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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 3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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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7월 25일에 캣츠킬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내용을 Larisa님께서 올려주셔서 정리하여 번역해 올립니다.




개발팀 M&G 캣츠킬 샤드





Q. 소식지에서 나뭇잎 (Leaf) 방어구들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나무로 하는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가죽으로 강화할 수 있게 될 겁니다.





Q.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몬데인의 유산에서 나오는 바람노래 (Windsong) 유물은 녹색인데 독 피해가 100이어야 되는거 아닌가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그냥 녹색 활인데요.





Q. 토쿠노의 유물처럼 반납해서 얻을 수 있는 옛 유물을 업데이트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할로윈 때 토쿠노의 유물같은 방식으로 옛 유물을 가져다주면 최신 기준에 맞는 몇 가지 유물로 얻을 수 있게끔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업데이트가 되면 어떤 건지 알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화강암을 종류별로 상품 문서에 넣을 수 있는 걸 보았습니다. 화강암만 캘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소식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내용은 8월 말에 새로운 퍼블리쉬에서 업데이트될 겁니다.





Q. 화강암만 캐내도록 설정하더라도 보석이나 검은바위 (Blackrock)를 얻을 수 있는 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보석이 나올 때까지 캐셔야 할 겁니다. (주: 아마도 설정에 관계없이 보석은 확률로 나온다고 말하는 거 같습니다)





Q. 대청소 점수에 대한 질문입니다. 마법 아이템보다 자원이 더 가치가 높은 거 같습니다. 반납하기에 좋은 마법 아이템이 있을까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제가 기억하는게 맞다면 마법 아이템의 반납 점수는 아이템의 세기에 따라 정해집니다. 따라서 마법 아이템의 세기가 강할수록 점수가 높겠지요.





Q. 룬문자 망치에 대한 질문입니다. UO.com의 위키에서 룬문자의 최대/최소 속성값은 룬문자로 재연마할 때의 값과 어떻게 다른가요? 제작과 재연마의 값은 다른가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재연마 설정에 기반하여 다릅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룬문자 망치의 종류와 운에 따라서도 다르죠. 발로라이트 룬문자로는 최대 6개의 속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법부여 기술은 속성값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건 룬문자 도구 종류와 운, 그리고 도구의 설정에 기반하여 결정되죠.





Q. 제 질문은 대량 주문서, 특히 대장장이에 관련한 부분입니다.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고리갑옷과 사슬갑옷이 요구치와 보상이 좀 합리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량 주문서를 받아서 반납했는데 보상으로 받는게 적으면 정말 짜증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해당 시스템을 개선하려고 살펴볼 때 참고하겠습니다. 타당한 건의라고 생각합니다.





Q. 이전 M&G에서 건의 사항을 보낼 때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 여쭤보고 싶었는데 깜빡했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한테 건의 사항을 보내시려면 이곳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팀 전체가 모든 건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가 전달할 겁니다.





Q. 지금은 생명체를 가두는게 괜찮은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비정상적으로 생명체를 이동하지 못하게 가두는 행위는 규칙 위반입니다.





Q. 빠른 질문입니다. 입문서 (Primer)를 대청소에 반납할 수 있게 될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은 아니지만 향후엔 가능하게 되게 하려고 합니다.





Q. 입문서에 관련하여 질문이 1개 있습니다. 입문서를 귀속시킬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을 추가할 예정이라는 말을 들었는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사항은 고려한 바가 없습니다. 이야기를 나눈 적도 없구요.





Q. 2가지 질문입니다. 먼저 열기구에 대한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죽어라! *사망* 감히 그 말을 꺼내기 전에 다시 생각해보길 권장합니다.





Q. 사실 전 야회복이라던지 비단 장갑이나 새로운 신발같은 아이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하고 싶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이디어에 대한 제안이라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주세요. 그래야 제가 아티스트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Q. 도시석에 추가 가능한 도시 부속물에 도서관도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주: 일부 샤드에서 롤플레잉에 관련하여 EM들과 각 도시 총독들이 이벤트 등을 통해서 도시 시민들이 자원을 제공하면 어떤 정형화된 도시 건축물을 일정 기간동안 세우고 또 거기에서 플레이어 주관 롤플레잉 이벤트를 여는 등의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를 정형화시켜서 건축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각 샤드에서 요청하는 건축물을 쉽게 지을 수 있게 하려 했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사실 이 부분에 관련해선 제안을 많이 못 받았습니다. 저도 놀랐죠. 정형화된 도시 건축 라이브러리를 만드는데 있어서, 저희는 아직 그 부분에 대해 작업 중이긴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다른 업데이트 관련 사항으로) 진행은 좀 더디게 진행되는 중입니다.





