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서드 파티 소개 - UO 카토그래퍼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UO 카토그래퍼?





UO 카토그래퍼는 울티마 온라인의 서드 파티로써, 2D 및 3D 클라이언트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어떤 분이 해당 서드 파티에 대해 소개해주셔서 이에 대한 글을 올립니다. 물론 UO 카토그래퍼 외에도 다른 몇몇 지도 관련 서드 파티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UOAM와 같은 지도 서드 파티가 있겠습니다만, 텔 머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죠.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UO 카토그래퍼는 각 지역에 대한 라벨과 3D 클라이언트에서 동작하는 걸 비롯해서 최근 유행을 타고 있는 핀코의 UI에서도 작동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략하게 서버를 설정하여 나를 비롯해 서버에 접속한 동료들의 위치를 보여주기까지 하여 대인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우선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되는 파일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제일 하단의 카토그래퍼 MOD의 경우에는 3D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쓰게 확장시켜주는 MOD입니다. 기본적으로 상단의 두 개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

우선 위의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설치하는 과정은 쉽지만, 만약 클래식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지도 파일인 Map.Mul 파일이 바뀌게 되면서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도를 불러오는 경로를 3D 클라이언트로 변경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준비물에 패치가 완료된 3D 클라이언트를 필요로 합니다)

이제 설치 및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우선 UO 카토그래퍼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를 합니다. 비스타/윈도우즈 7/윈도우즈 8 사용자의 경우에는 설치 파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모드로 실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해당 파일이 윈도우즈 XP SP3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설치는 아주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므로 생략합니다.






이제 실행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오류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울티마 온라인의 Map.Mul 파일이 이제 더이상 사용되지 않아 나타나는 메세지인데, 그냥 계속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Map0.Mul 파일부터 Map4.Mul 파일까지 총 4-5번의 오류 메세지를 볼 수 있는데, 계속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검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아직 지도 파일을 불러오지 못해서 그런거니까 경로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검은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에 [Option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옵션창에 보시면 다음과 같이 편집을 해야 합니다. 순서를 보시면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1. 2D든 3D든 [Use EC Maps]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는 3D 클라이언트의 지도 파일을 불러오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만약 3D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시면 위의 [Use Enhanced Client]에 체크하세요.
  2. EC Path를 입력합니다. 여기엔 3D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신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은 C:\Program Files\Electronic Arts\Ultima Online Stygian Abyss 입니다.
  3. CC Path는 삭제합니다. 왜냐하면 불러올 지도 파일이 없어 오류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4. [OK]를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5. 이제 지도를 종료했다가 다시 열게 되면 지도를 불러오게 되며, 카토그래퍼 용 지도 파일을 생성하게 됩니다. 만약 지도 파일이 생성되지 않으면 위의 과정을 다시 한 번 해보신 다음에 윈도우즈를 재부팅해보신 뒤, 프로그램을 다시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라벨 등록하기

기본 지도에서 라벨을 추가적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셨던 파일 중 UOCMapAdditions.Zip 파일이 바로 라벨입니다. 압축을 푼 해당 파일을 [내 문서] - [UOCartographer]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Program Files] 안이 아닙니다!

압축을 푼 파일을 경로에 넣게 되면 이제 지도 안에서 각각 상점이나 던전, 지도에서 특정 위치에 대한 표시와 이름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D 클라이언트 사용자

만약 핀코의 UI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User Settings] - [Options] - [Adltas] - [Enable UO Cartographer/Mapper]를 체크하시면 간단히 쓸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 3D 클라이언트 사용자라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UO 카토그래퍼 3D 클라이언트 확장 MOD 다운로드
  2. 압축을 해제한 뒤에 "Mods" 폴더를 통째로 기본 UI 디렉토리에 옮깁니다. (예: ..\Electronic Arts\Ultima Online Stygian Abyss\UseInterface\Default\Mods\UOCartographerMod\..)
  3. 그 뒤에 위의 사용법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단, 3D 클라이언트에선 옵션의 "Use Enhanced Client"를 체크하시는 걸 잊지 마세요.
서버 열기 및 접속하기

UO 카토그래퍼의 장점 중 하나는 서버를 열고 같이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해당 서버에 접속하여 자신들의 위치를 같이 볼 수 있게 하는 겁니다. 물론 이는 다른 서드 파티들도 구현하고 있는 기능이긴 하지만, UO 카토그래퍼 역시 같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버를 여는건 대단히 쉽습니다. 우선 서버를 열기 위해선 자신의 IP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UO 카토그래퍼로 다른 동료들이 접속하여 위치를 서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IP 주소를 확인하려면 간단하게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신 뒤에 "ipconfig"를 입력하시면 IP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O 카토그래퍼를 설치한 폴더에 보시면 UOCServer.exe 파일이 있습니다. 해당 파일은 서버용 파일이므로 이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Options]를 클릭하시면 옵션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적어두었던 IP 주소를 [Address]에 입력합니다. 포트는 그대로 두셔도 되고, 만약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접속할 수 있게 하시려면 [Use Global Password]를 체크하시고 뒤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상대방이 접속해야 할 차례입니다. 동료들이 자신의 UO 카토그래퍼에 접속하게 하려면 상대방에게 접속할 IP와 포트 그리고 비밀번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하여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UO 카토그래퍼의 옵션에 들어갑니다.





이제 각각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1. Address - 상대방이 알려준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2. Port - 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3. User Name - 지도에 표시할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4. Password - 접속 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으면 입력합니다.

이제 모두 입력하였다면, [OK]를 누릅니다. 그 뒤에 UO 카토그래퍼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Connect]를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성공적으로 접속하게 되면 상대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또 서버를 연 사람의 경우에는 UOCServer 창에서 접속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에 대한 내용도 볼 수 있으니 그에 따라 조치하면 됩니다.


해당 서드 파티에 대한 소개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