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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 Site Feed 기술 - 동물 조련술 (Animal Ta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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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울티마 온라인의 공식 홈페이지인 UO.com의 플레이어 위키에 나온 내용을 번역한 부분입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이곳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동물 조련술 소개





울티마 온라인에서 조련사로 플레이하며 애완동물 사이에서 유대감을 이루며 같이 브리타니아 대륙을 여행하는 건 독특한 경험입니다. 일부는 고작 애완동물에게서 어떤 유대감을 느끼냐고 할 수도 있지만, 많은 동물 조련사들이 자신과 오랫동안 함께 했던 애완동물과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 건 사실입니다.




기술 설명





  • 동물 조련술은 야생 동물이나 일부 길들이기가 가능한 몬스터를 조련함으로써 길들일 수 있습니다.
  • '동물학' 기술과 연동되어 애완동물을 통제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와 관련해 애완동물이 명령을 듣게할 확률이 대한 공식은 동물학 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모든 동물이나 몬스터를 다 길들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길들일 수 없는 동물이나 몬스터들도 존재합니다.
  • 동물을 조련하는데 있어서 결정이 되는 기술치는 총합으로 계산됩니다. 예컨대 장신구라던지 호신부와 같은 물품을 통해 기술치가 상승하면 상승값도 반영되어 결정됩니다. 만약 특정 동물을 길들이려고 할 때 플레이어의 동물 조련술 기술치가 해당 동물이 요구하는 최소 조련 요구치와 같을 경우, 성공률은 0.2%에 불과합니다.
  • 길들이기는 난이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말은 기술치가 올라갈 수록 마찬가지로 높은 조련 요구치를 요구하는 동물을 길들여야 기술치를 올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조련 가능한 동물 페이지를 참고하여 각 동물 유형에 따른 조련 요구치를 확인하고 동물 조련술을 연마할 수 있습니다. 동물 유형이 다소 헷갈린다면 지식의 수정구를 통해 물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물품은 터 머에 있는 여왕의 도시의 신비술사 오르틀렘 (Ortlem the Mystic)이 주는 퀘스트의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한 번 동물을 길들였다면, 이후 동물이 야생으로 돌아가더라도 前주인에겐 난이도가 0.0으로 설정됩니다. 이 뜻은 야생으로 돌아간 동물을 다시 길들이면 무조건 처음 시도에 다시 길들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한 동물을 길들이고 다시 풀어주고 다시 길들이는 식으론 기술치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다만 다른 사람이 야생으로 풀어준 동물을 길들이는 건 난이도 설정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기술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길들이기 & 다시 길들이기





동물을 한 번 길들이고 다시 야생으로 풀어주면 최소 조련 요구치가 증가하며, 다른 사람이 길들이려고 하면 기존의 기술치보다 더 높은 기술치가 요구됩니다. 하나의 동물마다 각기 다른 플레이어마다 최대 5번까지 길들일 수 있습니다. (조련 난이도가 120.0을초과할 순 없으므로) 아래 표는 이러한 증가율에 대한 예시입니다.



[xtable=bcenter|border:1|cellpadding:1|cellspacing:0|100%x@]
{tbody}
{tr}
{td=colspan:6|bcolor:rgb(0, 0, 0)}
다시 길들이기 예제
{/td}
{/tr}
{tr=center}
{td=center|bcolor:rgb(234, 234, 234)}
1번째
{/td}
{td=center|bcolor:rgb(234, 234, 234)}
2번째
{/td}
{td=center|bcolor:rgb(234, 234, 234)}
3번째
{/td}
{td=center|bcolor:rgb(234, 234, 234)}
4번째
{/td}
{td=center|bcolor:rgb(234, 234, 234)}
5번째
{/td}
{/tr}
{tr=left}
{td=bcolor:rgb(234, 234, 234)}
일반 수치 (수정된 기술치)
{/td}

{td=bcolor:transparent}
최소​
{/td}

{td=bcolor:transparent}
+ 4.8​
{/td}

{td=bcolor:transparent}
+ 19.2​
{/td}

{td=bcolor:transparent}
+ 43.2​
{/td}

{td=bcolor:transparent}
+ 76.8​
{/td}
{/tr}
{tr=left}
{td=bcolor:rgb(234, 234, 234)}암사슴 (a hind){/td}
{td=bcolor:transparent}
23.1​
{/td}

