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개발팀 M&G - 사쿠라 샤드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안녕하세요.



어제 사쿠라 샤드에서 개발팀 M&G가 있어서 잠시 방문했습니다. 본 내용은 제가 들은 것들을 요약한 것이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부분에서는 집에 관련된 문제와 악덕 대 미덕이 주로 다루어졌던 것 같습니다.


사쿠라 샤드 개발팀 M&G 내용 요약





Q. 현재 평의회 시스템에 대한 질문입니다. 개발팀에서 추구하는 평의회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평의회의 목적은 EM과 상호교류할 수 있는 롤플레이 플레이어 그룹을 만드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또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활동을 더 넓혀주는 것도 있지요. 롤플레이는 게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부터 샤드에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샤드의 개성을 부여한다는 의미)





Q. 해상 시장 (Sea Market)dp 대한 질문입니다. 해상 시장에서 판매하는 물고기 파이 재료에 관한 질문인데요. 20개씩만 팔기 때문에 너무 적습니다. 그리고 겹쳐지지 않는다는 걸 아시나요? 판매 수량과 겹쳐지지 않는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시약처럼 적은 수량만 팔고 있습니다. 수량에 대해서는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가 직접 만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조금 더 높은 수량으로 판매를 시작하게끔 고려해보겠습니다. 겹쳐지는 문제 역시 확인해보도록 하죠.





Q. 악덕 대 미덕에 대한 질문입니다. 참여자가 일반인이 PvP를 벌이는 곳에 왔는데 일반인이 죽자, 일반인의 능력치가 감소되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된건가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악덕 대 미덕의 시스템이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도시 내 전투 외에도 다른 곳일지라도 악덕 대 미덕 참여자를 공격하는 행위는 악덕 대 미덕에 일시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시 참여자 역시 능력치 상실의 대상자로 지정됩니다. 이는 8시간동안 지속되며, 그 이후엔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그 외에도 다른 플레이어에게 죽게 되면 역시 해제됩니다.





Q. 전 바시넷 투구를 좋아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바시넷 투구 유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철퇴와 방패 독서 확대경 (Mace and Shield Reading Glasses)처럼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바시넷 투구를 좋아하질 않습니다. 하지만 이 플레이어와 같이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블랙쏜 유물에 추가해보는 걸 고려해보겠습니다.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Q. 그림자군주 (Shadowlords)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가 브리타니아인의 그림자를 훔친 이후로 브리타니아인들에게 그림자가 사라진 줄거리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그를 불러내 죽일 순 없을까요. 그들이 다시 돌아올 여지는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어쩌면 이벤트 모더레이터들과 함께 다음 이야기에 대해 뭔가를 계획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Q. 지금 현재 악덕 대 미덕 전투가 미덕 도시에서만 일어나고 있는데요. 잊혀진 대륙에서도 일어날 수 있게 할 순 없을까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지금 현재 저희는 도시 부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메일을 통해서 다양한 제안을 해주세요.





Q. 지금 새로운 울티마 온라인 일본 공식 웹사이트에 대해 알려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흰 새로운 uo.com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공식 웹사이트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될 예정입니다. 지금 말하는 이 시간에도 저희가 새로 고용한 울티마 온라인의 플레이어이자, 웹 디자이너가 열심히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우려하시는 옛 일본 공식 홈페이지의 자료들 역시 보관하여 새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해드릴 예정입니다.





Q. 갤리온 함선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제 대형 범선들은 저희가 염색을 할 수 있는데, 색상이 좀 더 다양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작은 배들도 염색을 할 수 있게 해주실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일단 색상의 경우에는 확인해봐야 합니다. 색상의 경우에는 어떻게 보이는가가 아이템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일일히 확인을 해서 좋다고 판단될 때에 추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배를 염색하는건 어렵습니다. 옛날 배들은 염색할 수 없습니다.





Q. EM 이벤트에 관한 질문입니다. 토너먼트 이벤트에서도 보상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싸우는 이벤트 뿐만 아니라요. 게임 안에는 다양한 유형의 플레이어가 존재합니다. 메사나가 직접 개최한 죽음의 주사위에서 받은 이 랜턴처럼 다양한 형태의 보상이 있었으면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제가 했던 이벤트는 오직 한 번만 하는 이벤트이며, 이제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EM들은 절대로 보상을 직접 전달해주지 않습니다. 그 대신 모두가 볼 수 있도록 명판을 제작해드릴 순 있습니다.





