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확장팩에서 등장할 새 지역 1편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안녕하세요.



아직 확장팩에 대한 내용은 두 개를 제외하고는 뚜렷하게 나온 건 없습니다만, 우선적으로 언급된 두 가지 지역을 통해서 무엇이 등장할지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여기서 언급된 내용은 공식적인 내용과 다릅니다. 확장팩이 향후 어떻게 나올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개발팀 다이어리 1편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새로운 확장팩에는 두 가지 새 지역이 등장합니다. 바로 에오돈의 협곡 (Valley of Eodon)과 그림자초소 (Shadowguard)입니다. 각각의 지역은 울티마 시리즈의 야만의 제국 (Savage Empire)와 울티마 2에 등장하는 지명입니다.



사실 지금까지는 울티마 온라인의 이야기가 이런저런 이유로 다소 울티마 시리즈에서 너무 벗어난 이야기들이 중점을 이루었다고 한다면 몬데인의 유산을 비롯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시나리오에서는 다시 울티마 시리즈 본연의 내용으로 회귀하기 시작했습니다.



울티마 시리즈의 역사관은 매우 무궁무진하며,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단순히 중세 세계를 그리고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 울티마 시리즈에서는 수 많은 차원과 실제 지구가 등장하기도 하며, 심지어 미래의 지구와 화성까지 나오며 과거,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검과 마법, 그리고 SF가 살아 숨쉬는 다양한 시간대를 자랑합니다.



어찌되었거나, 이번에 언급된 두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에오돈의 계곡 (Valley of Eodon)






에오돈은 정글로 구성된 협곡입니다. 이곳에는 공룡과 다른 선사시대 생명체들이 인간들과 공존하고 있습니다. 아바타가 울티마 시리즈 중 야만의 제국에서 방문했던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 이상한 조합의 세상은 선사시대 초기 어느 시점에서 월석 (Moonstone)과 달의 보주 (Orb of the Moons)로 구성된 운석이 지구에 충돌하면서 생긴 계곡입니다. 에오돈의 협곡은 지구의 일부분이지만, 어떻게 된 건진 몰라도 월석이 이 지역으로 누구도 접근할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처음으로 라프킨 박사가 이 에오돈의 협곡에 대한 가설을 세웠고, 훗날 엑조리나이트 위슾 (Xorinite Wisp)에 의해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오직 달의 보주 (Orb of the Moons)을 사용해서만 이 협곡에 갈 수 있습니다. 이 달의 보주는 사실 검은바위 (Blackrock)으로 추정됩니다.



에오돈 협곡의 부족은 불가사의하게도 역사 속의 다양한 시대와 공간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중앙 아메리아와 아프리카의 원주민들과 같이 말이죠. 협곡은 아주 오래 전, 노예상들이 만들어낸 미르미덱스 (Mymidex)라는 생명체가 자신들의 창조자들을 죽임으로써 노예화된 주민들이 자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 협곡은 미르미덱스 여왕의 수중에 떨어진 타락한 월석에 의해 멸망할 위기에 처해있었지만, 아바타 덕분에 이 재앙을 막고 미르미덱스의 위협을 쳐부술 수 있었습니다.




미르미덱스







미르미덱스는 거대하고 개미처럼 생긴 에오돈의 협곡에 사는 생명체입니다. 이들은 강력한 힘과 맷집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 개미집처럼 생긴 곳에서 지내며 일꾼들은 여왕을 위해 몸을 바쳐 일을 합니다. 이들은 본래 인간들을 대신해 일을 하도록 창조된 생명체들이었지만, 그 시도는 실패함으로써 결국 미르미덱스는 자신들의 창조자들을 파괴해버렸습니다.



모험가들에게 좋은 소식은 미르미덱스는 대개 지상으로 잘 올라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나쁜 소식은 에오돈 협곡의 지하는 미르미덱스로 바글바글합니다.