{td=bcolor:transparent}
27.9​
{/td}

{td=bcolor:transparent}
42.3​
{/td}

{td=bcolor:transparent}
66.3​
{/td}

{td=bcolor:transparent}
99.9​
{/td}
{/tr}
{tr=left}
{td=bcolor:rgb(234, 234, 234)}회색곰 (a grizzly bear){/td}
{td=bcolor:transparent}
59.1​
{/td}

{td=bcolor:transparent}
63.9​
{/td}

{td=bcolor:transparent}
78.3​
{/td}

{td=bcolor:transparent}
102.3​
{/td}

{td=bcolor:transparent}
135.9
{/td}
{/tr}
{tr=left}
{td=bcolor:rgb(234, 234, 234)}
용 (a dragon)
{/td}

{td=bcolor:transparent}
93.9​
{/td}

{td=bcolor:transparent}
98.7​
{/td}

{td=bcolor:transparent}
113.1​
{/td}

{td=bcolor:transparent}
137.1
{/td}

{td=bcolor:transparent}
170.7
{/td}
{/tr}
{/tbody}
[/xtable]​

길들인 애완동물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는 건 '주인' 제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기술치 올리기





동물을 길들이는데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건 길들일 수 있는 확률이 50%정도인 것이 좋습니다. 실패 시엔 기술치를 얻을 수 없고, 그렇다고 너무 쉬우면 기술치가 잘 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식의 수정구를 사용한다면 '이상적인 대상'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쉬움' 또는 '도전적' 사이에서 선택하되, '아주 쉬움'이나 '너무 쉬움' 또는 '너무 도전적'은 피하세요. 또 앞서 말했듯이 길들이기 확률은 아이템에 있는 마법 속성으로 추가 기술치를 얻는 것까지 계산되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크로를 사용하신다면 'use skill - taming' - 'last target'을 설정해두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조련 가능한 동물 페이지를 참고하시되, 이를 너무 맹신하진 마세요. 동물 조련술을 올리는데 있어서 무조건적으로 옳은 방법은 없으며, 캐릭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하는 수준에서 보시고, 몇 번 실험을 해보신 뒤에 자신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동물 조련술을 연마하는 과정은 길고 험난합니다. 동물 조련술을 연마하는 건 단순히 검을 휘두르는 것보다 더 오래 걸릴 겁니다. 비록 이 시간이 지루하고 따분할 진 몰라도 언젠가 용과 같은 멋진 동물을 길들이는 자신을 상상해보세요!




공격적인 동물 길들이기





때로 기술을 연마할 때 지루함을 떨쳐줄 방법 중 하나는 순순히 길들이기를 기다리는 동물보다는 공격적인 동물을 상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 시엔 공격을 받더라도 죽지 않을 정도의 동물부터 시작하다보면 어느 샌가 준수한 동물을 길들일 수 있을 정도가 될 겁니다. 빗살수염벌레 (Deathwatch Beetle)은 이런 측면에서 공격적인 동물을 길들이기 좋은 '시작' 동물이 될 겁니다.



공격적인 동물을 길들이는 데엔 몇 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동물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근접해야 하며, 중간에 장애물로 시야가 가려져선 안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둔하여 플레이어를 제대로 찾지 못하거나 헤메이는 동물도 있긴 하지만요. 또 어떤 식으로든 길들이려는 동물을 공격하게 되면 길들일 수 없으니 공격하지 마세요! 동물의 근접 공격 거리를 벗어나면 "동물이 너무 성난 상태라 길들이기를 계속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를 보게 될 겁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는 한 가지 팁은 화살이 없는 상태에서 활을 들고 있는 것입니다. 주문 전달 속성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겁니다.



공격적인 동물을 길들이다 잡아먹히는 걸 피하기 위한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그에 상응하는 기술이나 능력이 있어야겠지요:



  • 동물에게 평화유지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
  • 명예의 미덕을 사용하는 방법
  • 신비술 주문인 '수면' (또는 대규모 수면)을 사용하는 방법
  • 마법학 주문인 '마비'를 사용하는 방법 (주의: 이 방법은 데리고 다닐 동물에겐 사용하지 마세요. 이 주문을 사용한 뒤 길들여 애완동물이 될 경우 애완동물의 기술이 4%가량 떨어진 상태에서 길들여집니다)



일부 지능이 높은 동물들은 쉽게 길들여지지 않습니다. 이런 동물들은 길들이기를 시도할 때에 "동물이 당신때문에 화가 난 것 같습니다!"라는 메세지를 자주 보게 될 겁니다. 하지만 계속 시도해보세요. 그러면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전투 전략





동물 조련사의 전투는 주인을 대신해 애완동물로 적을 상대하는 것입니다.



