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개발팀 M&G - 발해 샤드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안녕하세요, 금일 발해 샤드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좀 적긴 헀지만, 의외로 몇몇 분들이 재미있는 질문과 아주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시기도 했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발해 샤드에서 진행된 개발팀 M&G의 질문과 답변들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Q. 혹시 샤드 통합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집 문제때문에 거의 불가능합니다.





Q. 몬데인의 유산 보스 몹에게 갈 수 있는 열쇠를 얻는 부분입니다. 특히 빛의 분광 (Prism of Light) 던전 내에서 열쇠 획득 확률을 올려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Crystal Lattice Seeker가 근접 전사들이 공격할 수 없는 지점에 생성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조정을 부탁드립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장소의 위치를 적어주셔서 [email protected]으로 보내주세요. 저희가 확인하고 수정해드리겠습니다.





Q. 몬데인의 유산 보스 몹에 대한 질문입니다. Travesty가 다른 보스 열쇠에 비해 얻기가 대단히 까다롭습니다. 다른 열쇠의 경우에는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데 이 보스 몹은 열쇠는 주는 특정 몹이 있고, 생성 주기가 있어서 특히 그렇습니다. 조정이 가능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Q. 퍼블리쉬 86에서 글로벌 루팅 패치에 관련해 파티의 규모와 운에 따라 몬스터로부터 추가 루팅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파티원의 전체 운이 적용되는건지, 아니면 다른건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블릭 - 엔지니어) 각 생명체들은 먼저 생성될 때 지정된 아이템 종류들 중 무작위로 어떤 걸 갖고 만들어질 지 결정됩니다. 플레이어의 파티 숫자가 늘어날 수록, 그 지정된 아이템 종류가 늘어날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운은 단지 아이템 속성에만 효과를 끼칩니다. 운이 적용되는 방식은 해당 생명체를 처치했을 때 누가 그 처치에 관여했는가에 따라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예컨대, A와 B라는 플레이어가 있을 때, A가 운이 1,000이고, B가 운이 0이라고 가정합시다. 이때 두 사람이 한 몬스터를 처치했다면 둘 중 하나의 운이 적용되어 루팅 품질이 결정됩니다.





Q. 저는 오랫동안 말을 타고 다녔는데요, 새로운 안장같은 걸 추가할 계획은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현재로썬 없습니다만, 향후 애완동물 시스템을 변경할 때 다루게 될 겁니다. 저희 아이디어 목록에 안장을 추가시켜두겠습니다.





Q. 새로운 탈 것을 추가할 계획은 없을까요? 황소라던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으로썬 정해진 것이 없으니 향후 퍼블리쉬를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누가 소를 타고 싶어하나요?





Q. 예전에 캐릭터가 배부름 상태가 되면 공격 성공률이 올라간다는 근거없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걸 실제로 적용시킬 계획은 없을까요? 다른 긍정적인 효과라던지 단순히 배부른 상태보다 뭔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제 생각엔 그런 버프들은 음식보다는 다른 걸 통해서 얻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지금 현재 용병 시스템이 너무 빈약합니다. 폭 넓게 용병을 사용하기 위해, 이를 강화할 생각은 없는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용병 시스템은 애완동물 시스템에 포함되어 추후에 조정될 때 포함될 예정입니다.





Q. 현재 UOA의 기능은 더이상 향상되지 않고 있는 반면 이지유오와 같은 불법 서드 파티는 좋아져서 일반 플레이어들에게 불이익이 가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직접 이런 서드 파티를 제작할 의향이 없는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개발팀의 입장은 현재로써는 2D 클라이언트가 너무 구형이라 어떤 기능을 추가시키기가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대신 3D 클라이언트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시키고 있습니다. 루팅이나 가방 정리 등의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EC에 있는 기능입니다.





Q. EC 클라이언트에서 한글을 쓰고 볼 수가 없습니다. 그 문제로 한국인들에겐 EC를 쓸 수가 없게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현재 엔지니어인 블릭이 수정 중에 있습니다.





Q. 상자 비우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자를 재활용할 수 있게 말이죠.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기능은 EC에 있는 기능입니다.