에오돈의 세계의 여러 부족들





에오돈의 세계를 앞서 설명헀듯이, 협곡에는 다양한 시간대와 공간의 인간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개 부족 개념으로 무리를 짓고 있습니다. 에오돈의 협곡에 존재하는 부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라코 부족 (Barako Tribe)
  • 바르랍 부족 (Barrab Tribe)
  • 디스퀴퀴 부족 (Disquiqui Tribe)
  • 하쿠르 부족 (Haakur Tribe)
  • 주카리 부족 (Jukari Tribe)
  • 쿠락 부족 (Kurak Tribe)
  • 티츠티코틀 (나후아틀라 부족) (Tichticotl - Nahuatla Tribe)
  • 핀디로 부족 (Pindiro Tribe)
  • 사크라 부족 (Sakkhra Tribe)
  • 우랄리 부족 (Urali Tribe)
  • 욜라루 부족 (Yolaru Tribe)



바라코 부족



에오돈 협곡의 북서쪽 고원 지대에 살고 있는 바라코 부족은 다른 부족들과는 사뭇 다릅니다. 바라코 부족은 빙하기 직후의 유럽인과 매우 유사한 백인 종족입니다. 바라코는 폐쇄적인 삶은 살고 있으며, 다른 부족과 거의 접촉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핀디로 부족과는 적대 관계에 있으며 종종 전쟁을 하기도 합니다. 이 부족의 특징은 추장이 전통적으로 모두 여자라는 점입니다.



울티마 야만의 제국에서 거대 고릴라가 추장 할라와의 딸인 할리사를 납치한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아바타는 미르미덱스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부족을 연합하고 있었고, 할라와와의 결투에서 이겨 핀디로 부족과의 불화를 종식시키고 고원을 드나들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바르랍 부족



바르랍 부족은 에오돈 협곡 남서쪽에 사는 동아시아계 원주민들로써, 주위의 적들로부터 자신들을 지키기 위해 언덕 꼭대기에 마을을 지어 생활합니다. 이들은 사크라 부족을 굉장히 증오하며, 눈에 보이기만 해도 공격할 정도입니다. 이들이 사크라 부족과 철천지 원수가 된 까닭은 과거 이들이 사크라의 영토에 침범을 하면서 고조된 갈등으로 인한 것입니다.



아바타가 미르미덱스의 위협에 맞서 부족을 연합하려고 했을 때, 추장 발라카이는 아바타에게 병에 걸린 자신의 아들을 위해 북쪽에서 치료하는 뿌리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그가 임무를 완수하자, 발라카이는 사크라 부족과의 불화를 잠시 접어두고 아바타를 따르기로 결정합니다.



디스퀴퀴 부족



비스퀴퀴 부족의 조상은 남쪽 바다에서 건너왔다고 전해지지만, 에오돈의 다른 모든 부족들은 그 전승을 거짓말로 여겼습니다. 다른 부족에선 술에 취하거나 노는 걸 천하게 여겼기 때문에 디스퀴퀴를 놀리거나 심지어 공격하기도 합니다. 이들의 마을은 에오돈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티츠티코틀이라는 섬의 서쪽에 있습니다.



이 부족은 지미 말론이라는 남자를 납치해서 구오블룸이라는 여성과 강제로 혼인을 시키려고 하지만, 아바타는 마을이 술에 취해 있는 동안 간수 레이레이가 무기력한 상태를 엿보고 그를 구출합니다. 아바타는 마을에 혼란을 일으키긴 했지만 훗날 미르미덱스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부족을 연합하고자 다시 이 부족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부족을 연합에 넣기 위해서 "플랏챠"라는 이름의 강력한 술을 마신 뒤에 이 부족을 괴롭히던 티라노사우르스를 처치함으로써 부족의 신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쿠르 부족




하쿠르 부족은 에오돈의 남동쪽 동굴에 살며, 협곡에 있는 다른 부족들과 매우 다릅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호모 사피엔스가 아닌, 그보다 훨씬 이전인 30,000년 전에 존재하던 네안데르탈인이기 떄문입니다. 이들 대부분은 네안데르탈인에 걸맞게 다른 호모 사피엔스에 비해 지성이 덜 발달했고, 짐승에 더 가깝습니다. 하쿠르는 주카리 부족과 마찰을 빚고 있으며, 주카리부족이 용암 근처에 사는 걸 멍청하게 여깁니다.



