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il Guest!
    We're looking for Community Content Contribuitors to Stratics. If you would like to write articles, fan fiction, do guild or shard event recaps, it's simple. Find out how in this thread: Community Contributions
  • Greetings Guest, Having Login Issues? Check this thread!
  • Hail Guest!,
    Please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minding you all of the importance of Account Security.
  • Hail Guest!
    Please read the new announcement concerning the upcoming addition to Stratics. You can find the announcement Here!

EM Site Feed 폰트 참고 (CC 버전 적용)

UO News

RSS Feed
RSS Feed
Stratics Veteran
Stratics Legend



주말에 짬을 내어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한 폰트를 변환시켜 고전 클라이언트에 사용해보았습니다. 강화 클라이언트에 직접 시험해보는 게 좋겠지만, 사실 강화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면 알 수 없는 이유에서 이렇게 되어버립니다.



부들부들...ㅠㅠ​



하여튼 그래서 고전 클라이언트에 폰트를 적용했을 시의 대략적인 이미지를 유추해볼 수 있도록 해보았습니다. 다만 강화 클라이언트에선 어떤 식으로 적용될지 모르겠는데, 고전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트루타입 폰트를 비트맵 폰트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폰트를 화면에 출력하는게 웹에서 보는 거와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못생김



대상으로는 나눔 글꼴 중 고딕체, 바른고딕체, 바른펜체, 비비트리체, 서울한강체, 서울남산체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그 외에 나머지는 적용했을 때 솔직하게 말하면 꼴보기 싫을 정도로 가독성과 모양이 흉해서 제외하였습니다.



어찌되었거나, 최대한 화면을 잘 보실 수 있도록 영어와 창 메세지를 통해 비교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어와 한글을 분리시켜 적용할 수 있는게 좋겠지만 컴맹 수준인지라 그렇게까지는 하지 못했습니다.




기본 폰트







기본 폰트는 워낙 익숙해서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비교해보시기 편하시라고 우선적으로 첨부합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눔 폰트





나눔 고딕체






나눔 고딕체입니다. 포인트는 12이고,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나눔 바른체






나눔 바른체입니다. 포인트 역시 12이고,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나눔 바른펜체






나눔 바른펜체입니다. 포인트 12에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비비트리체








비비트리체입니다. 포인트 12에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서울 한강체








서울 한강체입니다. 포인트 12에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서울 남산체








서울 남산체입니다. 포인트 12에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이상으로 지난 설문에서 언급된 폰트 중 사용할 만하다고 판단되는 폰트를 시험삼아 고전 클라이언트에 적용해보았습니다. 한 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나눔 고딕과 비비트리체가 언급되었는데, 만약 다르게 보이는 폰트가 있다면 답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우선적으로 폰트에 관련해서는 월요일에 개발팀에게 메일을 보내 폰트에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폰트가 기존의 것을 대체하는건지 아니면 추가적으로 여러 개의 폰트가 적용 가능한지, 그리고 사용되는 폰트가 어떤 방식인지, 저작권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커뮤니티가 원하는 폰트로 추가 가능한지를 문의해볼 예정입니다.



여러 개의 폰트가 추가 가능하다면 아마도 이전에 언급된 나눔고딕과 비비트리 두 개 또는 추가 폰트가 있을테고, 대체되는 한 개의 폰트라면 다시 취합하거나 기존에 높은 호응을 받은 나눔 고딕으로 보내면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답변을 받는대로 대략 +1일로 폰트를 보내는 걸로 마무리를 지으려고 합니다.



따라서 월요일 개발팀 질의에 화요일에 답변을 받으면 수요일이나 목요일이 될테고, 늦어도 이번 주 내로는 마무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
 
Top