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개발팀 M&G - 레이크 오스틴 샤드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Stratics Veteran





안녕하세요.



지난 주에 있었던 레이크 오스틴에서의 개발팀 M&G가 있었고, 팬사이트인 스트래틱스의 레이크 오스틴 뉴스 리포터 Tamais님께서 올려두신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레이크 오스틴 개발팀 M&G 내용 요약





Q. 다음 퍼블리쉬에 대한 어떤 정보를 말해줄 수 있나요? 날짜라던지, 어떤 내용이 될거라던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다음 퍼블리쉬는 버그 수정이 될 겁니다. 하지만 그 다음의 내용에 대해 짧막한 내용을 알려드리자면, 화폐 전환을 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건 후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이제 거래창 내에서 금화를 슬라이더 형식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Q.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이벤트 또는 IDOC (In Danger of Collapse: 집이 무너지는 상태) 집에서 다중 클라이언트 및 노골적인 스크립터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들이 현재 처리되고 있거나, 그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항상 이에 대한 질문을 받고 대답해왔습니다. 만약 이들이 무인 상태의 매크로를 돌리고 있는 경우라면 게임 마스터가 조취를 취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이들을 잡기 위한 수단은 매크로 여부입니다. 다중 클라이언트는 현재 게임 내에서 허용하고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들을 잡기 위한 수단은 매크로 여부이며, 무인이냐 아니냐 또는 불법 매크로냐 아니냐의 여부로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키 스트로크 : 키에 뭔가를 꽂아두고 매크로를 돌리는 행위"는 무인/비무인으로 밖에 판단 불가능)





Q. 새로 개편되는 BOD (대량 주문서) 시스템에 대해 언급하신 적이 있는데요. 제 의견에는 보상을 점수 기반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어떤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 팀에서 이전에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은 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이 점수를 모아서 그걸로 보상을 선택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거죠? 이 부분은 확실히 한 번 논의를 해볼 만한 부분이군요. 이메일을 보내주셨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은 한 번 참고하여 논의해보겠습니다.





Q. 낚시꾼에 대한 질문입니다. 바닷가재 올가미 (Lobster Trap)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해줄 순 없을까요? 예를 들면 낚시처럼 정해진 시간을 기다리면 낚을 수 있게요. 현재는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무작위합니다. 아니라면 적어도 올가미를 던졌을 때 뭔가를 얻을 수 있게 바꿔줄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그건 그렇게 디자인된 것이고 바꾸지 않을 겁니다. 올가미를 던졌을 때 뭔가를 얻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고려해보겠습니다.





Q. 지금 현재 집주인이 없는 모든 집들의 부패 상태를 확인하려는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없습니다.





Q. 개인상점 시스템을 변경할 계획이 있나요? 특히 상점을 집 안에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게 한다거나, 유지비를 선납하는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라던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상점을 이동하는 부분은 앞서 어떤 플레이어가 제안을 했던 내용이군요. 그리고 유지비에 관련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화폐 전환과 함께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Q. 옛 길드 명단 시스템을 다시 개편할 계획이 있나요? 예를 들자면 길드 알림이나 동맹 접속 상태 알림과 같은 것들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지금은 계획을 잡고 있는건 아니지만, 변경되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Q. 집주인이 누가 집에 방문하고 갔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기록 시스템에 대한 계획은 없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훌륭한 제안입니다. 제 일거리 목록에 추가해두도록 하죠.





Q. 3D 클라이언트용 고해상도 그래픽은 언제쯤 업데이트될까요? UO.com에 관련 자료를 좀 볼 수 있게 올려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브로드소드로 이전한 뒤, 지금 현재 아티스트가 한 명뿐인 상황이기 때문에 방대한 자료를 단숨에 처리하긴 어렵습니다. 다른 이의 도움 없이 혼자 1,000여개 이상의 타일들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은 대단히 고되고 시간을 요하는 작업입니다. 만일 저희가 뭔가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약속드리건데 업데이트 전에 알려드릴 겁니다.





