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EM Site Feed 울티마 온라인 EC 폰트 문제

UO News

RSS Feed
RSS Feed
Stratics Veteran
Stratics Legend



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새롭게 받은 댓글 중에서 폰트 문제를 호소하시는 분이 계신데, 우연히도 저 역시 유사한 증상을 겪어본 사례가 있기 때문에 혹여 이런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또 있을까 싶어서 별도로 글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희안하게도 제 컴퓨터에서는 강화 클라이언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는 청개구리식 클라이언트라 사실상 두어번밖에 써보진 못했지만 말이죠.




문제의 증상





울티마 온라인 강화 클라이언트는 기본적으로 운영 체제의 언어를 감지해서 클라이언트의 언어를 변경하는 걸로 생각됩니다. 자세하게 어떤 식으로 감지하여 변경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감지하는 부분에 있어서 좀 오류가 많은 거 같습니다. 제 경우에만 하더라도 한 번은 일어로, 한 번은 불어로 설정이 되어 있더군요.






이렇게 바뀐 언어 설정이 운영 체제에서 폰트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렇게 폰트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모든 말들이 죄다 口口口口와 같은 식으로 표시되는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말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




해결 방법





우선,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부분은 제 영역 외의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100% 해결 방법이라곤 하기 어렵습니다만, 제가 해결했던 경험담을 기초로 이야기한다는 점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게임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이렇게 언어를 영어로 변경하더라도 일부가 여전히 口口口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게임을 완전히 삭제 후, 다시 설치하는 걸 권장합니다.



게임 자체적으로 표시되는 언어가 죄다 口口口口로 나오는 만큼, 게임 내에서 언어를 설정하는 건 어렵기 때문에 외부적으로 옵션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윈도우즈 7 기준이므로, 만약 윈도우즈 XP 또는 윈도우즈 8인 경우에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사용자 폴더를 엽니다. 네모 칸엔 자신의 사용자 계정 이름이 있습니다.






2. 경로는 "C:\Administrator\내 문서\EA Games\Ultima Online Stygian Abyss\User Data\" 입니다. 이곳에 보시면 파일 중에 "User Setting.xml" 파일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3. "User Setting.xml"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편집]을 누릅니다. 그러면 메모장으로 해당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4. 해당 파일을 열게 되면 "<Options> <Language type="Korean" useEnglishItemNames="false" /> </Options> 라는 부분을 찾으세요. 그리고 "Korean"을 "English"로 바꿔준 뒤 저장합니다.






5. 이제 울티마 온라인 강화 클라이언트를 재실행하시면 정상적으로 영어로 출력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울티마 온라인 클래식 클라이언트에서 UO.cfg 파일에서 언어 설정을 변경하는 것처럼 외부적으로 경유해 게임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게임 파일이 오염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이렇게 언어를 변경하더라도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가 실제로 있습니다. (제 두 번째 경우)

이런 경우에는 게임을 완전히 삭제한 뒤에 다시 설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완전히 삭제한다는 건 제어판을 통해서 게임 프로그램을 삭제한 뒤에 남아있는 내 문서의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는 걸 의미합니다.

게임 완전히 삭제하기

게임을 완전히 삭제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 [시작] -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 [Ultima Online Enhanced Client]를 클릭한 뒤,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로컬 디스크] 폴더를 열고, 사용자 이름의 [내 문서]로 들어가서 [EA Games] 안의 [Ultima Online Stygian Abyss] 폴더를 삭제합니다. 해당 폴더는 사용자 설정을 저장하는 폴더이므로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 혹시라도 [내 문서]에 별도로 남아있는게 있다면 삭제하세요. 단, 주의하실 점은 만약 클래식 클라이언트를 같이 사용하고 계실 경우에는 [울티마 온라인 Legacy] 폴더는 삭제하지 않는 걸 권장합니다. (클래식 클라이언트용 사용자 설정 폴더임)

자세히 스크린샷을 첨부해서 알려드리곤 싶으나, 일단 제 컴퓨터에선 현재 EC가 돌아가질 않네요. 그리고 또 시스템 폴더의 내용도 있고 해서 말로만 알려드리는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정 안되는 경우에는 별도로 기술 지원을 받으셔야 할텐데, 이런 경우에는 이곳을 통해 메일을 보내시거나, 아니면 [email protected]으로 직접 메일을 보내셔야 합니다.


아무쪼록 해결이 되시어 게임을 재미있게 플레이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증상의 내용을 재현시켜 스크린샷을 첨부한 뒤에 다시 정리해서 올립니다.


Continue rea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