아바타가 미르미덱스의 위협에 맞서 부족을 연합할 때, 거대한 거미와 싸우다 실종된 추장의 아들 쿠룩의 방패를 회수해옴으로써 부족은 아바타를 따르게 됩니다.



주카리 부족



주카리 부족은 에오돈 협곡의 남동쪽에 살며, 이들의 기원은 모호합니다. 주카리 부족은 협곡에 사는 부족들 중 가장 덜 발달된 사크라 부족, 하쿠르 부족과 함께 3대 원시 부족에 속합니다. 용암이 들끓는 화산지대에 살며, 주변 부족인 하쿠르 부족과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아바타가 이 부족을 찾았을 때, 늙은 추장과 주술사가 용암에 휘말려 죽은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었습니다. 새 추장인 주무는 용암으로 길이 끊어진 동굴에서 신성한 가죽을 되찾아오면 미르미덱스의 위협에 대항해 연합에 참여하겠다고 하였고, 아바타는 임무를 완수함으로써 부족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쿠락 부족



에오돈 중앙에 위치한 쿠락 부족은 남아메리카 출신의 조상을 갖고 있으며, 에오돈에서 대단히 호의적인 부족 중 하나입니다. 이들의 마을은 정글 안에 있으며, 사냥으로 삶을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동쪽에 있는 욜라루 부족과 적대 관계에 있습니다.



아바타가 에오돈의 협곡에 처음으로 당도했을 때 마주친 부족이 바로 쿠락 부족입니다. 아바타는 이 부족의 공주인 아일라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랄리 부족의 거대한 다르덴이라는 자가 그녀를 납치하고 아바타에게 부상을 입혔습니다. 쿠락 부족이 아바타를 발견하여 치료하고, 그에게 공주를 구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아바타가 아일라 공주를 구해내고 그녀의 아버지이자 쿠락 부족의 추장인 알로론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어 아바타는 미르미덱스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부족을 연합하기 시작합니다.



나후아틀라 부족



나후아틀라 부족은 에오돈 위쪽에 사는 부족입니다. 이들은 아즈텍 조상을 두고 있으며, 다른 부족보다 훨씬 발달했습니다. 농경과 구리, 청동을 다룰 수 있는 부족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이들은 에메랄드를 화폐처럼 사용해 물건을 사고 파는 개념까지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의 도시 티츠티코틀은 에오돈 남쪽 중앙에 있으며, 자신의 우월성을 자랑하기 위해 돌로 거대한 피라미드를 지었고, 이 피라미드를 협곡 어디에도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아바타가 도착한 시기에 이 부족은 피에 굶주린 찬탈자 후이틀라팍티의 지배 하에 통치되고 있었습니다. 이 후이틀라팍티는 미치광이 마법사 스펙터 박사에 의해 불사신이 되어 원래 왕이었던 목타포틀을 쫒아내고 왕위를 찬탈한 자였습니다. 그를 물리치고 원래의 왕을 다시 왕좌에 앉히기 위해 아바타는 고대 도시 코틀을 찾아 그를 불사신으로 만들어주는 장치를 파괴하였습니다.



후이틀라팍티가 더이상 불사신이 아니게 되자, 분노한 부족민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그를 죽이고, 목타포틀은 다시 왕위에 올라 아바타의 부족 연합에 참여하게 됩니다.



