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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25일에 야마토 샤드에서도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만, 해당 내용을 미처 보지 못하고 누락하게 되었군요. 야마토 샤드에서 해당 전문이 스트래틱스를 통해서 올라왔기에 내용을 정리하여 올립니다.




개발팀 M&G - 야마토 샤드





Q. 제 요청은 호신부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처치자 (Killer)와 보호 (Protect) 속성은 오직 몬데인의 유산 몬스터에게만 적용되고, 칠흑의 심연이나 성난 바다 몬스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호신부에 새로운 몬스터를 추가시켜주세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일부 전설의 시대 몬스터들에게서 몇몇 특수한 호신부를 전리품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걸 통해서 새로운 몬스터들에게 적용되는 호신부를 갖게 되실 수 있습니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대상을 확대시키는 부분에 대해서도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Q. 베테랑 보상에 대한 질문입니다. 16년차 보상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이제 막 15년차를 추가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20주년이 가까워져오니, 조만간 추가할 계획입니다.





Q. 저희가 사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절이나 경례 외에도 추가될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가능하지만 다가올 이번 퍼블리쉬에선 추가되지 않습니다. 이를 추가하려면 저희가 해야 할 일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금방 추가하긴 어렵습니다.





Q. 새로운 탈 것이 있을까요? 고양이과 동물같은 것이요. 지금 현재 호랑이를 길들여서 탈 수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호랑이가 있죠. 그건 길들일 순 있지만, 탈 순 없습니다. 그리고 근시일 내로 그걸 탈 수 있게 할 것 같진 않습니다. 다만 베테랑 보상에는 있죠. 타고 싶으시다면 베테랑 보상을 선택하여 받아야 합니다. 그 외엔 그냥 길들이는 것밖엔 없군요.





Q. 샤드 이전 이후에 갑자기 상인에게 물건을 팔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수정해줄 수 있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지금 현재 겹쳐지는 물건과 같은 경우에는 향후 버그 수정을 통해서 고쳐질 것이지만, 그 외에 겹쳐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상인에게 팔 수 없는 물건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목록을 작성하여 버그 리포트를 해주세요.





Q. 건의 사항입니다. 의자에 앉을 수 있는 것처럼 바닥에 누울 수 있게도 해주실 수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 부분은 심의 등급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게임이 개발될 때부터 추가되지 않은 이유입니다. (주: 개발팀에 따르면 북미에서 침대에 성인 남녀가 누워 요망한 분위기를 풍길 수 있게 한다거나, 애완동물 짝짓기와 같은 컨텐츠의 경우 심의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Q. 전설의 시대에서 마침내 미덕 시스템이 완성되었습니다. 저는 미덕을 모두 달성하려고 하지만, 별다른 보너스에 대한 정보가 없네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가 모든 미덕을 달성했을 경우 일어나는 컨텐츠에 대해 아직 추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마지막 두 개를 추가한 이후에 향후 뭔가를 추가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Q. 저는 강화 클라이언트 사용자입니다. 상당한 수의 플레이어가 모여있는 곳으로 갈 경우에 게임이 멈추거나 화면이 까맣게 되거나, 저장된 파일이 사라지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수정할 계획이 있습니까? 지금 현재 일부 UI의 위치는 개인적으로 움직인 상태이고, 입자 세부설정은 모두 끔으로 했으며,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A. (블릭 - 엔지니어) 입자 세부 설정을 낮음으로 하고, 입자 필터를 플레이어/대상으로 조정하여 인구 밀집 지역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Q. 저는 종종 아틀란틱을 방문하는데요. 아틀란틱에도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게임 마스터를 배치해줄 순 없나요? 아리랑이라던지, 일부 아시아권 샤드엔 일본인 플레이어가 꽤 있는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플레이어 중 영어와 일어를 정확히 구사하는 사람을 구인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말하는 것보다 상당히 골치아픈 문제예요.





Q. EM 이벤트 일자에 대한 요청입니다. 종종 일본 샤드와 포모샤 샤드의 EM 이벤트가 중복된 경우가 많은데, 이를 좀 중복되지 않게 해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모든 EM들은 자신의 샤드와 자신의 일정에 맞춰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저는 다른 샤드에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므로 해당 샤드 EM에게 일정을 조절하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





Q. 신 매진시아에 있는 정원에 대한 질문입니다. 거기서 많은 꽃들을 기르고 있는데요. 일일히 꽃을 기르다보면 너무 지칩니다. 한 번에 이들을 돌볼 수 있게 해줄 순 없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각 식물은 개별 오브젝트이므로 개별적으로 돌볼 수 밖에 없습니다.





Q. 용맹 훈장 두루마리 복제품(Scroll of Valiant Commendation [Replica])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를 소모하게 되면 메세지를 통해 알려줄 수 있게 해줄 순 없나요? 정말로 소모할 것인지 묻는 창이라던지요. 제 경우에는 260을 초과해도 소모가 가능한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260을 초과해도 소모가 된다구요? 이건 한 번 확인해봐야겠군요. 하지만 만약 하나를 소모한 뒤에 두 번째로 다시 소모하려고 하면 메세지를 받게 되어 있을텐데요.





