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EM Site Feed 퍼블리쉬 90 은행 기능 톺아보기

UO News

RSS Feed
RSS Feed
Stratics Veteran
Stratics Legend



퍼블리쉬 90 이후에 은행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은행 기능에 대한 내용을 톺아보고자 본문을 작성합니다. 은행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 금화 예금
  •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 백금 예금
  •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서 금화 출금
  •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서 백금 출금
  • 안전 계좌에 금화 예금
  • 안전 계좌에서 금화 인출



위의 메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도움]을 클릭하시면 설명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그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세 가지로 분류되는 은행 계좌와 위의 은행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은행 계좌





이제 은행 상자에 놓는 모든 수표와 금화는 자동으로 해당 캐릭터의 은행 계좌로 들어가게 됩니다. 즉, 더이상 은행 상자에는 물리적인 금화나 수표가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 전리품을 획득할 때에는 물리적인 금화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실제로 금화를 집어들 수 있지만 사용하려면 은행 계좌에 추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제 은행 계좌는 해당 샤드 내에 존재하는 모든 캐릭터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아리랑 샤드 내에 A라는 캐릭터의 은행 계좌에 5,000금화가 있다면 B 역시 5,000금화를 갖게 되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은행 계좌를 열려면 위와 같이 은행원 (Banker) 또는 조폐원 (Minter)을 한 번 클릭한 뒤에 나오는 [은행 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모든 소비 활동, 심지어 기부 역시 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제 여러분이 하셔야 할 일은 은행 계좌에 충분한 자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 뿐입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에도 가방에 아무런 물리적인 금화가 없더라도 물건을 구입할 때 자동으로 은행 계좌에서 인출됩니다. 그리고 기부할 때에도 은행 계좌에서 얼마를 기부할 것인지 뜨게 되며, 액수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은행 계좌에서 인출됩니다.






▲ "잔고"라고 말하면 은행 계좌/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안전 계좌에 대한 잔액을 보여줍니다. 직역된 부분이라 위의 은행 메세지가 조금 보기 껄끄러운데, 이 부분은 수정해야겠군요. (주륵...)







▲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금화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은행원이나 조폐원에게 Withdrawl (금화 액수)를 말하시면 물리적인 금화가 가방에 넣어져서 상대방과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거래를 하려면 상대방을 한 번 클릭한 뒤에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거래]를 누르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은 거래창이 뜨게 됩니다.



혹시라도 새로운 거래창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거래창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는 아주 간단합니다. 캐릭터 샤드 이전을 할 때에 얼마나 많은 금화를 갖고 갈 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 보관한 금액만큼 해당 캐릭터 샤드로 이동하게 되며, 원하는 샤드로 이전이 완료된 뒤에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서 출금을 하시면 됩니다. (금화는 최대 10억, 백금은 최대 20억)



※백금은 뭔가요?



백금은 새로운 화폐 단위입니다. 금화가 10억 이상을 초과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1백금으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캐릭터 샤드 이전 시에 10억 금화를 옮기고 싶다면 간단하게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 백금 예금]을 클릭하고 1이라고 입력 후 엔터 키를 눌러 보관한 뒤에 해당 샤드로 캐릭터 이전이 모두 완료된 이후, 다시 [은행 열기]를 누르고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서 백금 출금]을 눌러서 1을 입력하면 은행 계좌로 1백금, 즉 10억 금화가 입금됩니다.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상황 1: Hanarin이라는 캐릭터가 발해 샤드로 이전하기로 했는데, 이전을 하면서 약간의 돈을 같이 가져가려 합니다. 아리랑에서 500,000금화를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 금화 입금]을 한 뒤에 캐릭터 이전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발해 샤드에 이전이 완료된 뒤,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서 금화 출금]을 한 뒤에 500,000금화를 찾으면 발해 샤드 은행 계좌로 입금됩니다.



