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EM Site Feed 괴롭힘의 정의와 괴롭힘 호출

UO News

RSS Feed
RSS Feed
Stratics Veteran
Stratics Legend



안녕하세요.



어제 다소 껄끄러운 장면을 목격하면서, 아직 괴롭힘 호출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 계신거 같아 글을 올립니다. 이전에 제가 알고 있던 괴롭힘에 대한 정의가 조금 더 유연해진 측면도 있어 저도 조금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누군가가 계속해서 자신을 따라다니며, 고의적으로 말이나 행동으로 괴롭히는 사태가 벌어질 때가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에서 이와 같은 행위는 괴롭힘으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플레이와 괴롭힘은 엄연히 구분될 필요가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 내에서 카르마가 낮은 자들에게 NPC가 침을 뱉을지언정, 경비병이 그들을 카르마가 낮다고 해서 무작정 잡아들이진 않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의 게임 규칙도 이와 같이, 질이 좋지 않은 게임 플레이를 한다고 해서 무작정 잡아들이거나 제재를 가할 순 없습니다.



사실 이런 악당과도 같은 행위는 자칫 잘못하면 괴롭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행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악당 역할을 하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다음의 규칙을 잘 숙지하여 내 행동이 게임 상의 롤플레이이지만 상대방에겐 괴롭힘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 반대로 피해자들은 상대방의 행동이 괴롭힘에 속하는지 숙지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의 안전을 위해 해당 플레이어를 제재할 수 있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괴롭힘의 정의





괴롭힘에 대한 정의는 울티마 온라인 상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괴롭힘 항목에 대한 EA와 브로드소드의 약관입니다:




울티마 온라인 내에서 저희가 갖고 있는 목표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겁니다. 이를 위해 플레이어들에겐 반사회적 행위를 배척할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옵션에 "플레이어 무시"와 언어 필터가 있습니다. "플레이어 무시" 옵션은 영구적으로 해당 플레이어의 모든 말을 차단하며, 언어 필터를 통해 특정 단어를 필터링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게임 내의 옵션 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플레이어 무시"로 해결될 수 없는 일이라면, 괴롭힘 호출이라는 특정한 제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괴롭힘 옵션



괴롭힘 호출은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반사회적 행위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시스템입니다. 이 괴롭힘 호출은 게임 마스터가 해당 상황에 개입하여 게임 내 약관을 위배하는지를 판단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괴롭힘 호출이 성립되기 위해선 몇 가지 사실을 통해 그것이 실제로 괴롭힘이 있었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괴롭힘이 아닌 것들



울티마 온라인에서 적법한 게임 플레이 방식이 어떤 건지 우선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예컨대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도둑질을 하거나, 살아난 자를 곧바로 다시 죽이는 건 괴롭힘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적법하다는 말은 이와 같은 펠루카의 게임 플레이 방식은 게임의 메카닉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은 행동에는 그에 따른 불이익이 존재합니다. 살인 횟수가 증가하여 살인자가 되어 더이상 도시에 접근할 수 없게 되거나, 범죄자가 되어 경비병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능력치를 상실하거나 등등과 같은 불이익이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괴롭힘 호출과 같은 고객 지원 요청이 아닌, 게임 내에서 자신의 플레이 방식을 바꿔 대항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행위가 트라멜에서 이뤄지는 건 포함되지 않습니다. 트라멜은 다른 플레이어들의 공격에 안전한 지대로써, 위와 같은 행위가 가능해지는 건 오직 "버그"와 같은 부정 행위밖에 없기 때문에 당연히 적법한 게임 플레이 방식으로 간주되지 않을 겁니다.



어떤게 괴롭힘으로 간주되는거죠?



괴롭힘은 게임 메카닉을 악용하고, 명백히 오용하는 것으로써, 다른 플레이어에게 의도적으로 불쾌감과 고통을 주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게임 메카닉은 무엇일까요? 게임 메카닉은 플레이어들이 게임 세계와 서로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걸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통로를 막거나 매크로로 엄청난 양의 말을 쏟아내는 건 게임 메카닉입니다. (통로를 막는 경우에는 몇 가지 조건에 따라 괴롭힘으로도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가 상대방에게 다소 불만을 갖게 할 순 있겠지만, 게임 메카넥을 이용하는 그 자체만으론 괴롭힘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게임 메카닉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오용 및 악용으로 간주되는 핵심 요소는 "의도"입니다. 특정인이 이 행위로 달성하려고 하는 저의는 무엇인가? 다른 이의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OSI/EA/Broadsword를 통해서 여러 정황과 면밀한 기록을 통해서 결정됩니다.



뿐만 아니라, 괴롭힘엔 피해자나 특정 집단을 끊임없이 비방하고 헐뜯는 행위도 포함됩니다. 의도적으로 플레이어 이벤트를 망치기 위해 방해를 하거나, 비방하는 등의 행위 역시 괴롭힘으로 간주되며 용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유형의 괴롭힘은 플레이어 차원에서도 어느 정도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자리를 떠나는 것부터 시작해서, 괴롭히는 자를 옵션을 통해 무시를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가 계속 야기된다면 우선 정중하게 "멈춰달라"고 요청하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위가 지속될 경우, 이는 괴롭힘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괴롭힘 호출에서 성차별, 인종 차별, 특정 종교 및 성별에 관련된 혐오스러운 말들이나 비하하는 말들은 특히 용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경우에는 서비스 약관에 명시된 것과 같이, 아무리 처음 있는 일이더라도 영구 계정 정지 조치를 가하게 됩니다.



