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2일에 미즈호 샤드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내용을 간추려 정리하여 여러분이 보기 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개발팀 M&G 미즈호 샤드
Q. 룬책 아트를 변경하셨던데, 이건 의도적인건가요? 저는 예전 것이 더 좋은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퍼블리쉬 업데이트가 되면 더 좋은 외형의 룬책을 보실 수 있습니다.
Q. 파티창에 대한 질문입니다. 파티를 결성할 때 파티원들 전체 체력바가 자동으로 띄워지게 해줄 수 있나요? 가끔씩 파티원들의 체력바가 제대로 보이지가 않을 때가 있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고전 클라이언트를 말씀하시는건가요? 말씀하신 체력바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문제는 자동으로 띄우는 문제와는 별개입니다. 그리고 전체 파티원의 체력바를 띄우게 되면 화면이 대단히 혼잡해지게 될 겁니다. 만약 화면을 너무 많이 가리지 않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저희도 기꺼이 하겠지만 지금으로썬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Q. 눈과 풀 타일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제 더 이상 짐말에 넣을 수 없게 하셨는데요. 이걸 집이 아닌 집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두 개의 타일은 집에만 사용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이런 타일들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걸 원치 않으며, 이제 짐말엔 넣을 수 없지만 여전히 플레이어의 가방 안엔 넣을 수 있습니다.
Q. 눈과 풀 타일에 대한 또다른 질문입니다. 이것들을 다시 나눠줄 계획은 있나요? 예를 들자면 시즌 선물이라던지 특별한 이벤트 보상같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가능합니다. 일단 눈과 풀 타일의 경우에 저희가 이런 제약을 하게 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짐말에 넣고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Q. 보스 열쇠에 있는 타이머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제 1주일로 변경되어 대단히 기쁩니다만, 거기에 추가로 1시간 가량 더 추가해줄 순 없나요? 제가 같이 하는 친구가 매일 같은 날 같은 시각에 만나다보니 종종 시간이 부족할 때가 있거든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미 일주일이 있긴 하지만, 내부적으로 한 번 논의해보겠습니다. 다만 지금 저희가 퍼블리쉬 업데이트의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언제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긴 어렵군요.
Q. 대부분의 전사들이 늪지용을 타고 다니는데요. 이는 늪지용에 마갑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마갑을 입힐 수 있는 탈 것을 추가해줄 수 없나요? 예를 들면 숲 오스타드라던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애완동물 시스템 보안 계획에 애완동물에 마갑을 입힐 수 있게 하는 부분에 대해 논의한 바가 있습니다. 아직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긴 하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석공술에 대한 질문입니다. 석공술을 통해 성에 추가할 수 있는 물건들이 생겼는데요. 나무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추가할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나무 벽이나 문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저희 향후 퍼블리쉬 개발 목록에 추가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Q. 젤롬에도 마구간을 지어주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Q. 애완동물에 대한 질문입니다. 애완동물용 염색약을 추가해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저희도 수 년 전에 해보긴 했는데, 플레이어들이 보고 기겁을 하더군요. 그래서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신에 여러 종류의 다른 색상을 가진 애완동물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었습니다.
Q. 집 장식에 대한 질문입니다. 공용 건물을 맞춤 설정할 때, 어떤 플레이어가 제 집으로 들어와서 고정보관이 안된 물건을 훔쳐가더라구요. 공용 건물을 맞춤 설정할 때 다른 플레이어가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옵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문에 보안 등급을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니면 다른 물건으로 길목을 막아두거나요. 미리 맞춤 설정으로 임시벽을 세워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죠. 그런 옵션을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Q. 룬책과 룬문자 지도책에 룬을 정렬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블릭 - 엔지니어) 한 번 가능할 지 살펴보겠습니다.
Q. EM 팀을 분리시킨 이유가 무엇인가요? (주: 아시아 지역과 북미 지역을 의미)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번 한 번만 이 내용에 대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EM 팀을 나누게 된 건 제가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이는 일본 EM팀이 원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변동은 샤드 이벤트에 어떠한 영향도 없으며, 여러분은 기존처럼 이벤트를 갖게 될 겁니다. 그리고 물론, 2명의 새로운 EM이 곧 활동을 시작하게 될 겁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음유시인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음유시인의 무기 중 "화염 뿔피리 (Fire Horn)"이 그저 화염 피해만 주는 걸 다른 유형의 피해로 선택할 수 있거나, 새로 다른 유형의 뿔피리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냉기 뿔피리"는 어떤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새로운 종류의 뿔피리를 원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아마 가능할거 같네요. 그건 상당히 간단하니까요.
Q. 제안을 하고 싶은게 있습니다. 악기들을 사용해서 진짜 음악을 연주할 수 있게 해줄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게임 내 악기를 연주할 수 있게 해서 진짜 음악을 연주할 수 있게 하고 싶단 말씀이시죠? 이 부분은 법적인 문제가 있어서 좀 살펴봐야 할 거 같은데요.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연주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거든요.