핀디로 부족



핀디로 부족은 북아메리카 인디언을 기원으로 하며, 에오돈의 북동쪽에 거주합니다. 원래 이들은 서쪽에 살았지만, 지진으로 인해 그곳에 더는 살 수 없게 되자 옛 마을을 포기하고 북동쪽으로 이주한 것입니다. 이들이 한 때 살던 곳은 미르미덱스로 들끓는 곳이 되었습니다. 이들의 주요 생활은 사냥과 낚시를 통해 삶을 연명하고 있습니다. 이들과 바라코 부족은 적대 관계에 있는데, 그 이유는 바라코 부족이 이 일대에 옛부터 살고 있다가 핀디로 부족이 나타나면서 갈등이 빚어진 탓입니다.



아바타가 이 부족을 연합에 참여하고자 했을 때, 추장이었던 인나라는 놀랍게도 이미 미르미덱스가 협곡에 가져올 위협을 꿰뚫고 있었고 그의 생각에 동의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사크라 부족




사크라 부족은 인간이 아닌, 도마뱀 종족이며 에오돈의 남서쪽 동굴에 삽니다. 이들은 다른 부족들과느 달리 이 협곡에 사는 토착 생명체이며, 한때 지하 도시 코틀의 위대한 문명을 이룩했던 종족의 후예입니다. 그렇지만 이들이 계속해서 가혹한 자연 환경에 내몰리게 되면서 한때 이룩했던 위대한 문명에 대한 기억을 잃어버리고 에오돈 협곡의 3대 원시 부족 중 하나로 추락하게 되었습니다.



바르랍 부족이 계속해서 자신들의 영토를 침범하여 갈등을 넘어선 전쟁을 치루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 미르미덱스에 대한 깊은 증오와 원망을 갖고 있는데, 위대한 문명에 대한 단편적인 전승에 따르면 미르미덱스가 그들의 찬란한 문명과 도시를 파괴한 장본인으로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사크라 부족은 아바타가 부족의 유일한 치료하는 뿌리가 자생하는 북쪽길을 막는 티라노사우르스를 처치하고 나서 부족 연합에 참여하게 됩니다.



우랄리 부족



우랄리 부족은 에오돈 협곡에서 가장 수수께끼인 부족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어떤 뚜렷한 인종 그룹으로 나뉘지 않으며, 부족의 기원도 알려져 있는게 없습니다. 이들은 다른 부족에서 추방된 자들로 이루어져 발전해왔습니다. 우랄리는 대단히 비밀스러우며, 동쪽의 작은 골짜기 안에 마을을 이루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이 마을로 들어가기 위해선 오직 동굴을 통해야만 합니다. 이 부족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지만, 이들이 자신들만의 신앙을 가지며, 파보즈라는 신령을 향해 기도를 한다는 것과 늪지대 근처에 사는걸 좋아한다는 점 정도만 알려져 있습니다.



아바타가 에오돈의 협곡이 오기전, 거대한 다르덴이 자신의 수중에 있는 파보즈 신령 조각상으로부터 엄청난 힘을 얻어 부족을 지배했으며, 다른 부족을 약탈하는 등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그리고 다르덴이 쿠락 부족의 공주 아일라를 납치했을 때 아바타는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바타는 부상을 입은 몸으로 추방자 토푸루의 안내로 마을에 들어갈 수 있었고, 파보즈를 다르덴의 손아귀에서 해방하여 아일라를 구출하고 그를 결투에서 죽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추장인 와맙은 미르미덱스의 위협에서 부족을 연합하자는 아바타의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요랄루 부족



에오돈 협곡 동쪽에는 요랄루 부족이 살고 있습니다. 이 부족의 기원은 아프리카의 초원 지대를 기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부족은 북쪽과 남쪽 사이 교역 요충지로 자신의 마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교역과 이동을 마음대로 주무르면서 모든 종족이 이들을 달갑지 않게 생각합니다. 특히 쿠락 부족은 요랄루 부족을 특히 싫어해서 자주 문제를 일으킵니다. 요랄루 부족은 또 디스퀴퀴 부족을 조롱하는 취미는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디스퀴퀴 부족이 술과 유흥이 빠져 있는 모습을 어리석게 보기 때문입니다.