Q. 장신구에 단련 가루를 바르거나, 내구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장신구는 이전에 언급했듯이, 소모품이기 때문에 이 내구력을 증가시키거나 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Q. 베인드래곤 먹이 제작 레시피 퀘스트가 없어졌는데 다시 부활시킬 게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퀘스트는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Q. 예전엔 아이템에 속성이 따로 없어져 패션이 각자 독특한 취향을 뽐낼 수 있었는데, 지금 현재는 모두 비슷비슷합니다. 오리진 스토어에서 기존의 아이템에서 속성을 추출해 다른 아이템에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런걸 판매하면 어떨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현재 개발팀에선 현존하는 유물들을 그 속성 그대로 여러 아이템들에 부여하여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블랙쏜 유물입니다. 만약 블랙쏜 유물 목록에 원하는 아이템이 없다면, 저희에게 아이템의 추가를 건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컨대, 다른 개발팀 M&G에서 한 플레이어가 바시넷으로 된 유물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했고 저희가 블랙쏜 유물에 추가했습니다. <사쿠라 샤드 개발팀 M&G 참고>





이처럼 만일 어떤 특정 유물의 속성을 가진 다른 외형을 가진 아이템을 갖고 싶으시다면, 저희에게 메일을 보내주시면 고려를 하여 추가해드릴 수 있습니다.



Q. GM 호출에 관한 질문입니다. 지금 현재 호출 시스템에서 남은 대기자 숫자나 호출 요청이 GM에게 들어갔는지 들어가지 않았는지 나왔는데 이제는 그러지 않습니다. 이를 다시 예전처럼 해주실 수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저희는 옛 시스템과는 다른, 콥터라는 새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처럼 되돌려드리는건 불가능하지만, 해당 시스템 관리자에게 예전처럼 정보를 표시해줄 수 있을지 한 번 물어보겠습니다.





Q. 운 수치가 미낙스 유물이나 그 외에 가방에 들어오는 유물들을 얻을 수 있는 확률에 영향을 끼치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운 수치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이템의 속성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Q. 지금 블랙쏜 유물들 중에 클로즈 투구가 없는데 그걸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가고일 종족들이 인간들이나 엘프들처럼 벨프 종류 아이템이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로썬 퍼블리쉬 90이 온 신경이 집중된 상황입니다. 추후 퍼블리쉬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Q. 검은바위 조각하고 검은바위 스튜를 겹칠 수 있게 해주세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어떤 아이템은 겹칠 수 있지만, 어떤 아이템은 시스템이나 아트의 근본적인 문제로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검은바위 조각은 불가능하지만, 검은바위 스튜는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Q. 지금 현재 UO 트위치와 유투브 방송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걸 방송한다고 브로드소드 온라인 게임즈에서 저작권법으로 신고하거나 고소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Q. 새 종족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새로운 종족을 추가하는건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Q. 울티마 온라인에서 가방의 색이 너무 우중충해서 특정 아이템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최근에 나눠준 컨테이너처럼 흰 배경의 가방들을 추가해주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EC 클라이언트에서는 가방에 아이템을 확인하거나, 가방의 배경색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미 여러 가방 디자인들을 갖고 있으니, 다음 퍼블리쉬를 기대해주세요.





Q. 아이템을 강화할 때 색상 없음 상태로 강화하면 외형상 강화된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특히 이걸 상점에 팔면 구입하는 사람들은 강화된건지 아닌지 알 수가 없는 채 구입하게 됩니다. 아이템이 강화되었다는 걸 알 수 있게끔 텍스트를 추가해주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좋은 질문입니다. 문제가 있군요. 문제를 제기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확인해보겠습니다.





Q. 새 확장팩에서 소개되는 에오돈의 계곡에서 정말로 공룡이 등장하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우리에게 랩터가 이미 있긴 하지만, 공룡이 없으면 에오돈의 계곡이라 할 수 없겠죠!





Q. 미르미덱스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미 브리타니아에 솔른족이 있는데 미르미덱스가 이들과 관련이 있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는 현재 솔른족과 미르미덱스가 공존하는 부분에 대해 설정 충돌을 해결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Q. 그림자초소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 그림자초소로 들어가기 위해서 보호의 반지나 신속검 에닐노라던지, 센트리와 같은 유명한 아이템이나 NPC들을 보게 될까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아직 확장팩에 대한 정보는 두고봐야겠죠. 하지만 전설이 없인 "전설의 시대"라고 부를 순 없겠죠!





Q. 마지막 질문입니다. 새로운 웹사이트에 대해서 개발팀 일지 #1에서 언급했는데, 정확히 언제쯤 볼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다음 달에 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새로운 에오돈의 협곡과 그림자초소는 트라멜 규칙을 따르나요, 펠루카 규칙을 따르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확장팩에 대한 정보는 모든 분들이 다같이 공유할 수 있게끔 차츰 발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썬 일부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로 해두고 싶군요.





Q. 새로운 직원을 늘릴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 저희는 2명의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그 중 한 명은 다른 팀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죠. 또 저희는 엔지니어를 한 명 모집하고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