Q. 와코쿠 샤드에 접속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정기 점검 시간 이후, 와코쿠 샤드에 접속이 한동안 불가능한데요. 작년부터 이 증상이 계속됩니다. 개발팀 말로는 수정이 되었다고 하지만, 문제는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18시간동안 접속하지 못한 적도 있다구요.



A. (블릭 - 엔지니어) 오늘 중으로 제가 문제를 다시 한 번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Q. 그림자요새 유물에대한 질문입니다. 가고일을 위한 유물은 없는데요. 언제쯤 얻을 수 있을까요? 테스트 센터에서는 유물 중 일부는 가고일 전용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지금은 일반 샤드에선 얻을 수가 없네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하려고 하는 부분입니다. 특정해서 언제 추가하겠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현재 퍼블리쉬 진행 과정에 따라 업데이트 일자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Q. 강령술 숙련에 대한 질문입니다. 언데드 복속 (Command Undead)의 경우, 해골용 (Skeleton Dragon)이나 리치 (Lich) 또는 해골 마법사 (Skeletal Mage)를 길들이게 되면 이들이 사용하는 광역 피해 기술, Wither라던지 독 공격과 같은 경우에 제가 피해를 받거나, 다른 일반인들까지 피해를 입게 됩니다. 트라멜에서도 말이죠. 이걸 수정해줄 수 있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해당 문제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Q. 숙련서에 숙련 기술을 추가할 때 파워 두루마리처럼 두루마리 형태로 추가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현재로썬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에 관련하여 논의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가타부타 말하긴 어렵군요.





Q. 바다귀신의 사물함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물건에 정렬 기능을 추가해줄 수 있나요? 대규모 주문서처럼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전에 이야기된 바가 있으며, 저희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저희가 가능할 때 해당 기능을 추가하게 될 겁니다.





Q. 저는 고전 클라이언트 사용자입니다. EM 이벤트에서 보스를 대상으로 지정하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오브젝트 핸들을 이용하려곤 하지만, 보스의 체력바를 보기가 어려워요. 보스의 체력바를 다른 색상으로 보이게끔 해줄 순 없을까요. 소환수처럼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건 간단히 바꿀 수 있는게 아닙니다. 그걸 가능케 하려면 몬스터의 분류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그냥 간단한 작업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상당히 어려운 작업입니다.





Q. 석공술과 유리 세공술에 대한 질문입니다. 제작 가능한 유리창을 추가해줄 수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 창문이라. 거의 까먹을 뻔 했네요.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흥미로운 제안입니다.





Q. 제작 가능한 타일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순간이동기와 같은 타일을 제작할 수 있게 해줄 순 없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집 맞춤 설정에 이미 존재합니다. 향후 석공술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지만,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장식용에만 국한되고 순간이동기처럼 작동하진 않을 겁니다.





Q. 해적 전용 칭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처치한 해적의 수에 따라서 말이죠. 예를 들면 "선장 [이름]"처럼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한 번 살펴 볼 만 하군요.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Q. 사소한 버그 리포트입니다. 가속 속성이 작동할 때 학살자 속성이 작동하질 않네요. 수정이 가능할까요?



A. (블릭 - 엔지니어) 해당 문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으며,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찾는 중입니다. 새로 추가되는 제작 무기에 대해선 수정될 수 있을 수 있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무기는 해당 문제가 지속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Q. 파워 두루마리에 채광, 목공술, 궁시술, 기계공학 기술을 추가해줄 수 있나요? 광석과 같은 원자재를 주괴로 바꾸는데 잃게 되는 게 너무 많아서 곤란하네요. 그리고 수리할 때에도 100%인데도 종종 실패할 때도 있구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기술들을 120까지 올리고 싶다는 말씀인가요? 한 번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러려면 좀 시간이 걸릴 거예요.





Q. 전설 장신구에 붙어있는 골동품 속성을 보강 불가로 해줄 순 없나요? 전설 방어구와 비슷한 비율로 내구도를 잃게 해줄 순 없을까요?



A. (블릭 - 엔지니어)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논의를 거쳐야 할 거 같습니다.





Q. 블랙쏜 던전에서 Necro Captain을 조우할 때 갑자기 체력이 하락됩니다. 이 버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혹시 알고 계신다면, 수정이 될 때까지 해당 몬스터 생성을 중단시켜줄 순 없나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해당 문제는 해결되었으며, 다음 퍼블리쉬에서 수정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해당 몬스터 하나만 생성을 중단시킬 수는 없습니다.