울티마 야만의 제국에서 라프킨 박사가 이 부족의 영토로 오게 되었을 때, 그가 지닌 과학 지식은 유용하게 사용되어 요랄루 부족을 속이는데 사용했습니다. 심지어 라프킨 박사는 추장 아파톤에게 널 두꺼비로 만들겠다고 하자 그는 아바타가 무료로 마을을 지날 수 있게끔 해주었습니다.



훗날 아바타가 부족 연합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추장인 아파톤은 나후아틀라 부족이 만든 흑요석 검을 요구하며, 그걸 얻자 부족 연합에 참여하게 됩니다.




야만의 제국 등장인물





아마도 야만의 제국에서 등장하는 인물들 중에서 확장팩에 등장할 인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이며, 오히려 다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울티마 온라인과 울티마 시리즈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울티마 온라인의 배경은 어디까지나 울티마 시리즈의 투영이며, 게임 내에서도 브리티쉬 왕 앞에 나타난 시간의 군주는 그에게 "나는 원래의 브리타니아에서 여러 번 아바타를 소환해야만 했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는 이미 울티마 시리즈에서 벌어진 일들은 울티마 온라인의 기준에서 미래에 벌어진 일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울티마 온라인에서 이제 찾아오는 일들은 울티마 시리즈의 기준으로 과거의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울티마 시리즈에서 벌어진 일이 모두 끝난 이후 울티마 온라인의 브리타니아에 일어난다는 의미)



그렇지만 이 에오돈의 협곡의 배경이 되는 울티마 야만의 제국에서 주목할 만한 인물들이 몇 명 있습니다. 이들은 아바타와 매우 관련이 깊으며, 줄거리의 메인이 되는 인물들 중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아바타의 동료들은 많고, 마주치는 적들도 많지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인물 몇 명을 간추려보았습니다.



아일라 (Aiela)




아일라는 야만의 제국에서 등장하는 히로인입니다. 사실 아바타는 야만의 제국에서 에오돈 협곡에 가기도 전부터 그녀에 대한 꿈을 꾸었습니다. 그는 사나운 공룡에게 쫒기던 아일라를 구해주면서 그녀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일라는 그에게 에오돈 협곡에 대해 알려주며, 그와 로맨틱한 관계로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일라는 우랄리 부족의 거대한 다르덴에 의해 납치당하게 되며, 아바타는 다르덴을 물리치고 그녀를 구합니다.



아일라는 자신을 구해준 아바타에게 감사의 표시와 함께 그녀가 어디를 가든 따라가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오돈의 협곡에 있는 내내 아바타를 도와줍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거대한 다르덴이 그녀의 환심을 사려고 준 보석은 알고보니 지하에 있는 고대 도시, 코틀로 갈 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코틀 보석이었고, 아바타에게 미르미덱스의 위협을 물리치기 위해선 모든 부족의 힘을 합쳐야 한다는 생각을 일깨워준 것도 아일라였습니다.



게임 내에서 아일라는 자신의 입양된 여동생인 트리샤에 대한 이야기를 지나치게 떠드는 걸 볼 수 있으며, 아바타에게 여자들은 골칫덩이에 불과하다고 말하기까지 합니다. 만약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가 트리샤와 사랑에 빠지게 되면 아일라는 그의 여성 관계에 대해 무서울 정도로 참견하게 됩니다.



어찌되었건 아바타는 에오돈의 협곡에서 자신의 임무를 달성하면 다시 떠나야 한다는 걸 알고 있었고, 아일라는 자신이 아바타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슬픔에 잠깁니다.



