화 클라이언트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화 클라이언트에서 확대/축소를 하는데 있어서 약점으로 언급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는 현존하는 그래픽의 해상도를 높이려는 계획을 갖고 있고, 지금 꾸준히 작업 중입니다.









다만 한 명의 디자이너가 소화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에 이 그래픽 업데이트에 대한 계획이 발표된 지는 시일이 지나긴 했지만, 더딘 까닭입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내 바닥 타일, 벽, 지붕 등등 많은 것들이 플레이어의 집에도 사용되는 만큼, 각각의 구성 요소들은 제대로 갈무리가 되야만 비로소 하나의 완전한 그래픽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하나씩 업데이트되는게 아닌,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가능하기에 섣불리 단행할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그래픽 업데이트에 대한 공지가 있었듯이, 이 부분은 끊임없이 작업에 임하고 있고 또 앞으로 좋은 소식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확장팩





앞서 소개한 적이 있었듯이, 울티마 온라인 팀은 현재 새로운 확장팩의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이 그동안 보여준 울티마스럽지 않은 것을 떠나 다시 궤도에 오르기 위해 울티마 본연의 이야기를 위해 울티마 시리즈 중 야만의 제국 (Savage Empire)의 에오돈의 계곡과 울티마 2의 그림자초소를 다루려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화폐 전환이나, 이후 이뤄질 대규모 퍼블리쉬가 더 남아있습니다. 더 나아가 울티마 온라인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을 얻고,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고, 플레이어들과 더 많은 소통을 위해 개발팀 M&G를 각 샤드별로 순회하며 의견을 교환하고 그걸 통해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추가하고, 의논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 팀을 떠나, 울티마라는 게임의 열렬한 팬인 제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이전까지 보여준 울티마 온라인의 모습과는 달리 지금은 나름대로의 기대와 긍정적인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새로운 웹사이트 그리고 계정 관리 페이지





울티마 온라인 팀은 조만간 새로운 웹사이트를 열게 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는 기존의 아카이브 (북미와 일본 모두를 포함한)를 정리하고 기존의 자료들을 소실하지 않은 채로 새 웹사이트를 단장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웹사이트가 열리게 된다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기타 언어로도 웹사이트를 열람할 수 있게끔 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 새로운 웹사이트가 열리게 된 이후, 몇 가지 불안 요소가 작용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조금씩 단점을 개선해나간다면 기존의 웹사이트보다 훨씬 더 세세한 부분에서 플레이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되진 않을까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웹사이트에 이어서 새 계정 관리 페이지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두 가지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대로 별개의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동시에 개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도 현재까지 추측컨데, 먼저 새로운 웹사이트가 열린 이후에 새 계정 관리 페이지가 나타나는 걸로 생각합니다.



새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는 기존의 플레이어들에게 있어선 기존에 사용하던 이중 등록 (미씩 마스터 아이디와 EA 아이디)으로 인해 번거로움이 있던 걸 최소화하여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옛 플레이어들에겐 좀 더 수월하게 옛 계정을 연동시켜 사용하고, 찾고, 쓸 수 있게끔 제공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리진 스토어와 스팀, 그리고 아마존





게임 및 코드의 구매에 있어서도 울티마 온라인 팀은 플레이어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구매 수단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만 한국 샤드의 경우에는 지금 현재 오리진 스토어에서 우회를 하는 방식으로 게임 및 코드를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이는 울티마 온라인 팀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오리진 스토어의 경우에는 EA의 산하에 있는 플랫폼이고, 현재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 최대한 한국 플레이어들이 구매를 할 수 있게끔 노력을 하긴 했지만, 다소 어려움이 있어 등록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올해 안으로 또는 늦어도 내년 초에는 스팀아마존을 통해서 게임 및 코드를 구매할 수 있게끔 총력을 다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팀과 아마존에 등록되어 구매가 용이해진다면, 지금과 같이 오리진 스토어를 우회하거나, 리셀러를 통해 불안한 코드 구입을 하지 않아도 되며, 고객 지원을 받는데 있어서도 훨씬 더 간소화되고, 쉽고, 편리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기존처럼 리셀러를 통해 구매한 코드가 잘못되어 마찰이 생기는 일이 없이, 고객 지원 팀을 통해 코드의 재발급, 환불이 더욱 용이해질 겁니다.




