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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 Site Feed 기술 - 음유시인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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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울티마 온라인의 공식 홈페이지인 UO.com의 플레이어 위키에 나온 내용을 번역한 부분입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이곳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음유시인 기술 소개





난폭한 야수를 진정시키거나, 불협화음을 일으켜 상대를 괴롭히거나, 음율로 두 상대를 이간질시켜 싸우게 만들려면 연주를 하는 방법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연주를 하기 위해선 당연히 악기도 필요하겠죠.



음유시인의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초적인 것은 악기가 없는 음유시인은 쓸모없다는 겁니다.




악기 선택하기





게임 내에선 다양한 악기가 존재합니다. 탬버린부터 드럼, 대나무 피리, 류트, 무릎 하프, 입식 하프, 오드 샤르 및 특수 악기들이 존재합니다. 음유시인의 무기이자 도구가 되는 악기는 다음의 규칙을 따릅니다:



  •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모든 악기는 사용할 때마다 사용 횟수가 닳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만든 일반 악기, NPC들로부터 구매한 악기, 마법 악기는 대개 40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만든 고급 악기의 경우엔 700-90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악기로든 음유시인 기술을 사용한 악기는 자동적으로 "마지막으로 연주한 악기"가 됩니다. 이렇게 지정된 악기를 바꾸고 싶다면 (예를 들어 다른 마법 악기를 갖고 있거나 다른 악기로 바꾸고 싶다면) 간단히 원하는 악기를 두 번 클릭하면 다시 "마지막으로 연주한 악기"가 됩니다.
  • 플레이어가 제작한 고급 악기는 연주 성공률이 10% 증가됩니다.
  • 게임 내엔 마법 악기 중엔 "학살자" 속성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악기가 존재합니다. 학살자 속성처럼 특정 몬스터나 해당 몬스터 그룹에 더욱 효과적이며, 다른 몬스터에겐 취약합니다.
  • 이런 악기들의 경우 특정 몬스터에 해당할 경우 연주 성공률이 20% 증가됩니다. 반대로 특정 몬스터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연주 성공률이 20% 감소합니다.
  • 예를 들어, "악마 학살자" 악기의 경우 악마를 상대로 음유시인 기술을 시도하면 연주 성공률이 20% 증가합니다. 반대로 정령을 상대로 음유시인 기술을 시도하면 연주 성공률이 20% 감소합니다.



특수 악기



  • 그웨노의 하프 - 영장류 및 파충류 학살자가 2개 들어있는 일쉐나 하급 유물입니다. 1600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올로의 류트 - 악마 및 언데드 학살자가 2개 들어있는 일쉐나 하급 유물입니다. 1600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포의 피리 - 공포의 뿔 (Dreadhorn) 챔피온에게서 희귀한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악기입니다. 사용 횟수가 자동으로 재충전되며, 최대 70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브리타니아 대청소 점수로 얻을 수 있는 세 가지 학살자 악기 - 45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연의 눈물 - 요정 학살자
  • 원시의 부패 - 정령 학살자
  • 거미의 종말 - 거미 학살자
  • 재생의 피리 - 현재는 나오지 않지만 토쿠노의 보물에서 얻을 수 있는 이 악기는 6가지 상급 학살자 (언데드, 악마류, 파충류, 영장류, 거미류, 정령류)를 가진 악기로 최대 300회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횟수가 자동으로 재충전됩니다. 참고: 이 물품은 사용 횟수가 0이 되면 파괴됩니다.
  • 화염 뿔나팔 - 일반 몬스터로부터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 화염 뿔나팔은 음유시인만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 사용 시 광역 화염 피해 주문과 같이 작동합니다.
  • 4가지 음유시인 기술치가 높을수록 가하는 피해도 증가합니다.
  • 화염 뿔나팔을 사용하려면 음악연주 기술이 최소 52.6이 필요합니다.
  • 화염 뿔나팔을 사용할 때 유황이 4개를 소모하게 됩니다.
  • 화염 뿔나팔을 사용할 때 대상이 3타일 내에 있어야 합니다.
  • 화염 뿔나팔을 사용 후 다시 사용하려면 일정 시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 화염 뿔나팔을 사용할 때마다 1%의 확률로 부서지게 됩니다.
  • 화염 뿔나팔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사용할 때는 몬스터보다 피해를 덜 주게 됩니다.



음악연주술




음유시인에게 가장 필수적인 기술인 음악연주술로 다른 기술을 사용할 때 성공 여부가 계산되기 전에 음악연주술의 기술치가 먼저 확인됩니다. 만약 기술 확인이 실패하게 되면, 음유시인 능력을 사용하기 위한 다음 기술 확인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능력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능력 사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음악연주술이 100 이상일 경우, 기술치마다 1%씩 불협화음, 대상 지정 평화 유지, 연주 도발에 연주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음악연주술이 110이라면 도발, 불협화음, 대상 지정 평화 유지 성공률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제한



모든 음유시인 능력엔 범위가 존재합니다. 음유시인 능력을 사용하려면 대상이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또 음유시인은 범위 내에 있지 않으면 능력 효과가 사라집니다. 모든 음유시인 능력의 기본 범위는 8타일이며, 각 기술치가 15 이상이면 기본 범위가 1타일씩 증가합니다.