Q. EA 일본이 진행한 옛 이벤트에서는 EA 일본이 직접 아이템을 제작해서 주곤 했습니다. 예를 들면, 꽃 화간이나 셔츠, 가죽 망토, 가죽 살롱과 같은 것들이 있었죠. 아직도 몇몇 종류는 게임 상에 남아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이템을 추가해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관련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제 메일로 보내주실 수 있나요?





Q. 렙탈론과 랩터들은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긴 하지만, 저는 무척 좋아합니다. 이 동물들이 가방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줄 순 없나요? 짐 라마나 짐말처럼 말이죠.



A. (메사나 - 프로듀서) 약속은 할 순 없지만 논의해보도록 하죠.





Q. 소형 화로과 큰 화로의 아이템 구도가 약간 맞지 않아서 두 개를 같이 두려고 하면 이상하게 보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아귀가 안맞는다고 할까요. 이걸 수정해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뇨, 그러려면 새로운 아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옛 아트는 폐기되고, 새 아트와 옛 아트 사이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불가능합니다.





Q. 집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IDOC (In Danger of Collapse: 무너지기 직전의 집) 상태에서 체험 계정을 다수 데리고 와서 특정 스크립트를 사용해 무너지는 집에서 아이템을 모조리 가로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게임에서 추방해야 하지 않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집의 부패가 일정 기간이 되어 OSI 소유로 넘어가게 되면, 모든 집들은 개인 집으로 변경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집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게 합니다. 여러분이 겪고 있는 불만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알아주세요. 체험 계정을 일일히 추방한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들은 계속해서 체험 계정을 만들어낼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체험 게정 자체를 막을 순 없습니다. (개미 하나 잡자고 초가 삼간 태울 순 없다는 의미)





Q. 투기장 (Arena)를 잊지 말아달라고 말하고 싶군요. 현재 아무도 투기장을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투기장에 대한 추후 계획은 없는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저희도 투기장에 많은 노력을 쏟았지만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지금 현재 투기장에 관련된 계획은 없습니다. 질문을 반대로 드리고 싶은데요. 순위 시스템과 투기장 시스템을 조금 더 확대한다면 더 자주 쓸 의향이 있을까요? 예를 들자면, NPC들이 승리자를 향해 환호하거나 그런 자잘한 반응같은 거라던지요. 의견을 주시면 향후 퍼블리쉬 계획에 반영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Q. 테스트 센터에 대한 질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은행에 수 많은 아이템을 갖고 다닙니다. 그런데 테스트 센터에서 은행에 여러 아이템이 들어오면서 정작 아이템을 줏으려고 하면 바닥에 떨어지죠. 대부분 이미 완성된 캐릭터를 복사해가기 때문에 필요없는 아이템들이 자동으로 들어와 오히려 골치아프게 합니다. 또 테스트 센터는 일본인 플레이어들에겐 렉이 극심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은 없나요? 그리고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음, 우선은 은행에서 아이템들이 자동으로 들어오는 걸 막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 테스트 센터를 만들 계획은 없습니다. 인원이 적은 샤드를 테스트 센터로 만드는건 해당 샤드의 플레이어들이 달갑게 생각하지 않을거 같군요. 새로운 아이템 추가 계획은 항상 있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의 목록을 보내주세요. 그러면 저희가 적절한 논의를 거쳐 추가하겠습니다.





Q. 신 매진시아에 있는 정원에 대한 질문입니다. 수족관처럼 정원도 저희가 자리를 비울 때 일시 중지 또는 동면시킬 수 있는 그런게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사실 저희도 이 문제에 대해 꽤 많은 이야기를 했고,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Q. 광전사의 대형 낫 (Berserker Scythe)과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무기들에 뭔가 특수 효과를 추가해줄 순 없을까요? 예를 들면 파이로스 (Staff of Pyros)에는 불꽃 효과를 추가해주셨듯이요.