  • 항상 적과 캐릭터 사이에 애완동물을 배치해 간격을 유지하세요. 주의할 점은 새로운 적이 등장할 경우, 적이 애완동물보다 플레이어와 가깝다면 적은 플레이어를 공격할 겁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기 전에 빠르게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애완동물에게 공격 또는 죽여 명령을 내린 뒤에 애완동물과 적이 싸우는 사이에 애완동물에게 이동해 치료를 하세요.
  • 일쉐나의 경우, 화신 (Paragon)이라는 별칭이 붙은 몬스터는 전투 중에도 움직이는 대상이 있으면 공격 대상을 바꿉니다. 이를 대응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만약 '잠행술 (Stealth)'를 갖고 있다면 은신 후 애완동물에게 이동한 뒤, 애완동물을 치료하시면 됩니다. 실제적으로 움직인 것이 아니므로 공격 대상으로 설정되지 않습니다.
    • 먼저 애완동물을 공격 명령어로 보낸 뒤, '날 따라와' 명령어를 내려 몬스터를 자신의 위치로 데려온 다음에 다시 공격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 마법학의 순간이동 주문을 사용해 애완동물이 있는 근처로 순간이동하면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애완동물 선택하기





이제 마구간에 동물을 맡기기 시작하다보면 어떤 종류의 애완동물을 선택할 것인가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좋은 애완동물을 선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만약 동물학 기술이 충분하다면 동물을 길들이기 전에 해당 동물의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에 동물학이 낮다면 우선 길들인 다음에 풀어주는 방식으로 자신에게 맞는 애완동물을 고를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요!)



많은 동물 조련사들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여 '완벽한' 능력치를 가진 동물을 찾습니다. '완벽한' 능력치의 기준은 동물 조련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말이죠. 높은 체력과 높은 기술치 중 어느 것이 좋은 애완동물일까요? 그건 여러분의 취향입니다. 퍼블리쉬 97에서 소개된 "동물 훈련"을 통해 이젠 애완동물을 맞춤화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게 되어 이젠 동물 조련사에게 보다 더 폭넓은 선택권이 주어졌으니 잘 활용해보세요.



다른 두 가지 고려 사항은 '추종자 수 (애완동물 통제칸)'아 '무리 본능'입니다. 이들은 사냥 시 팀을 꾸릴 수 있게 해줍니다.



추종자 수는 별도의 페이지인 '애완동물 소유권'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무리 본능은 팀을 구성하는데 좋습니다. 같은 무리 본능을 가진 동물이라면 더욱 좋겠지만, 무리 본능이 같지 않더라도 무리 본능을 가진 애완동물을 2마리 이상 사용하면 각 애완동물이 가하는 공격에 추가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애완동물 2마리 - +25%
  • 애완동물 3마리 - +50%
  • 애완동물 4마리 - 75%
  • 애완동물 5마리 - 100%



참고: 이 보너스는 오직 주인이 통제할 때에만 적용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통제하는 애완동물이 같은 무리 본능을 갖고 있더라도 서로 다른 주인을 섬기기 때문에 추가 보너스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무리 본능 속성은 애완동물 통제칸이 일정치 이상 올라가면 사라집니다.




[xtable=border:1|100%x@]
{tbody}
{tr}
{td=colspan:2|bcolor:rgb(0, 0, 0)}
무리 본능을 가진 애완동물
{/td}
{/tr}
{tr}
{td=colspan:1|rowspan:1|bcolor:rgb(234, 234, 234)}
무리 종류
{/td}

{td=colspan:1|rowspan:1|bcolor:rgb(234, 234, 234)}
애완동물
{/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Bear)
{/td}

{td=bcolor:transparent}Black Bear, Brown Bear, Grizzly Bear, Polar Bear{/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황소

(Bull)
{/td}

{td=bcolor:transparent}Bulls{/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개과

(Canine)
{/td}

{td=bcolor:transparent}Dark Wolf (Familiar), Dire wolf, Dog, Grey wolf, Hell Hound, Hell Hound (leader), Timber Wolf, White Wolf.{/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악마

(Daemon)
{/td}

{td=bcolor:transparent}Fiend (summon), Fire steed, Imp{/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말과