미르미덱스 여왕 (Mymidex Queen)




미르미덱스 여왕은 에오돈의 모든 미드미덱스를 통치하는 존재입니다. 그녀의 진정한 이름은 크시크크츨 (Xyxxxtl)입니다. 여왕은 겉보기에는 단순히 커다란 곤충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실제로 그녀는 그야말로 사악하고 간교한 지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주 먼 옛날, 그녀는 미르미덱스를 이끌고 자신들의 창조주들을 모조리 참살하고 오히려 인간들을 공포로 몰아 넣었습니다.



수 년 뒤, 여왕은 자신이 직접 만들어낸 타락한 월석을 사용하여 자신을 위협하는 모든 생명체를 절멸시키려는 계략을 짰습니다.



야만의 제국에서 아바타는 에오돈 협곡에 등장해 이 일을 막아내고 미드미덱스 여왕을 처치하는데 성공하고, 월석을 파괴하였습니다. 여왕이 죽자, 모든 다른 미드미덱스는 지도자를 잃고 공황 상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치즈츨 (Chizzztl)



치즈츨은 미르미덱스 왕이며, 에오돈의 미르미덱스를 관리합니다. 치즈츨은 오직 미르미덱스의 여왕의 명령을 따르며 그녀에게 충성을 다합니다.



그는 다른 미르미덱스보다 좀 더 크고 화려하게 생긴 전사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턱을 이용해 탁탁 소리와 몸짓으로 인간의 언어를 조금 구사할 수 있는 지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바타가 미르미덱스 동굴에서 치즈츨을 만났을 때, 치즈츨은 그에게 인간이 이 동굴에 있어선 안된다고 말합니다. 그는 자신의 여왕에게 "고깃덩이"가 굴에 들어왔다고 보고합니다. 여왕은 즉시 아바타와 그의 동료들을 제거하라고 하며, 치즈츨은 그 명령을 빠르게 수행합니다.



라프킨 박사 (Dr. Rafkin)




엘리엇 아르키메데스 라프킨 교수는 지구에서 아바타의 친구이자, 자연사 박물관의 관장이기도 합니다. 아바타가 거듭해서 이상한 꿈을 꾸자, 그는 자신의 친구를 방문해서 자신이 가진 달의 보주를 실험합니다. 그러나 뭔가가 잘못되어 박물관 연구실이 통째로 에오돈 협곡으로 소환됩니다. 이후에 아바타가 다르덴을 만나 부상을 당하고, 라프킨은 욜라루 부족에 의해 사로잡힙니다. 하지만 사로잡힌 라프킨 박사는 과학적 지식으로 "슈바이처"가 되어버립니다.



아바타 일행에서 머리를 쓰는 역할로 다양한 물건을 만들어내는 재주를 가진 그는 소총이나 폭발물과 같은 것들을 만들어냅니다.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타오르는 횃불이나 여러 현지 물자를 만들어내는데에도 재주가 뛰어났습니다. 더 나아가 에오돈 협곡에 대한 그의 이론은 훗날 엑소리나이트 위습에 의해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에오돈 협곡에 있는 다양한 문화와 지역 그리고 그들의 기원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는 에오돈 협곡에서 아바타가 모든 임무를 완수하고 다시 떠나게 될 때, 자신은 연구를 더 하겠다고 하며 에오돈 협곡에 남습니다.




에오돈 협곡의 잊혀진 문명, 코틀





에오돈의 협곡에서 구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또다른 흥미거리는 바로 코틀입니다. 앞서 부족 설명에서 사크라 부족이 바로 이 코틀 문명을 이룩했다가 멸망하고 원시 부족으로 되돌아가버린 불운한 종족입니다. 사실 이 코틀 문명이 멸망한 원인은 미르미덱스입니다.



코틀 문명은 거대한 월석의 에너지를 이용해 제국을 건설하고 기술을 발전시켜 미르미덱스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러나 이 미르미덱스는 반란을 일으켰고, 코틀 문명이 사용하던 월석을 타락시켜 코틀 문명을 파괴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코틀 문명이 절멸하고 살아남은 자들의 후예들은 도망쳐 사크라 부족이 되었습니다.