Q. 최근 몬데인의 유산 확장팩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에 보상을 하나 또는 둘 정도 추가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스트래틱스에서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은데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도 해당 글타래를 보고 있습니다. 몇몇 훌륭한 아이디어를 보았고, 저희는 이 부분에 관련된 루팅 개선이 필요한 보스 몬스터 목록을 확인 중에 있습니다.





Q. 저는 브로드소드의 향후 계획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계정 관리와 오리진 스토어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오리진 스토어는 EA의 것입니다. 저흰 오리진 스토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정 관리의 경우에는 지금 저희가 말하는 이 시간에도 계속해서 작업 중에 있습니다. 지난 M&G에서 사람들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계정을 줄 수 있도록 계정 연동을 풀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빠르면 한 달 내에 선보일 수 있을거 같지만, 예정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Q. 총독의 역할을 좀 더 확장시킬 계획은 없나요? 만약 없다면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싶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제안의 경우에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메일로 적어 저희에게 보내주세요.





Q. 새 플레이어를 위한 어떤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스팀에 게임을 판매하는 것과 더불어 새 플레이어 경험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Q. 혹시 오늘 저녁에 저흴 죽일건가요? 사실 전 어떤 이벤트에도 참가해본 적이 없어서 죽어본 적도 오래 전이라 뭔가 깜짝이라던지... (사망)



A. (메사나 - 프로듀서) 죽여드렸습니다.





Q. 체험 계정 프로그램을 변경할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은 없습니다.





Q. IDOC를 수정할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향후 목록엔 있지만 지금 계획 중이진 않습니다.





Q. 홍보 인력을 고용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보고 계신 UO팀이 홍보 인력입니다.





Q. 화폐 전환이 곧 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Q. VvV가 아닌 사람들은 능력치 상실이 되지 않게 바꿔줄 수 없나요? 이해할 수가 없네요. 전 그냥 싸움만 원할 뿐이지, 보상이나 뭐나 다른건 다 필요없다구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만일 VvV 참여자와 같이 싸우게 된다면 능력치 상실 대상이 됩니다. 이는 시스템에 의한 것이고, 능력치 상실이 없다면 승패는 더욱 더 길어질 겁니다. 뿐만 아니라, VvV 시스템에서 만일 참여자가 아닌 대상이 조력하는 행동을 문제삼지 않는다면 시스템에 헛점이 발생하고 더 복잡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후 내용은 소모적인 논쟁) 피드백에 감사드리지만, 저희는 현재 이 부분을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





Q. 최근 10개의 IDOC 집들이 비정상적인 시간대에 무너졌고, 항상 문제가 되는 스크립터들이 무너진 집에서 아이템을 쓸어갔습니다.



A. (블릭 - 엔지니어) 해당 문제는 의도된 부분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제가 확인해보겠습니다.





Q. 아틀란틱 샤드에서 조각상 몇 개가 제거되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베테랑 보상 캐릭터 조각상 말씀이신가요? 혹시 발가벗고 공격 포즈를 취한 여성들이 외설적인 흉내를 내던 그 조각상 4개를 말씀하시나요? (해당 조각상은 외설 행위로 규칙 위배되어 삭제됨을 확인)





Q. 뱃사람을 위한 질문입니다. 배도 뭔가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그런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뱀기둥 (Serpent Pillar)처럼 트라멜과 펠루카를 오고갈 수 있는 그런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해적과 해상 퀘스트를 개편할 때 한 번 이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Q. 앞서 올해에 스팀에 울티마 온라인이 판매된다고 하셨는데요, 게임 아이템도 판매할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 스토어에 관련 사항을 조정 중입니다. 아니면 저흰 게임 내 스토어를 직접 만들 계획에 대해 논의 중입니다.





Q. 울티마 온라인에서 더 많은 해양 생물이나 길들일 수 있는 새로운 동물이 등장하게 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향후 차차 알려드릴 수 있을 겁니다.





Q. 제 친구 중에 Cootie라는 친구가 있는데, 왕의 수집품을 구입했습니다. 그녀가 공동 소유주인지라 제 집에 그 수집품들을 설치했는데, 정작 공동 소유주인 그녀가 사용을 못하네요. 원래 그런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공동 소유주라면 같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번 이 부분을 내일 중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