만약 몬스터가 연주 효과 (불협화음, 평화유지술, 연주도발)를 받고 상황에서 다시 같은 능력을 동일 몬스터에게 사용할 경우, 이전 효과가 우선시되며 효과가 지속됩니다.



불협화음




이 기술은 대상 몬스터의 원소 저항력 및 기술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감소되는 원소 저항력 및 기술의 수치는 음유시인의 불협화음 기술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술치가 50.0일 경우, 대상 몬스터는 모든 원소 저항력 및 기술치가 12.5% 감소합니다. 기술치가 100.0일 경우 25%가 감소하며, 120일 경우 28% 감소하게 됩니다. 불협화음 효과에 걸린 몬스터는 연주 난이도도 감소하게 되어 다른 연주 능력 (도발 및 평화 유지)를 사용할 때 연주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불협화음을 지닌 음유시인은 '팀 플레이어'로써 높은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불협화음 효과는 연주 난이도가 160인 생명체에겐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불협화음 기술치가 120인 음유시인은 상대에게 28%의 디버프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주 난이도가 160.0인 생명체에게 불협화음을 사용하면 14%의 디버프와 함께 "대상이 불협화음의 일부 효과에 저항하는 것 같습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퍼블리쉬 28]



관련 정보:



불협화음은 2003년 7월에 적용된 퍼블리쉬 16에서 음유시인 기술 중 하나인 "유혹"을 대체하였습니다.



평화유지술




평화유지술은 대상을 지정하여 발동시키는 능력으로 전투 중인 생명체를 진정시키거나 일정 반경 내의 전투를 중지시킵니다. 이 기술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모드인 "광역 평화"이며, 다른 하나는 대상 지정 모드입니다.



광역 평화연주



본인을 제외한 일정 범위 내의 모든 생명체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기술치가 명장 이상일 경우 플레이어 포함) 사용 시 전투 모드를 풀리게 합니다. 생명체는 잠시 전투를 중단했다가 2-10초 뒤에 다시 공격 대상을 찾게 됩니다. 플레이어에겐 전투 모드가 풀리게 하는 것 외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평화유지술로 광역 평화를 사용하려면 기술을 사용한 뒤 자기 자신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상 지정 평화연주



특정 생명체에게 평화연주술을 사용하려면 해당 생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평화연주에 성공하면 전투를 중지하지만 플레이어가 해당 생명체를 공격하면 효과 지속 시간에 관계없이 다시 반격하게 됩니다. 평화연주는 기술 사용에 성공할 경우 5초동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으며, 기술 사용에 실패할 경우 10초동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습니다.



모든 음유시인의 능력 기본 범위는 8타일입니다. 각 기술치가 15씩 오를 때마다 범위도 1타일씩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연주술과 평화유지술이 모두 120/120일 경우, 기본 범위는 18타일까지 증가합니다. 음유시인이 연주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원하는 대상이 이 범위 내에 있도록 거리를 계산해야 합니다. 평화연주가 사용되면 음유시인은 효과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반드시 살아 있어야 하며, 은신이나 투명 상태가 아니어야 하며,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효과는 사라지게 됩니다.



참고: 대상 지정 평화유지는 플레이어나 NPC에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연주도발술




연주도발은 난이도 기반의 기술로써 원하는 생명체를 서로 싸우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기술 사용에 실패하면 그 분노가 당신에게 향하게 됩니다. 이 기술은 특히 몬스터가 번잡한 지역에서 '군중 제어'를 할 때 유용합니다.



도발로 전투를 시키려면 "연주도발술" 기술을 사용한 뒤, 첫 번째 대상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 대상을 도발하는데 성공했다면 그 다음으로 전투를 시킬 두 번째 대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각 생명체는 능력치, 기술, 특수 능력 등을 기반으로 난이도가 결정되며, 오차는 생명체의 종류에 따라 +/- 2%의 오차가 있습니다. 연주도발은 두 마리의 생명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 난이도는 두 생명체의 난이도 평균값으로 결정됩니다.



피해와 전리품 획득



음유시인이 두 생명체를 도발해서 싸우게 했다면, 두 생명체가 서로 끼친 피해와 전리품 획득 권한은 음유시인이 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명성/카르마, 보상, 기타 등등 모두 일반적인 경우와 같습니다. 도발 대상을 거꾸로 바꿔 해도 이러한 전리품 획득 권한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음유시인은 연주 도발을 여러 차례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전리품 획득 권한도 위와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음유시인 숙련 능력




음유시인의 기술이 심화되면 음유시인 숙련 능력으로 이어집니다. 이에 관련해선 향후 추가될 음유시인 숙련 능력을 참고하세요. 이들은 음유시인 기술을 보완할 강력한 능력들이며, 동료들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숙련 능력을 사용한다면 마나 소모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습니다. 높은 지능과 명상 기술은 필수적이며, 마나 재생 아이템도 필요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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