미르미덱스가 일으킨 반란과 타락시킨 월석으로 인해서 에오돈 협곡은 지구의 다른 지역들과 고립된 불가사의한 공간으로 변질되었고, 코틀 문명이 노예화시킨 인간들은 자유를 되찾아 각지로 산산히 흩어졌습니다. 수 세기가 흘러, 아바타가 에오돈의 협곡 부족들을 연합하고 미르미독 종족의 몰락을 유발시키게 되었습니다.




에오돈 협곡의 유명한 장소들





에오돈 협곡에는 몇 가지 중요한 장소들이 있습니다. 이것이 울티마 온라인에서도 실제로 재현될지 안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이 장소들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북 언덕 (Drum Hill)



북 언덕은 에오돈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나후아틀라 부족의 바로 북쪽에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만일 한 위대한 전사가 공공의 적에 대항해 부족을 연합시키고자 한다면 북 언덕의 꼭대기에 거대한 북을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바타가 모든 추장들을 연합시켜 미르미덱스와의 전투에 참여하게 했을 때, 아바타는 이 북을 쳐서 에오돈 협곡에 울려퍼지게 했고, 전 부족이 미르미덱스에 대항하게 되었습니다.



코틀 (Kotl)



앞서 이야기헀지만, 코틀은 지하에 있는 고대 도시입니다. 이 코틀은 하나의 문명이자, 종족의 이름이었으며 이들은 에오돈을 지배하였습니다. 이들은 월석의 힘을 빌려 기술을 발전시켰고, 놀라운 문명을 구축하였습니다. 어떤 이유에선지는 몰라도 그들은 다양한 시간대에서 인간들을 납치해와 노예로 썼습니다. 하지만 인간들이 너무 저항한다는 사실에 자신들의 명령에 복종하는 미르미덱스를 창조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르미덱스는 이들의 의도와는 달리 월석을 손에 넣고 코틀을 보호하던 불멸의 장벽을 해제시키고 코틀을 멸망으로 몰았습니다. 살아남은 자들은 도망쳐 사크라 부족이 되었고, 가혹한 자연 환경에서 살아남으려다 결국 원시 부족으로 전락해버리고 말았습니다. 미르미덱스에겐 코틀은 하등 쓸모 없는 도시에 불과했고, 그 결과 코틀은 지하에 쓸쓸히 잊혀진 고대 도시가 되어버렸습니다.



아바타가 에오돈 협곡에 오기 전, 미치광이 스펙터 박사가 이 도시를 발견했지만 그가 장벽을 잘못 다루는 바람에 미쳐버렸고, 훗날 아바타가 도시로 와서 장벽 생성기들을 파괴하게 됩니다. 그리고 코틀의 기계인형 유나포틀리의 도움으로 연쇄 반응이 일어나 도시는 결국 완전히 무너지게 됩니다.



미르미덱스 동굴



미르미덱스 동굴은 에오돈에 사는 미르미덱스의 서식지입니다. 보통 동굴에 들어가는건 자살 행위나 다름없습니다. 왜냐하면 누구든 이 동굴에 침입하게 되면 무자비한 미르미덱스에 의해 사지가 찢겨나가고 먹잇감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족을 연합한 아바타는 사력을 다해 그들을 물리쳤으며, 아바타는 마침내 미르미덱스 여왕을 처치했습니다.



여왕을 죽이고, 타락한 월석을 파괴하자 에오돈 협곡은 위기에서 벗어나고 월석의 영향은 끝나 다시 지구의 품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옛 핀디로 마을



옛 핀디로 마을은 에오돈의 서쪽에 사는 핀디로 부족이 옛날에 살던 마을입니다. 수십년 전, 지진의 징조가 보여 사람들은 마을을 떠났고, 징조가 보인지 하루만에 지진이 일어나 마을을 이어주던 고대 다리가 유실되었습니다. 아바타는 "수류탄"을 사용하여 고대 다리가 있던 자리에 나무를 쓰러뜨려 다시 교각을 만들었습니다. 아바타가 다시 마을로 향헀을 땐, 이미 미르미덱스가 굴을 파서 마을이 온통 미르미덱스로 우글거리고 있었습니다.