Q. 계획 중인 프로젝트라던지 지금 작업 중인 것이라던지 뭔가 좀 저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좀 소개를 해주실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추수감사절을 위한 몇 가지 새로운 것들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사냥의 달인 퀘스트와 같은 기존의 퀘스트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 크리스마스, 베테랑 보상, 새로운 탈 것 등을 위해 작업하는 것도 있죠. 뿐만 아니라 내년을 위한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애완동물 시스템 개선도 있구요. 저희가 테스트 센터를 통해 선행 테스트를 할 때에는 이와 같은 업데이트 목록을 여러분께 알려드릴 겁니다. 그걸 통해 여러분이 구체적으로 어떤 새로운 것이 추가될 건지 알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추수감사절 이전엔 아무 것도 없는 건가요?



A. (개발팀 각각 언급) 미스크: 전 과자를 좋아해서 할로윈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죠! / 키로닉스: 전 호박을 좋아합니다. / 메사나: 8월 말에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올해에 새로운 호박 아트가 몇 가지 있구요. 뿐만 아니라 그 외에 다른 것들도 있습니다. 소식지에 몇 가지 힌트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개발팀이 커뮤니티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순 없을까요? 이벤트가 있는 건 알지만 요새 너무 조용한거 같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벤트는 EM들이 담당합니다. 저희는 테스트 센터에 집중하죠. 개인 이벤트는 글쎄요.





Q. 먼저 여성들을 위한 야회복에 대한 건의입니다.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이 축제나 파티같은 걸 하기도 하고 이벤트를 하는 사람들은 그런 걸 원하는 눈치더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여성들을 위한 의류가 필요하다는 점은 동감합니다.





Q. 그렇지만 한 편으론 남성들을 위한 복장이 다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턱시도라던지요? 일단 아티스트에 이야기를 해보겠지만 약속은 해드릴 순 없군요.





Q. 그리고... 열기구도 좀.



A. (메사나 - 프로듀서) 사라져라 마귀야!





Q. 비토르 경이 도시 부속물에 대해 질문을 했었는데, 제안을 많이 못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제 생각엔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할 지, 어떤 식으로 제안을 보내야 할 지 몰라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도시 부속물에 관련해선 EM과 협동을 하세요. 도시 부속물에 대해 명심하셔야 할 점은 그건 영구적인게 아니라는 겁니다. 만약 이벤트를 위해 뭔가를 건설하고 싶다면, EM과 상의를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이 부분에 관련하여 앞서 설명드렸듯이 건축 라이브러리 제안에 대한 부분은 많은 건의를 받지 못한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언제든 이와 관련하여 제안이 있다면 저희는 언제든 귀를 기울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먼저 멜리장드와 나브리의 전리품 획득율이 떨어졌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변경한 적이 없습니다.





Q. 이 샤드에서 15-16년째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여전히 즐기고 있고, 계속해서 지원을 해주는 데에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그뿐입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도 이 게임을 사랑합니다. 저도 역시 97년부터 이 게임을 해왔고, 99년부터 개발팀으로써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은 놀라운 게임이죠!





Q. 사람들은 의류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두건이 달린 망토나 로브나 그런 의류보다 좀 더 그럴듯한 게임 컨텐츠를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 부분은 엔지니어의 역할이고, 내부적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블릭과 이야기를 해서 우리가 해야 할 목록에 넣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성에 돌과 관련해 새로운 걸 추가해주신 데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최근 그게 사라지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어서 조금 걱정이 되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도 몇 가지 보고에 대한 걸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게 실제로 그런 일이 발생하는 지에 대한 확인은 할 수 없었습니다. 만약 저희가 확인할 수 없다면 고칠 수도 없습니다. 만약 그런 사례를 실제로 보셨다면 저희에게 메일로 보내주세요.





Q. 울티마 온라인 포럼에 대한 이야기는 없나요? (주: UO.com에 포럼 기능이 추가된다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울티마 온라인 포럼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에는 글을 올릴 수 없을 겁니다. 바라건대 사람들이 이 포럼이 완성되면 많은 피드백과 함께 유용하게 쓰이길 바랍니다.





Q. 복귀자에 대한 질문입니다. 수 년이 지나고 나서야 캣츠킬에서 시민권을 상실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어떤 공지를 받을 수 있게끔 할 수는 없을까요? 종종 게임 컨텐츠와 상호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한 계획은 있지만 지금은 논의하기가 좀 어렵군요. 하지만 저희가 향후 몇 가지 작업을 할 거라는 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물고기 미끼를 겹쳤다가 다시 풀 수 있게 해줄 순 없을까요? 길드원들과 낚시 대회같은 걸 할 때 미끼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겹칠 수 있게 해서 집의 보관량을 줄지 않게 하면서도 사용할 때 자유롭게 분리해서 쓸 수 있게끔 했으면 좋겠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 부분에 대해선 이야기를 내부적으로 해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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