상황 2: Tester라는 캐릭터가 야마토 샤드로 이전하기로 했는데, 이전을 하면서 상당한 돈을 같이 가져가려 합니다. 아리랑에서 20억 금화를 가져가려는데, 금화는 10억까지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 계좌에 2백금이 있고, 백금 하나당 10억의 가치를 지니므로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 백금 입금]을 한 뒤에 2를 입력하여 2백금을 입금하고 캐릭터 이전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야마토 샤드에 이전이 완료된 뒤,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에서 백금 출금]으로 2백금을 출금하게 되면 야마토 샤드 은행 계좌에 금화 20억의 가치를 지닌 2백금이 입금됩니다.




결론적으로 이 캐릭터 샤드 이전 계좌는 캐릭터 샤드 이전 시에만 사용되는 계좌라고 보시면 됩니다.




안전 계좌





이제 수표를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큰 금액을 한 번에 출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예컨대 80만 금화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옮기려면 물리적 금화가 4만 금화까지만 겹쳐질 수 있으니 무려 20덩이를 이리저리 옮겨야 하니 대단히 불편하죠. 뿐만 아니라, 거래를 하다보면 사기의 위험이나 타인이 집어갈 우려까지 있으니 위험하기 짝이 없는 방법일 겁니다.



여기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안전 계좌입니다. 안전 계좌는 벽 금고와 연동되어 오프라인 거래 및 출납을 위해 사용됩니다. 그리고 안전 계좌는 오직 벽 금고만 연동되는 계좌입니다. 벽 금고는 집 부속물로써, 목공술을 이용해 제작 가능합니다.




▲ 화폐 벽 금고는 집 부속물로써, 안전 계좌를 사용하려면 필수적입니다. 기계공 도구를 통해 [잡다한 것들] 항목에서 보시면 [화폐 벽 금고]가 있고, 주괴 20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필요한 기계공학 기술치가 0이므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안전 계좌를 사용하려면 아주 간단하게 은행 계좌를 연 뒤, 안전 계좌에 원하는 액수를 입금하면 됩니다. 최대 100,000,000금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안전 계좌가 0금화에서 5,000금화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벽 금고에 예금하거나, 출금할 수 있게 됩니다. [예금]을 누르시면 안전 계좌에 있는 금화를 벽 금고로 옮기게 되며, [출금]을 누르시면 벽 금고에 있는 돈을 안전 계좌로 옮기게 됩니다.



안전 계좌에 대한 설명이 조금 어려우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사실 처음에 헤메면서 뭐가 이렇게 복잡한가 생각했으니까요. 조금 더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상황 1 - 집 주인인 A가 B에게 5,000금화를 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서로 안맞아 온라인 상태에서 거래를 할 수가 없습니다. 다행히 B는 집 친구로 등록되어 있고, 벽 금고의 잠금 설정 상태가 친구로 되어 있어 벽 금고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금화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A는 은행 계좌에서 [안전 계좌에 금화 예금]을 선택한 뒤 5,000금화를 예금합니다.
  • A는 집으로 가 벽 금고에서 [예금]을 입력하여 안전 계좌에 들어있는 5,000금화를 벽 금고에 넣습니다.
  • A는 이제 접속 종료하였습니다.
  • B는 나중에 접속하여 벽 금고에서 [출금]을 하여 벽 금고에 들어있는 5,000금화를 자신의 안전 계좌에 넣습니다.
  • B는 자신의 안전 계좌에 있는 5,000금화를 [안전 계좌에서 금화 인출]을 눌러서 5,000금화를 자신의 은행 계좌로 넣습니다.

이제 조금 이해가 쉬울까요? 이 개념을 조금 더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모 포탈 사이트의 안전 거래와 같은 에스크로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조금 더 쉬울 것 같습니다. 단지, 기본적으로 에스크로 서비스가 하나의 가상 계좌에 입금하여 한 번만 중간을 경유하는 방식이라면 이 안전 계좌의 경우에는 두 번을 경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이런 식으로 설명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에스크로 서비스

내 계좌 → 가상 계좌 → 상대방 계좌



울티마 온라인 안전 계좌



내 계좌 → 안전 계좌 → 벽 금고 → 안전 계좌 → 상대방 계좌



이런 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말재주가 미흡하여 잘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이에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답글로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설명해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