(Equine)
{/td}

{td=bcolor:transparent}Fire Steed{/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고양잇과

(Feline)
{/td}

{td=bcolor:transparent}Cat, Cougar, Hellcat (Large), Hellcat (Small), Panther, Snow Leopard{/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오스타드

(Ostard)
{/td}

{td=bcolor:transparent}Desert Ostard, Forest Ostard, Frenzied Ostard{/td}
{/tr}
{tr}
{td=bcolor:rgb(234, 234, 234)}
랩터

(Raptor)
{/td}

{td=bcolor:transparent}Raptor{/td}
{/tr}
{/tbody}
[/xtable]





애완동물 개요





다음은 일부 인기 있는 애완동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이 항목에선 대략적인 설명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폭한 오스타드 (Frenzied Ostard)



아마도 많은 조련사들이 처음으로 마구간에 맡기게 될 '공격적인' 애완동물 중 하나입니다. 이들의 무리 본능을 이용하면 사냥 시 환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여러 마리를 동시에 조종하고 이들을 치료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광폭한 오스타드 한 마리로 다른 애완동물을 길들일 때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체력을 깎을 때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괴물 여우 (Bake Kitsune)



이 웃음기 많은 여우는 동물 조련술 기술치는 낮지만 체력이 많고 공격력이 준수하여 처음으로 애완동물과 사냥에 나서는 조련사들에겐 인기가 많습니다. 이들은 야생에선 다른 동물로 변신하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길들이게 되면 그 능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응룡 (Drake)



이젠 보기 드문 애완동물이 되긴 했지만, 한때 동물 조련사들이 광폭한 오스타드를 이용해 사냥하던 동물이기도 했으며, 용을 조련하기 전 단계의 애완동물이기도 했습니다.



악몽마 (Nightmare)



수 년이 지났음에도 대부분의 동물 조련사들이 선호하는 탈 것입니다.



화염마 (Fire Steed)



이들은 대개 관상용으로 길들여지곤 하지만, 무리 본능을 갖고 있으며 적절한 상대를 만나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이들의 공격은 화염 피해가 80%를 차지합니다.



유니콘 (Unicorn)



이 동물은 모든 독에 내성을 갖고 있으며, 주인이 독에 걸리면 해독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성만이 길들일 수 있고 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린 (Ki-rin)



기린은 주인을 지키기 위해 Force of Nature를 시전합니다. 그러나 남성만이 길들일 수 있고 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용 (Dragon)



게임의 역사를 통틀어 가장 사랑받는 애완동물이자, 동물 조련사들이 목표로 하는 애완동물인 용입니다. 이제 거대한 용 (Greater Dragon)의 등장으로 평범한 용은 많이 잊혀지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이라는 종족의 인기는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하얀 고룡 (White Wyrm)



냉기에 약한 적에겐 강력한 동료가 될 수 있는 애완동물입니다. 하얀 고룡이 가하는 피해는 50%는 물리 피해이고, 50%는 냉기 피해입니다.



룬 딱정벌레 (Rune Beetle)



높은 중독술 능력으로 대다수의 적들을 빠르게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공포 전투마 (Dread Warhorse)



악몽마의 상위 버전이라고 불리는 공포 전투마는 이전 주인인 선봉대 기수 (Vanguard Controller)를 처치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동물은 역사 이벤트 상에서만 등장했기 때문에 더 이상은 길들일 수 없는 동물이 되었습니다.



비룡 (Hire)



새를 닮은 용은 탈 수 있으며, 가공할 공격력과 함께 적을 낙마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쿠시데 (Cu Sidhe)



자신뿐만 아니라 주인도 치료를 해주는 친근한 탈 것이지만, 부활까진 시켜주지 못합니다. 쿠시데는 여러 적을 상대할 수 있으며, 때론 쿠시데와 다른 하급 애완동물을 적절히 혼합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렙탈론 (Reptalon)



렙탈론의 공격 속성은 25%가 독이고 75%가 에너지입니다. 렙탈론의 공격에 취약한 적을 상대로 이용한다면 더할나위 없는 천적으로 돌변합니다.



거대한 용 (Greater Dragon)



이 땅에서 가장 거대하고 무서운 애완동물로써, 이 애완동물을 길들였다면 주인이 다른 애완동물을 허용치 않을 겁니다. (동물 통제칸이 5칸을 차지하므로) 분명 이 애완동물은 대다수의 적들을 상대할 수 있지만, 늘 모든 적들에게 효과적인 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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