Q. 테스트 센터 1을 즐기고 있는데요. 돌문과 금속 문에 대한 부분입니다. 남쪽과 동쪽 모두요. 이 두 문이 맞춤집에서도 놓을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원래는 고전 집 (주: 탬플릿으로 이미 존재하는 집)에서만 설치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맞춤집으로 지어진 집에서도 놓을 수가 있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건 버그입니다. 만약 이를 악용한다면 좋지 않겠죠. 따라서 그렇게 하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저희는 이미 그렇게 설치하신 문들이 있다면 지우진 않을 겁니다만, 향후 문제가 수정될 때 기존에 놓여진 문들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성은 이제 안뜰에 물건을 설치할 수 있게 변경되었는데요. 요새 (Keep)는 안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요새는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려면 시스템 조정이 필요한데, 지금 현재 저희 중요도 목록에선 높은 항목이 아닙니다.
Q. 저는 성을 갖고 있는데요. 집에 쓰레기 통을 하나만 설치할 수 있는데, 이건 좀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쓰레기 통은 부순 뒤에 언제든 원하는 위치에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부수고 원하는 위치에 다시 생성하세요. 저는 이 부분에서 별다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Q. 저는 보물 사냥을 즐기는데요. 해골 마루 융단을 설치했는데 집이 말라스에 있어서 말라스 지도밖에 얻질 못합니다. 다른 대륙의 지도도 얻을 수 있게 해줄 수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가능합니다. 한 번 저희가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 버그 리포트에 대한 질문입니다. 제가 영어를 못해서 일어로 보내고 싶은데 일어도 괜찮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가능합니다.
Q. 호신부에 있는 보호 속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만약 호신부에 오크 50% 옵션이 있다면 그냥 일반 오크에게만 적용되는 건가요 아니면 학살자 속성처럼 모든 오크 종류에 대응하는건가요? 상급 학살자 옵션처럼요? 뱀이면 메두사도 해당될까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확인해봐야 하기 때문에 지금 이 자리에선 100% 확실하진 않지만, 제 생각엔 모든 종류의 오크에 대응한다고 생각됩니다. 뱀 역시 마찬가지이구요.
Q. 룬책에 대한 질문입니다. 의도적으로 변경이 되었다면 예전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해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미 변경된 부분을 다시 되돌릴 순 없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Q. 예전에 일본 샤드의 이벤트 팀이 남녀의 날 공휴일 기념으로 나눠준 인형집 같이 추억용 물건을 다시 주는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시간이 되면 장난감같은 장식용 물건을 추가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Q. 칠흑의 심연 집에 대한 질문입니다. 칠흑의 심연에 몇몇 집 자리가 존재하는데, 이를 예전처럼 어떤 퀘스트나 이벤트로 나눠줄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저희는 전처럼 이벤트나 컨테스트를 통해 칠흑의 심연에 집을 지을 수 있는 권리를 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 웹사이트에서 소식지를 구독하셨다면 소식지를 놓치지 말고 확인해보세요.
Q. 전리품으로 얻는 모든 마법 물건들을 일반 고급 물건과 동일한 마법부여 무게를 갖게 해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그렇게 한 이유는 생산직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그렇게 모든 마법 물건을 일반 고급 물건과 동일하게 취급한다면 생산을 하는 직업들은 필요가 없어지겠죠. 저흰 그렇게 되게 하고 싶진 않습니다.
Q. 모든 미덕을 올려서 모두 기사 등급이 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어떤 보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세부적인 내용을 구체화시키는 단계지만요.
Q. 테스트 센터 1에서 삽도 이제 광물이 아닌 돌만 캘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신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하는건지 찾을 수가 없네요. 혹시 NPC가 화강암도 팔 수 있게 해주실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테스트 센터 1에 해당 변경 사항은 아직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NPC가 화강암을 팔게 하진 않을 겁니다.
Q. 테스트 센터 1에서 명령어로 여러 자원을 은행에 얻을 수 있게 될 때 화강암도 추가시켜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Q. 아트워크에 대한 질문입니다. 새로운 퀘스트 보상에 대해서인데요. 왜 보상들이 다 둥글둥글하죠? 기존의 아트워크와 같은 시점이 아니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렇게 해야 보상이 가장 잘 돋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다음 소식지에 추가적으로 언급하겠지만, 추가된 아트워크는 변경되진 않을 겁니다.
Q. 갑옷과 무기 재료에 대한 질문입니다. 가죽, 금속, 돌과 같은 재료로 갑옷이나 무기를 강화할 수 있게 해줄 순 없나요? 나무처럼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미 강화할 수 있지 않나요. 질문의 맥락을 잘 모르겠군요.
Q. 저는 개미족과 우호적이 되었는데요. 제 애완동물은 계속 공격하네요. 우호적이 되면 공격을 받지 않게 해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개미족과 우호적이 된다면 애완동물도 공격받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Q. 강화 클라이언트에서 이제 일본어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만, 일부 일본어는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정이 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미 문제를 수정하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는 일본어가 있다면 해당 목록을 제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불법적인 서드 파티에 대한 불만입니다. GM을 불러도 소용이 없어요. 이 서드 파티 사용자들은 점차 대담해지고 있습니다. 전부터 계속 말이 나왔지만 고쳐지질 않아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 일본 GM을 통해서 이 부분을 계속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가타부타 말을 꺼내진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에 대한 불만은 오늘 처음 나온 거도 아니기 때문이죠. 그러나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말은 그런 상황을 본다면 스크린샷을 찍고 GM을 통해 리포트를 하세요. 메일을 보내셨다고 하셨는데, 현재 울티마 온라인을 책임지고 있는 건 브로드소드입니다. EA Japan에 리포트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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