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EM Site Feed 개발팀의 말 : 여러 기술과 그림자요새 옥상 전리품에 대해

UO News

RSS Feed
RSS Feed
Stratics Veteran
Stratics Legend



스트래틱스에 개발팀의 답글이 여러 개가 달렸습니다. 엔지니어인 블릭과 디자이너인 키로닉스가 대규모 퍼블리쉬 업데이트에 관련해 많은 질문이 올라오는 데에 꾸준히 답글로써 여러 가지 이야기와 피드백을 받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올라온 내용들을 취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PvP 관련해선 지식이 거의 없는지라 주문 집중과 주문 방해 무시에 관련해선 잘 모르지만 대충 이런 이야기인거 같습니다. (혹시 좀 더 정확하게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말씀해주세요) 블릭은 주로 각종 버그나 기술적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저도 좀 이해가 안되거나 번역이 힘든 부분이 있어서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건지 모르겠네요.




Logrus

주문 집중은 장비 물품에서 12%에 GM 기록사인 경우 5% (어쩌면 10%로 증가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또 음유시인 숙련으로 최대 4%정도 올라간다고 생각되는데요. 제 방패술 마법사는 제대로 적용받고 있는거 같습니다. PvM에 관련해선 더 나은 속성들이 많긴 하지만, PvP에서 17%면 대충 6번 중 1번은 주문 시전 방해를 무시하는거 같네요.



주문 시전 방해를 완전히 무시하게 해주는건 아니지만, 주문 시전이 완료되기 한 0.25초에 공격을 받게 되면 주문이 그냥 나갑니다. 이런 경험을 하면 가치가 있는 마법 속성같죠.



또 제가 물리 공명으로 공명 방해를 사용해봤는데요. 피해 증가가 다른 물건보다 떨어지긴 하지만 주문 방해를 무시할 확률이 더 높았습니다.



주문 집중은 만일 시전자가 20 이상의 피해를 받게 되면 주문 방해로부터 시전자를 보호해주지 못하는거 같습니다. (제 생각엔 20이 일종의 한계점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종종 주문 집중은 중독/출혈 초당 피해, 번개, 화염구, 가속, 그리고 마법 화살과 같은 소량의 피해엔 충분히 대응하는거 같긴 합니다.



블릭 (울티마 온라인 엔지니어)

GM 기록사가 갖게 되는 추가 수치는 아직 5%입니다. 주문 집중과 음유시인의 숙련으로 얻는 최대치는 12%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총 17%입니다. 피해 한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이어로부터 28 이상의 피해를, 몬스터로부터 33 이상의 피해를 받게 되면 주문 방해가 일어납니다.




이번 내용은 수정이 되었는데 패치 노트에 반영이 안되어 발생한 경우입니다. 만약 이런 부분에서 뭔가를 발견하셨다면 이곳으로 메일을 보내셔서 피드백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Old Vet Back Again

혹시 소도 (Wakizashi)를 너프했나요? 왜 이런 걸 퍼블리쉬 노트에 적어두지 않는건가요? 아니면 만약 제가 못 본 거라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게 링크 좀 주시겠어요?



이건 좀 너무한 거 같네요. 게임 밸런스를 맞추는데 좀 더 나은 방법이 있지 않나요? (해석 불가: 아마도 다른 것과 비교해서 피드백 내용인거 같습니다) 개발팀이 이런 식으로 너프를 해서 뭘 얻으려는 건지 알 수가 없네요. 이유를 좀 말해주세요!



블릭 (울티마 온라인 엔지니어)

이 변경에 대해 빼먹은 부분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http://uo.com/wiki/ultima-online-wiki/publish-notes/publish-90/에 퍼블리쉬 업데이트 노트를 갱신했습니다. 저희는 이런 변화가 전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피드백을 주시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Frenzied Whirlwind처럼 느려짐 효과가 추가된 이후 저희는 이에 대해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이 워낙 강력해서 약간 너프되긴 했지만 그 대신 느려짐 효과가 추가되었죠. 저희는 계속해서 다각도로 전투에 관련해서 관찰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다양한 피드백을 듣길 원합니다.