현지화와 더 다양한 언어의 제공





지금 익히 알고 계시듯이, 게임 한글화를 위해서 분주히 작업 중에 있습니다. 현지화는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 기존의 타지역의 플레이어를 배려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게임을 새로 하시는 분들께는 게임을 보다 더 재미있고, 어려움이 없게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부족하지만 본 블로그 역시 그러한 선의 연장으로써, 지속적으로 게임 소식을 업데이트하고 시간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몇 가지 새로운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제가 전속 직원이 아니기에 개인적인 시간을 짜내 업데이트를 하다보니 빈약하기 짝이 없어 부끄럽지만, 능력이 되는 한 최대한 여러 가지를 다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단, 팬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누가 되지 않도록 일정 부분에서 제약을 스스로 정하는 내에서만 하려고 합니다)




한국 샤드에 대한 울티마 온라인 팀의 생각





많은 분들이 울티마 온라인 팀이 한국 샤드에 대해 소홀히 한 그동안의 시간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갖고 있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한국 샤드에 기회가 있을 때에 그 기회를 빈번히 놓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합니다. 아마도 조금 더 일찍 이를 개선할 수 있었다면, 아마도 한국 샤드가 조금 더 다른 모습이 되진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합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을 떠나, 울티마 온라인 팀에선 이제 다시금 소홀했던 부분을 반성하고, 냉대받았던 샤드들을 다시 돌아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유투브를 통해 공개했던 개발팀 다이어리#1에서 한국 게임 커뮤니티가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는 걸 놀랍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내에 포그루리웹이라고 하는 게임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다는 사실에 개발팀은 약간 흥분해하면서도, 어리둥절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울티마 온라인 팀은 재도약의 발판을 통해 한국 샤드에 보다 더 관심을 갖고 싶어 합니다. 다만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 한국 샤드와 한국 내 게임 커뮤니티의 생각과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는 단편적인 부분으로만 파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한국 샤드에 보다 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서 울티마 온라인이 한국에서 알려지고, 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길 바라지만, 그것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 지나 그게 생각대로 될 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울티마 온라인의 변화되는 모습을 기반으로 한국 샤드에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싶다는 바램이 현재 울티마 온라인 팀의 생각입니다.



지금 현재 한국 샤드의 발전 가능성에 불안과 기대가 공존하는 한편, 만일 그게 울티마 온라인 팀의 희망에 싹을 틔울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인다면 구체적인 방안을 진행시키고자 하는 논의가 내부적으로도 있었습니다.




여러분 개개인이 울티마 온라인을 대변할 수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는 한국 샤드에 보다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약속하고 싶은건 기정 사실이지만, 여러 현실적인 문제에 봉착해 있습니다. 사실대로 말씀드리자면, 개발팀이 북미에서 한국 내 게임 커뮤니티에 할 수 있는건 대단히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한 이해와 예산적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 이미 잘 아시다시피, 한국 샤드에 어떤 지원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미 이전에 그 창구를 소실했습니다. EA 한국 지사에서 울티마 온라인의 서비스를 포기한 이후, 울티마 온라인 팀은 원치 않게 한국 샤드 커뮤니티의 표류를 안타깝게 볼 수 밖에 없었고, 그 이후에 벌어진 일들에 대해 유감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현재로썬 울티마 온라인을 이끌어나가는 건 실질적으로 울티마 온라인 팀도 아닌, 저와 같은 EM도 아닌, 한국 샤드 커뮤니티 여러분입니다. 이는 대단히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여러분의 도움이 없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도움을 간절히 호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울티마 온라인 팀의 어려운 점과 여러분에게 바라는 점





