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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 Site Feed 개발팀 M&G : 체사피크 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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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요새 들어서 새소식을 너무 많이 못 올리고 있습니다. 올리려고 하는 부분은 생각에서 계속 맴도는데, 시간이 많이 없네요. (게으르기도 하지만...) 어찌되었건 올려야겠다고 생각해서 틈이 나는 대로 메모장에 적어두었던 체사피크 샤드 개발팀 M&G를 이제서야 올립니다.



다음의 내용은 11월 2일에 체사피크 샤드에서 있었던 개발팀의 문답입니다.




개발팀 M&G - 체사피크 샤드





Q. 새로운 돌 바닥과 벽에 대한 질문입니다. 적법한 고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요새 (Keep)정도라면 4층 높이 정도?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물건을 떨어뜨렸을 때, 다시 가방으로 돌아오면 이는 고도가 너무 높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식으로든 이를 우회하는 경우, 물건의 고도가 높기 때문에 서버 점검 때 자동으로 이삿짐 상자로 들어갑니다.





Q. 구형 집들도 이삿짐 상자가 있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네, 있습니다.





Q. 동물 조련사에 대하여 이를 개편할 계획이 있음을 전에 말씀하신 적이 있는 걸로 기억합니다. 지금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개편 계획을 언급한 이후, 여러분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규모 개편 계획을 수정해야 했습니다. 내년 초에 이 부분이 좀 더 명확해지면 이야기를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년 초에 있을 첫 패치는 버그 수정이 될 겁니다. 특히 바자 샤드에서 있었던 개발팀 M&G에서 버그에 대해 피드백을 달라고 말씀드렸듯이, 여러분도 버그나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기탄없이 피드백을 보내주세요.





Q. 씨앗 상자를 각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컨테이너에 그걸 추가하는 걸 고려해보겠습니다.





Q. 신규 확장팩에서 얻을 수 있는 숙련 입문서에 관한 질문입니다. 파워 두루마리처럼 입문서도 하위 등급을 엮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은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결합하는 방식은 어렵지만, 그냥 보관할 수 있는 거라면 가능할 거 같습니다.





Q. 총독이 시민에게 칭호를 내려주는 부분에 대한 질문입니다. 매번 머리 위 칭호에 계속 문제가 발생하는데 수정이 안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엔지니어인 블릭에게 해당 문제를 확인해보도록 전하겠습니다.





Q. 신 매진시아에 집을 지을 순 없나요? 해당 위치가 유효하지 않다고 뜨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집을 지을 순 있지만, 몇 가지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집을 지을 수 있는 위치임에도 지어지지 않는다면 해당 좌표를 제게 보내주세요. 제가 확인해보겠습니다.





Q. 공동 수집품 (Community Collection)에 관한 질문입니다. 축복 문서는 더 이상 추가되지 않나요? 마네킹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축복 문서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마네킹은 추가될 겁니다.





Q. 보스 AI에 약간 변화가 있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공격 대상을 수시로 바꾸더군요. 특히 귀부인 멜리상데같은 경우에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는 전체 적용된 내용이며, 의도된 사항입니다.





Q. 종종 보스에서 전리품으로 입문서를 얻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의도된 사항인가요? 어제 나브리를 25마리나 처치했는데 1개도 안나오더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나브리에선 입문서가 나오지 않습니다.





Q. 크리스마스 나무는 이번에도 똑같나요? 나무에 눈이 좀 더 있는 것처럼 흰 것이었으면 좋겠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웃음* 저희한테 약간의 시간만 주세요.





Q. 활에 대한 질문입니다. 활에도 광역 마법 속성을 가질 수 있게 할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저희도 검토해보겠지만, 추가될 수 있다고 장담하긴 어렵습니다.





Q. 500이하의 무게를 가진 유물인 경우 마법부여를 할 수 있을까요?



A. (블릭 - 엔지니어) 저희는 유물에 마법부여를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긴 하지만, 마법부여를 하더라도 그에 따른 결과는 미미합니다. 그리고 이 변화를 주려면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양해해주세요.





Q. 지난 주에 있었던 지연 현상과 오류에 대해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여쭙고 싶습니다. 문제가 해결된 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상하네요. 목요일과 금요일에 있었던 일 맞죠? 이상한 부분은 저희에겐 그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우선 블릭에게 내일 중으로 샤드를 확인해보도록 일러두겠습니다.





Q. 룬북에 대한 아이디어입니다. 룬을 좀 더 보관할 수 있는 룬책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인내심을 가지세요. 그럼 어쩌면 크리스마스에 하나를 갖게 될 지도 모르죠.





Q.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질문입니다. 플레이어가 좀 더 선택권을 갖게 할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한꺼번에 드리는 대신 옛 크리스마스 선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추가할 순 있습니다. 일단은 구현은 가능합니다.





Q. 가구 방향에 대한 질문입니다. 남동쪽으로 회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모든 가구가 4방향을 전부 가지고 있는 건 아닙니다. 내년엔 이런 가구들에 방향을 추가하는 걸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왕의 수집품 가구와 같은 경우 말이죠.





Q. 호랑이 학살자도 나오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가능은 합니다만, 여러분에게 확정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 확답해드리긴 어렵습니다.





Q. 계정 관리 사이트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직은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Q. 이제 제작 가능한 물건들이 많아졌는데, 제작 가능한 집 순간이동기는 어떤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안됩니다.





Q. 집에 보관량을 0.6 이상 늘려줄 순 없을까요? 매년마다 보관할 건 많은데 보관량은 부족하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늘리라고 하면 블릭이 심장마비가 올 거 같네요.





Q. (고블린 롤플레이어) 요세 집시들 본다. 우린 짐마차 업는데 집시 가꼬 이따. 집시만 짐마차 맹그러 다닌다? 우리도 가꼬 십따.



A. (메사나 - 프로듀서) 게임 내 짐마차를 추가하는 게획에 대해선 논의된 바 없습니다.





Q. (고블린 롤플레이어) 해석 불가능 - 다만 베테랑 보상에서 연차가 낮은 것도 추가해달라는 의미같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올해에 추가될 베테랑 보상을 살펴보세요. 여러분도 좋아할 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가질 수 있도록 1년차부터 추가됩니다.





Q. 대량 주문서가 공간을 너무 차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도 고려해볼 만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Q. 호크윈드 로브에 수리, 변조, 내구력 강화 분말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실 수 없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수리와 분말 가루는 가능하나, 변조는 불가능합니다.





Q. 일반적인 문서 책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선물이라던지 기타 제작 가능한 물건이 아닌 문서들이 너무 많아졌어요. 이걸 한꺼번에 담을 수 있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봐야곘습니다. 지금 당장은 안된다고 말씀드리진 않겠습니다.





Q. 게임 내 문제가 있는 부분을 플레이어가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월드 빌딩 툴을 제공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집이 무너져서 공중에 떠 있는 물건이라던지, NPC나 양탄자같은 것들을 보면 저희가 수정할 수 있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저희에게 보내주시거나, 게임 마스터를 호출해주세요. 이 부분에 저희가 플레이어용 월드 빌딩 툴을 제작하는 시간을 투자한다고 해서 실질적인 게임 발전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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