A. (블릭 - 엔지니어) 고려해보겠습니다.





Q. 오리진 스토어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근 해킹 사례가 급증하고 있고, UO 계정도 해킹된 사례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해결책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알고 계시다시피, 오리진 스토어는 저희 관할이 아닙니다. 많은 게정이 실제로 사기와 관련된 문제로 정지되었지, 오리진 스토어 서버나 울티마 온라인 서버가 해킹을 당한건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저도 추가 확인을 하는 중이지만, 오리진 스토어나 울티마 온라인 서버가 해킹된건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Q. 전 데스크탑에 항상 캐릭터 창을 열어두는데요. 캐릭터 창 뒷 배경에 뭔가 장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캐릭터 창을 염색하거나 크리스마스 꽃 장식을 추가하거나 그렇게 커스터마이즈하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혹시 EC 클라이언트를 써보셨나요? 이미 EC 클라이언트에선 구현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클래식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신다면 말씀하신 기능을 구현하기 대단히 어려우며, 클래식 클라이언트에 추가 기능을 더하는건 앞으로 계획이 없습니다.





Q. 항상 재접속을 하려고 하면 비밀 번호를 재입력해야 하는데요, 이게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편하게 비밀 번호를 기억하게 만들면 안될까요? 아니면 비밀 번호 변경없이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그 부분은 이해합니다만, 보안적인 측면을 위해 비밀 번호는 저장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Q. 일시적이겠지만, 문글로우에서 베테랑 보상을 전환 (종족 변환) 상자가 있는데 현재 작동하지가 않습니다. 이걸 해결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작동을 안하나요? 한 번 확인해봐야겠군요.





Q. PVP에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게 있는데요. 특수 공격 중에 방어구 무시 (Armor Ignore) 공격을 아시나요? 제 생각엔 무게가 무겁건 가볍건 피해량에 차이가 없는건 좀 비현실적인거 같은데요. 제 생각엔 무게에 따라 피해량도 달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바꿔줄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특수 공격의 피해량은 무기의 무게에 따라 바뀌지 않습니다. 무게와 피해량은 관계가 없고, 이 부분에 대해선 뭔가 오해가 있는거 같군요.





Q. 집의 IDOC에 대한 질문입니다. 수 일 전, 보통 7시간 내에 무너져야 할 집이 4시간만에 무너져버렸습니다. 이렇게 무작위하게 무너지는 걸 바꿔줄 수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저희는 고의적으로 이 부분을 무작위로 만든 겁니다.





Q. 게임 마스터를 더 많이 추가해주세요. 제 친구가 얼마 전에 게임 마스터를 호출해도 답이 없어 화가 나 게임을 그만뒀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고개를 끄덕임* 만약 즉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제게 메일을 보내주세요. 제가 도움을 드릴 수도 있을 겁니다.





Q. 성과 요새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걸 변경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는건 저도 이해합니다만 성 디자인을 좀 더 추가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다른 성 디자인을 집 시스템에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 이미 여러 플레이어들로부터 다양한 성 예시를 전달받은 바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계획되어 있습니다.





Q. 개인 상점에 대한 질문입니다. 개인 상점을 설치하게 되면, 다시 위치를 변경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저희가 집을 새로 옮길 때 개인 상점을 바로 옮길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해고하지 않고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집을 옮기는 부분에서 임대 개인 상점이 있기 때문에 바로 옮길 수 있게 하는건 좀 어려울 거 같고, 집 안에서는 개인 상점을 옮기는데에는 문제가 없을텐데요. 일단 한 번 저희가 문제가 있는진 살펴보겠습니다만.





Q. 악덕 대 미덕에 대한 질문입니다. 악덕 대 미덕 전투 지역에 대한 부분인데요. 당파 시스템에서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었죠. 전장이 벌어지는 장소에 대한 목록이 없어서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때가 많습니다. 특히 일본어가 지원되지 않아 정보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일본어 정보가 제공된다면 좋겠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Q. EC 클라이언트에서는 얼굴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데 클래식 클라이언트도 그렇게 해주시면 안될까요?



A. (블릭) 클래식 클라이언트에 기능을 추가하는 계획은 없습니다. 클래식 클라이언트는 워낙 구형이라 특정 기능을 추가하는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