그 외에도 새로운 버그가 발견되어 이에 관련해 피드백이 올라왔습니다. 신비술 마법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Mervyn

제가 우박 폭풍 (Hail Storm)이 이제 더이상 숨어있는 플레이어를 공격하거나 모습을 드러내게 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이건 완전히 문제가 있는거 같네요. 운석 폭풍이나 연쇄 번개와는 달리 이제 각 대상에게 절반의 피해만 주게 되었으니 완전히 쓸모없어졌네요.



그리고 뇌우 (Thunderstorm)도 숨어있는 이동체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모습을 드러내게 하지 않네요.



블릭 (울티마 온라인 엔지니어)

두 가지 문제는 다음 퍼블리쉬에서 해결될 겁니다.




그리고 다음은 키로닉스의 답글을 모아보았습니다. 주로 새로 나온 에오돈 계곡에 관련된 내용들이었습니다.




Sinder

에오돈 계곡에 새로운 물고기가 추가되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바라건데 새로운 전설 종류의 물고기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낚시질을 수 시간동안 하다가 문득 그냥 물어보는게 나은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어쨌든 있긴 한가요?



키로닉스 (울티마 온라인 디자이너)

지금은 없습니다. 하지만 뭔가 새로운게 없다면 에오돈 계곡에 가득 찬 물은 쓸모없는 낭비가 되겠죠. 향후 어떻게 될지 한 번 지켜봅시다!




그리고 그림자요새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전리품 획득, 특히 유물에 관련해서 확률이 상당히 낮은지 이에 대한 불만이 조금 우러나오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초반인지라 낮은 전리품 확률도 이해는 가는 편입니다.




Slappyjipper

저는 탱커입니다. 명예랑 Conjurer Robe (운 140짜리)로 얻는 수치 외엔 별도로 운 속성을 장비하고 있진 않구요. 그럼 유물을 얻으려면 운 장비를 갖춰야 한다는 말인가요? 운 장비를 갖추고 그림자요새 보스를 상대하는건 어려운데요. 마지막 전투에서 하나를 입고 싸울 순 있지만 하지만 고전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지라 자동 장비 기능이 없네요. :/ 2-5명이서 파티를 맺고 옥상을 계속 도전했었거든요.



그럼 전리품을 얻으려면 제 운 장비를 꺼내서 입어야겠네요. :/



키로닉스 (울티마 온라인 디자이너)

운이 필수적인건 아닙니다. 단지 약간의 더 확률을 높여줄 뿐이죠. 제가 보기엔 그냥 운이 없으셨던 거 같습니다. (게임상의 운 능력치가 아니라, 그냥 진짜 운이요)



그렇지만 저희는 계속 그림자요새 전리품 획득에 대해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약간 변화를 주게 될 겁니다. 피드백을 주신 데에 감사드립니다.




그 외에도 그림자요새 대기실에 놓여져 있는 마법 수정구에 관련된 버그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발팀에서도 이 문제를 인지하고 조사 중이라고 답변했습니다.




Kazute

제가 옥상을 수 없이 도전했는데도 유물을 얻지 못하고 몇 번인가는 운을 2200이상 맞추고 해봤는데도 그러네요. 어쨌거나 지금 아틀란틱 샤드에서 마법 수정구가 옥상으로 순간이동을 시켜줄 때 발생하는 버그만큼 사람을 짜증나게 하진 않지만요.



옥상을 선택하면 순간이동도 안되고 대기열에 등록되었다는 메세지도 안나오고요. 이번에 이틀 연속으로 이 문제가 발생했는데 한번 문제가 생기면 서버 정기 점검/재부팅 때 다시 고쳐지더라고요. 이 문제 좀 @블릭이나 @키로닉스에게 제보 좀 해줄 분?



키로닉스 (울티마 온라인 디자이너)

저희도 마법 수정구에 대한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조사 중에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