울티마 온라인 팀은 현재 먼저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가 산재해 있습니다. 비단 한국 샤드나 게임 내 국한된 부분을 떠나서, 울티마 온라인 팀은 열정적이고 이전까지 산으로 올라가던 배를 다시 바다로 향하기 위해 열심히 기수를 돌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전까지 울티마 온라인이 울티마스럽지 않은 것들로 게임의 본질을 잃고 방황했었지만, 지금은 개발팀과 울티마를 잘 이해하는 사람들이 모여 다시 울티마의 세계를 구현하려고 끊임없이 노력 중에 있습니다. 과거엔 선두주자였을진 몰라도 이제는 후발주자가 된 울티마 온라인은 다른 선두주자들로부터 얻어낸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려고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열정이 넘치는 울티마 온라인 팀이라도 아직까지는 소규모 팀으로써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진척이 더딘 점에 대해선 변명의 여지가 없는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또 새로운 시도와 새로운 도전을 하기엔 현실적인 문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한국 커뮤니티를 비롯해, 울티마 및 울티마 온라인의 수 많은 팬들이 지금까지 보내준 17년동안 (그리고 이제 곧 18년이 되는 해까지) 성원을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샤드의 열악한 실정으로 인해 지금껏 많은 분들이 실망하고 떠난 시점에서도 꿋꿋이 남아 계신 팬들께는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는 걸 이 글에서 저를 통해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보내주신 성원과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는 한국 샤드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관심과 애정 그리고 더 나아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피드백과 배가 산으로 가지 않게끔 채찍질도 마다하지 않길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에 EM의 개인적인 이야기...





제가 이제 아리랑 샤드에 배치를 받은 지 이제 2년이 되었고, 3년이 되어갑니다. 때로 이런 생각을 합니다. 혹시 내가 조금만 더 무언가를 시작했다면 뭔가가 달라지진 않았을까. 사실 여태껏 그다지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후회가 이따금 밀려올 때가 있습니다. 첫 해에는 한국 샤드에 대해 사실 무지한 상태로 배치를 받았고, 한국 샤드에 대해 절실히 필요한 것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고, 무언가를 시작한 것도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셔서 한국 샤드의 실정을 알아가고,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의 도움으로 이제 한국 샤드 커뮤니티를 접하게 되었고,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된 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비단 울티마 온라인 커뮤니티를 떠나, 이번에 많은 도움을 주신 한국 내 게임 커뮤니티의 많은 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지난 해부터 몇 번 도피성 발언처럼 언급하긴 했지만, 제 개인적인 사정이 그리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무언가를 지속해서 한다는 건 어려운 도전이었습니다. 때론 내가 없더라도 누군가가 나서서 할 수 있는 일이라 여기며 소홀히 하려는 생각도 있었고...아직 사생활 면에서 어려운 점이 쉽사리 풀리지 않아 제가 언제까지 EM을 할 수 있을진 아직 미지수에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 보시듯, 계속해서 새로운 EM을 찾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뭔가 변화가 있는 것처럼, 여러분이 계속해서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개진하고 울티마 온라인 팀과 소통할 수 있다면, 여러분이 쟁취할 수 있는 뭔가가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런 변화를 가져온건 저와 같은 아둔하고 실정을 잘 몰라 헤메는 사람이 아니라, 바로 한국 샤드 커뮤니티라는 점을 알아주신다면 저같은 몽매한 자가 없더라도 언제든 무언가를 얻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직 무언가가 이루어지는 건 아니기에 김칫국부터 마시는 건 아닌가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아주 작은 변화가 점점 더 큰 변화를 이루어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설령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여러분이 일궈낸 그 작은 변화가 비단 이 게임이 아닌, 여러분의 삶에 언젠가 회자되어 소소한 이야깃거리가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우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Continue reading...
 

Min72

Visitor
Stratics Veteran
올해 울온은 많은 변화가 기대됩니다. 특히 그래픽 업데이트가 가장 기대가 되네요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