괴롭힘 호출을 하면 어떻게 되는거죠?



플레이어가 괴롭힘 호출을 하게 되면 게임 마스터에게 자동적으로 게임 상과 메일을 통해서 해당 지역에 관련된 자세한 기록이 보내지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괴롭힘을 한 대상을 커서로 클릭하거나, 이름을 적고 그 내용을 적으면 끝입니다. 게임 마스터가 보내진 기록을 살펴보고 해당 상황을 지켜본 뒤에 괴롭힘이 맞는지 결정하게 됩니다. 게임 마스터가 상황을 지켜보는 경우, 플레이어들에게 따로 모습을 드러내거나 말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괴롭힘 호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호출과는 다르기 때문에 게임 마스터가 수집한 기록들은 오직 괴롭힘 호출을 처리하는 데에만 사용됩니다.



공정성을 위해, 저희는 직접 괴롭힘이 일어나는 광경을 보거나, 보내진 기록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크린샷과 게임 내 일지가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보낸 기록들을 괴롭힘 호출의 증거로 사용하진 않습니다.



괴롭힘 호출이 발생하면 관련된 내용들은 계정에 기록되며, 그 결과도 마찬가지로 기록됩니다.



괴롭힘 호출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유효한 괴롭힘일 경우

괴롭힘이 맞다고 판단되는 경우, 게정에 관련 기록이 남겨지게 되며, 적절한 조치가 경우에 따라 취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계속 이런 행동이 지속될 경우, 그때마다 보다 더 높은 수위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제재에 대한 내용은 하단의 [괴롭힘에 대한 제재는 무엇인가요?]를 참고해주세요. 제재를 가하더라도 플레이어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조치 내용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호출한 피해 당사자라 하더라도 어떤 식으로 조치했는지에 대해서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통보되지 않는 점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리적 괴롭힘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불쾌감과 고통을 주는 물리적 괴롭힘, 또는 게임 플레이의 방해는 괴롭힘으로 간주됩니다. 언어를 통한 괴롭힘이 아닌, 행동 자체로 괴롭힘을 가하는 경우에는 게임 마스터가 직접 그 상황을 목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괴롭힘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호출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게임 마스터가 상황을 직접 목격한 뒤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괴롭힘 용의 없음

어떤 사람이 괴롭힘을 당한다고 생각하여 호출을 했지만, 관련 내용을 확인한 결과 그 상황이 괴롭힘으로 간주되기엔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혹은 기록 파일로는 증명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괴롭힘 호출을 한 플레이어나 괴롭히는 사람으로 지목된 플레이어 모두 아무런 제재나 계정 기록 없이 호출이 종료됩니다.



잘못된 괴롭힘 호출

괴롭힘 호출은 게임 마스터의 대기열에서 우선 순위로 최상단에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괴롭힘 호출을 악용하는 경우에는 행동 규칙 위배와 괴롭힘 호출 남용으로 오히려 본인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역시 이런 부분에 있어서 실수나 급한 문제인 경우를 감안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이나 두 번까지는 제재를 가하진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계속해서 이 호출을 남용할 경우에는 경고 내지는 계정 정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상호 괴롭힘

괴롭힘 호출을 받게 되었을 때, 저희는 기록을 살펴보고, 상황을 관찰합니다. 고의적으로 상대방을 자극해 사용자 동의서나 행동 규칙을 위배하게끔 만드는 경우에는 상호 괴롭힘으로 간주됩니다. 이 상호 괴롭힘은 다시 말하자면, 서로가 서로를 괴롭히는 걸로 간주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황과 경우에 따라 다르게 처리될 수 있지만, 특별한 제재를 가하지 않습니다.



괴롭힘에 대한 제재는 무엇인가요?

울티마 온라인 내에서 이런 괴롭힘들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반사회적 행위는 사용자 동의서와 행동 규칙의 명백한 위배입니다.



괴롭힘이 맞다고 판단되는 경우, 간단한 경고부터 가장 높은 수위는 즉각적인 계정 영구 정지까지 이뤄질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계정 기록과 함께 괴롭힘의 정도에 따라 그 제재 수위는 상이합니다.





괴롭힘은 어떻게 신고하나요?





괴롭힘을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한국 샤드 내 괴롭힘 실정에 대해





제가 비록 한국 샤드의 실정에 대해선 아직 완전히 파악하고 있는게 아니지만, 이런 괴롭힘이 실제한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큰 실망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분명 악당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에서 재미를 찾을 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게임의 약관을 위배하며 소위 말하는 '잡질'이라고 하는 행위를 하는 건 단순히 역할극, 롤플레이가 아니라 괴롭힘에 속합니다.



특히 트라멜에서 몬스터들을 유인해 의도적으로 플레이어를 죽이기 위해 끌고 오는 행위는 괴롭힘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그것이 한 번이 아닌 의도적인 것이 명백하며 수차례 자행되어 온 문제인 경우에는 괴롭힘으로 간주된다는 답변을 전달받았습니다.



저는 게임 마스터가 아닌 이벤트 모더레이터이므로 몇몇 분들께서 원하시는 것과 같이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닙니다만, 이러한 경우를 당하시는 경우에는 괴롭힘 호출을 통해 해결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여 이런 행위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바라건데 이런 행위는 결국 제재를 받을 수 있으므로 행동 규칙과 사용자 동의서를 위배할 수 있는 행위는 중단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