라프킨의 연구실



망가진 월석이 아바타, 라프킨 박사, 그리고 지미 말론을 에오돈 협곡으로 소환했을 때, 라프킨의 연구실이 통째로 옮겨졌습니다. 쿠락 부족 마을의 남동쪽에 위치한 연구실은 야만의 제국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러 아이템을 갖고 있었습니다. 소화기라던지, 소방도끼, 소총과 탄약, 다양한 보관용 상자와 기본적인 금속 도구들까지 말이죠. 그리고 이상한 금속제 열쇠도 연구실에서 발견되었지만, 그 정체는 지금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순간이동 광장



에오돈 협곡에서 고대 도시 코틀의 거주민들이 만들어놓은 것으로써, 순간이동기에 올라서면 해당 순간이동기에 맞는 위치로 보내줍니다. 고대 도시 코틀 안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비록 코틀이 멸망하고 나중에 완전히 파괴되어 사라졌음에도 순간이동 장치는 여전히 작동했습니다.







에오돈 협곡이 어떻게 울티마 온라인에 소개될까?





아직 자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기에, 에오돈 협곡이 울티마 온라인에 어떤 식으로 소개될 지 아무도 모릅니다. 울티마 시리즈에서 벌어진 일이 울티마 온라인과 다르게 진행되는 것처럼 에오돈의 협곡도 아바타가 아닌 플레이어 자신이 이 미르미덱스의 위협을 막아내는 것이 될지, 아니면 아바타의 발자취를 따라갈 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에오돈의 협곡이 어떤 식으로 등장하게 될지도 아직 모릅니다. 어쩌면 브리타니아에 있는 개미들인 솔른족과 연계되어 에오돈의 협곡이 정체를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만, 솔른족은 이미 인간과 교류를 하고 있는 상태이고, 그들의 주식은 무엇보다 주기 버섯이기 때문에 육식성인 미르미덱스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 다시 생각은 돌고 돌아 미궁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새로운 지역이 등장한다는 것과 더불어 다시 울티마 시리즈 본연의 이야기로 돌아가기 시작했다는 점은 올드팬들에게 환호할 만한 일이고, 특히 기존의 울티마 시리즈에서 중세 브리타니아를 중점으로 이야기하는 것과 달리 선사시대와 부족들을 그리고 있는 야만의 제국을 확장팩의 주제로 한 점은 상당히 독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모든건 이제 확장팩에 대한 정보가 조금씩 밝혀지면서 나타나게 되겠죠.




끝마치며...





사실 에오돈의 협곡만 하더라도 적을 내용이 이보다 훨씬 많습니다만, 아주 대략적인 내용만 살펴보았습니다. 이것만 하더라도 한나절을 꼬박 울티마 위키와 관련 자료를 탐독하며 글을 정리하느라 다른 장소인 그림자초소 (Shadowguard)는 글 한 자도 못쓰게 되었군요. (사실 글을 쓰긴 했지만 에오돈 협곡에 밀려 초안 두 개만 적은 상태)



이후 확장팩에 대한 정보가 더 밝혀지게 되면 그에 발을 맞추어 글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전에 그림자초소에 대한 정리가 끝나는대로, 2편에 이어서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발해 개발팀 M&G가 3월 4일에 있으니, 확장팩에 대한 궁금하신 점들을 물어보실 수 있느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한국 샤드의 개발팀 M&G가 너무 뒤로 밀려서 개인적으로도 안타까웠는데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었군요!



자, 그럼 나중에 새로운 2편으로 다시 만나요!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