Q. 지난 만남과 환영 행사에 질문한 내용인데요. 속박 풀린 에너지 소용돌이 (Unbound Energy Vortex)가 올바른 전리품을 주도록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살펴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가 전달해드렸었는데요. 스트래틱스에서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짧게 답변드리자면 아직 확인 중에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버그 리포트를 통해서 해주세요. 그래야 전체 팀에게 알리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트래틱스를 통해서는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Q. 저는 석공술 중 화강암으로 집을 꾸미는 걸 대단히 좋아합니다. 삽으로 화강암만 캘 수 있도록 메뉴를 추가해줄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옵션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던 적이 있는데요. 광물과 화강암/광물과 보석의 경우에는 이미 존재하는데, 완전히 100% 화강암만 캘 수 있도록 걸 말씀하시나요? 그런 경우엔 조금 다르지만, 한 번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Q. 전설의 시대 의류와 방어구가 조금 있는데 가방에서 종종 사라집니다. 제 말은, 일부 의류와 방어구가 신발이 사라지게 합니다. 페이퍼 돌에서요. 전설의 시대 의류와 방어구를 입게 되면 신발이 페이퍼 돌에서 보이지 않게 되요. 고전 클라이언트에서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레이어 문제인거 같은데, 수정이 되기 전까지는 신발이 제대로 보여지지가 않을 수 있습니다. 금방 수정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Q. 커피콩에 대한 질문입니다. 커피콩으로 만들 수 있는 음료를 더 추가하실 생각은 없나요? 음식이나, 술이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음식, 술, 음료를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지만, 아직 그걸 추가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네요.





Q. 성이나 탑의 높이를 좀 더 높여줄 수 있나요? 일부 집 부속물의 경우에는 1층에 설치하면 2층을 뚫고 올라오는 경우가 있잖아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는 새로운 아트를 추가할 때, 예컨대 난로와 같은 경우처럼 2층을 뚫고 올라오지 않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옛 아트의 경우에는 그러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저희가 손을 쓰기 어렵습니다.





Q. 검은 바위 조각에 대한 질문입니다. 겹칠 수 있게 해줄 순 없을까요? 그건 너무 작아서 찾기 어려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말씀은 이해합니다만, 그렇게 추가된 것은 의도된 사항입니다. 다만 저희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Q. 저는 스카라 브래의 총독입니다. 도시석을 좀 더 기능적으로 만들어 줄 순 없을까요. 예를 들자면 현재 얼마나 많은 시민이 있는지, 옛 방식의 게시판을 다시 추가해주실 수 있을까요? 시민들과 게시판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주: 옛 방식은 게시판에 방명록처럼 되어 있었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만약 옛 방식의 게시판을 원하신다면 EM에게 말하시면 저희가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도시석 기능에 관련해서 만약 원하시는 기능이 있다면 정리하여 저희가 가능한지 판별할 수 있도록 메일로 건의를 보내주세요.





Q. 2집을 한 번에 지을 수 있는 플레이어를 본 적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시스템 상으로 한 번 집을 지으면 1주일동안 다시 지을 수 없게 되어 있잖아요. 2집을 지으면 처음에 지은 집이 부패가 시작되긴 하는데 2집이 지어지긴 하더라구요. 그래서 게임 마스터를 불러서 신고를 했는데, 그 플레이어들의 계정 정지를 시키지지도 않고 조치가 없더라구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어떻게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걸 짐작하시는거죠? 게임 마스터는 플레이어에게 조치한 결과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도 말씀하시는 내용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집을 짓고 바로 수 초 뒤에 다시 짓고, 처음 지은 집이 부패되는 걸 말씀하시는거죠. 저희도 해당 내용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아주 드물게 일부 플레이어가 시스템의 제약을 무시하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런 경우 이름과 위치 등 정보를 적어서 제게 보내주세요.





Q. 발렌타인의 날이 곧 오는데요. 3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첫째는 선물을 좀 겹칠 수 있게 해주세요. 둘째로 재료도 겹칠 수 있게 해주세요. 셋째로 파워 두루마리 중 요리도 120짜리를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메사나 & 키로닉스) 이미 요리용 파워 두루마리 120에 대해선 이전 분이 말씀하셔서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초콜릿 재료를 겹칠 수 있게 하는 부분은 시도해보았으나, 해당 물건의 특성상 불가능할 거 같습니다. 다만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재료를 겹치게 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Q. 제 생각에 현재 울티마 온라인은 이전처럼 판타지스럽지가 않습니다. 지금은 너무나도 편해요. 모든 물건이나 애완동물이 보장되고, 이젠 소지품을 잃거나 하지 않으니까요. 그 댓가로 재미는 줄어든거 같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이겁니다. 옛날 버전의 울티마 온라인을 다시 되살리는거요. 가능하다면 보장 시스템을 삭제하고, 펠루카 규칙을 적용해서 예전처럼 박진감 넘치는 울티마 온라인을 플레이하고 싶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말씀을 이해하지만, 불가능합니다. 시스템을 뜯어내는 건 쉽지 않습니다. 말씀하시는 건 아마도 몇몇 분들이 이야기하는 레가시 샤드인거 같습니다. 초창기 울티마 온라인 샤드 말이죠. 시즈나 뮤겐을 해보셨나요? 모두가 그런 펠루카 규칙을 원하는 건 아닙니다. 모두를 만족시키기란 대단히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늘 선택을 함에 있어서 신중을 기합니다. 그러나 저 역시 예전처럼 살인자라던지, 죽거나 물건을 잃게 되거나 하는 그런 옛날을 좋아하긴 하지만, 이 점을 명심해주세요. 게임이 오늘날에 이르게 된 까닭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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